갑자기 수돗물 검사를 받았습니다.

오늘 저녁, 갑자기 초인종이 울렸습니다. 어떤 40대말쯤 되보이는 아저씨, 아주머니 두분이 ‘서울시에서 수돗물 수질 검사를 나왔다’더군요. 서울시 수돗물 ‘아리수’의 품질에 대해 시민들에게 안심시키기 위해 방문 검사를 해준다더니, 그 것인듯 했습니다.

부엌에서 물을 받아 이것저것 기계로 검사하신후 결과 수치를 적은 종이와 안내문, 적합 스티커를 주고 돌아가셨습니다. 궁금한게 있으면 얼마든지 질문하라며 친절하게 설명해주시더군요.

일단 검사 항목과 결과는
탁도 – 기준치 0.5 NTU 이하 – 검사결과 0.18
잔류염소 – 기준치 4.0mg/L 이하 – 검사결과 0.43
pH – 기준치 5.8 ~ 8.5 – 검사결과 7.26
철 – 기준치 0.3mg/L이하 – 검사결과 0.00
구리 – 기준치 1.0mg/L 이하 – 검사결과 0.00

검사 결과, 저희집 수돗물은 일단 합격입니다. 서울시에서 시민들을 안심시키려는 노력이 여러모로 보이는 퍼포먼스(?)입니다.

아쉬운 점은 탁도나 잔류염소, 산도등 5가지 항목만을 검사했다는 점입니다. 가장 흔히 검사하는 수질검사인 대장균수라던지 하는 부분은 휴대용 기기로 검사할 수 없으니 제외되었습니다. 사람들이 가장 꺼림직해 하는 염소 냄새에 대해서도, 예전에 발표했던 0.1mg/L의 선진국 기준을 적용하겠다는 발표에 꽤 못미칩니다.

어째튼 이런 검사는, 시민을 찾아가는 서울시의 서비스라는 점에서 무척 긍정적입니다.

ps. 수질 검사를 받고 싶은 분은 120번으로 문의하시면 검사를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수질 나쁜게 옥내 배관 문제라면 급수관 개량공사비를 서울시에서 지원해준데요.

블로그와 광고수입의 단순계산

요즘 왠일인지 변방의 비인기 블로거인 나한테까지 블로그의 광고수익에 대해 묻는 사람들이 생겼다. 물가는 오르고 경제는 불안하다보니 한푼이라도 아쉬운건가? 이런 질문에 일일이 답하기는 그렇고, 돈문제 이야기 하는데 대충 답하기는 그렇고…그래서 간단히 글을 정리해서 일이 생길때마다 보여주기 위해 이 글을 쓴다.

본론으로 들어가서, 블로그에 글을 써서 버는 돈이 실제로 일하는 것만큼 보람(?)이 있으려면 얼마나 되어야 할까?
 
간단히 대략적으로 계산해보자. 우선 몇가지 가정을 한다.

  1. 수입은 에드센스만 생각한다. 가장 보편적이니…
  2. 내가 대충대충 글 쓰는데 30분은 걸리니 다른 사람들도 훌륭한 글 한개 쓰는데 한시간은 걸릴것이다.
  3. 블로그에 하루 1시간 걸려 1개의 글을 쓰며, 1시간을 들였으니 하루동안 4천원을 벌면 보람이 있다고 가정하자.
  4. 환률을 앞으로 좀 내려갈거 생각해서 1200원으로 가정하자.
  5. 에드센스의 유효 노출당 비용(eCPM)을 1달러로 가정하자. (eCPM은 1000회 노출당의 비용이다. 구글과의 계약에 의해 본인의 실제 수치를 공개할 수는 없지만 1달러면 중간정도 활발히 들어오는 경우가 될것이다.)

4천원이면  3.4달러이다. 3.4달러를 eCPM 1달러로 계산하면 유효 노출이 3천400회가 필요하다. 즉 3천에서 4천의 유효노출을 확보하면, 시급 4천원짜리의 알바 1시간 뛰는정도의 금전적 보람을 얻을수 있다. 이건 한달에 12만원이고, 매달 100달러의 구글 수표를 받을수 있다는 이야기이다.
 
만약 전업 블로거로서 수입을 생각한다면? 월급으로 300만원은 벌어야 할테고, 위의 예에서 25배를 벌어야 한다. 4천번의 유효노출회수의 25배는 10만번이다. 10만번의 유효 노출회수를 꾸준히 유지할수 있는 블로거란 우리나라에 얼마나 될까? 가장 유명한 서명덕기자의 블로그가 특별한 이슈가 없다면 5만 내외의 방문자(노출수는 방문자숫자와 좀 다르지만)를 유지하는게 현실이다. 에드센스만으로 전업을 하려면 상당한 노력과 여러 사이트에서 방문자를 모으는 능력이 필요하다.
 
이게 바로 현실적으로 “블로그로 돈을 벌수있다”라는 말을 할수 있는 조건이다. 실제는 단순계산보다 낙관적일수도 있고 비관적일수도 있지만, 저 정도는 각오를 해야 한다.

우분투 8.10 Intrepid Ibex 설치 분투기

전에 사용하던 민트5가 망가진 틈을 타 우분투 8.10에 도전해봤습니다.

  • 우분투 8.10 라이브CD로 설치를 시도했습니다만, 라이브CD로 부팅후에 마우스랑 키보드가 먹통이 되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 우분투 8.04시절 라이브CD가 정상 부팅이 안되었지만 민트5는 정상적으로 작동했던 것을 기억해, 민트6 RC1을 다운받아 라이브CD를 시도해 보았습니다. 하지만 역시 마우스랑 키보드가 먹통.
  • 라이브 CD부팅시 커널 부팅 옵션을 여러가지 넣어 시도해봤으나 실패
  • 우분투 8.10 Alternate 로 설치 시도. 설치는 잘 진행됩니다만 역시 첫부팅후 로그인 화면에서 마우스와 키보드가 먹통. 다운된건 아닙니다. 로그인 아이디 입력 커서가 깜빡이니까요.
  • 설치된 우분투 8.10에 xorg.conf에 마우스와 키보드 설정을 넣어보기도 하고, 구글신께서 찾아주신 해결법을 몇가지 시도해보았으나 모두 실패.
  • 하루를 이렇게 낭비하고, 그냥 민트5로 돌아왔습니다.

우분투가 점차 구형 하드웨어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우분투 8.04에서도 라이브 CD는 제 컴퓨터를 버렸고, 8.10은 아예 사용조차 불가능하군요.

민트 6 “Felicia” 첫번째 RC버전이 릴리즈되었습니다.


http://www.linuxmint.com/blog/?p=430

우분투의 변종 리눅스중에 좀더 편리한 프로그램과, 미디어 재생 코덱을 기본 설치한 배포판인 ‘리눅스 민트’가 있습니다. 사실 이름만 다르지 몇가지 빼곤 우분투와 큰 차이가 없고, 손이 가는 것이 훨씬 덜하기 때문에 제가 애용중이죠.

이번에 우분투 8.10을 기반으로 한 리눅스 민트 6버전의 RC1이 발표되었습니다. RC버전은 정식 버전을 내놓기 전에 최종 후보로 공개되는 버전을 뜻합니다.

조금 달라진 스팸

원래 제 블로그에 달리는 스팸의 경우 댓글은 한글 광고가, 트랙백은 영문 광고가 달리곤 했습니다. 그런데 어제부터인가 영문 광고 스팸이 댓글로 달리기 시작하는 군요.

특이한 점은, 그냥 광고 댓글이 아니라 댓글 알리미 기능을 이용한 경우도 있다는 것입니다.

태터툴즈나 텍스트큐브의 경우는 댓글에 댓글을 달려면 팝업창을 띄우는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약간 다른 양상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스팸 내용이 [url= 같은 식의 BBCode 로 구성되어 있군요.

발행일
카테고리 일상 태그

마비노기 볼트류 마법 데미지, C2G9S3패치 전후 실험결과

실험 데이터
http://spreadsheets.google.com/pub?key=pL-E-T5Z_Rr7b_T5k8XRoMA

요약
——————————————————
지력 440상태, 노인챈, 노타이틀, 아볼1랭을 새끼너구리에게 발사
패치전 맥뎀 116 -> 패치후 128

아볼 최대데미지가 약 10%정도 향상되었습니다.
——————————————————
지력 440상태, 인챈으로 맥뎀 55정도 입은 상태로 노타이틀, 아볼1랭을 새끼너구리에게 발사
패치전 맥뎀 119 -> 패치후 131

데미지 인챈이 맥뎀 55 추가되도 맥뎀 2정도만 올라가는건 마찮가지입니다
——————————————————
지력 410에서 지력 475로 지력 변화시
패치전 라볼 맥뎀  185에서 188로 변화
패치후 라볼 맥뎀  204에서 207로 변화

지력에 의한 보정 데미지로 3정도 올라가는 것도 마찮가지이고, 평균 데미지가 지력이 올라가도 변화가 미미한것도 마찮가지입니다.
——————————————————

이상의 실험결과로 보면….
볼트마법은 최대 데미지가 10%정도 향상되었는데, 인챈트나 지력의 변화에 따른 정도는 패치 이전과 눈에 띄는 차이가 없습니다.

슬레이어즈 레볼루션, 1~13화를 봤습니다.

슬레이어즈는 원작소설이 아닌 애니매이션만 쳐도 첫작품으로부터 13년이 넘은 고전(?) 입니다. 개성넘치는 캐릭터들과 잘 짜여진 세계관, 마법, 코믹함과 심각함을 넘나드는 재미있는 환타지죠. 덕분에 여러차례 애니매이션화 되었습니다.

새로운 TV시리즈 슬레이어즈 레볼루션을 뒤늦게(?) 보았습니다. 기대가 컸던 탓인지 사람들에게 평은 좋지 못하지만, 그래도 리나 인버스의 활약을 다시 볼수 있어 반가웠습니다.

우선 아쉬움부터 적어나가 보죠. 너무 많은 인물들이 나오는 덕분에 리나를 제외한 조연급 캐릭터들이 너무 가볍게 다루어지거나 개그 소재밖에 안됩니다. 덕분에 제르가디스라던가 아멜리아 등은 완전 찬밥신세고, 가우리는 칼이 없어서라지만 무용지물이고, 실피르도 거의 2,3분 나오고….각각의 캐릭터들 좋아하는 팬들은 실망했겠죠.

액션은 Try시리즈처럼 다양하게 연출되지 않고, 매번 같은 장면을 반복해서 보여줍니다. 클로즈업 화면으로 마법 외우고, 휘두르고, 터지고…. 심지어 리나의 필살기인 ‘라그나 블레이드’로는 야구배팅 포즈만 계속 보여줘요.  그나마 제로스와 싸우는 장면이 좀 스피디 하니 볼만 하고, 다른 전투는 흥이 안납니다. 게다가 소재도 3번째 ‘레조’ 우려먹기 입니다. 모든 마법이 먹히지 않는 자나파는 대단한 적이지만, 이미 마왕들도 두번이나 무찌른 리나앞에서는 별로 긴장감이 안듭니다.

설정파괴도 좀 보입니다. Try에 보면 결계 안쪽의 구세계 사람들은 화약을 거의 모르는 걸로 되어 있죠. 하지만 몇년 안지나 보이는 레볼루션에서는 군대들이 화포로 무장하고 있습니다. 전차까지 나와요.  슬레이어즈는 주문을 외우면 캐릭터 주변에 마법진이 그려지는 마법소녀물이 아닙니다만, 레볼루션에서는 마법진이 수시로 그려집니다.  또한 유니크 아이템인 ‘빛의 검’이 복제판이 있다니…온라인 게임의 아이템 복제도 아니고, 참 어이가 없습니다.

그래도 레볼루션은 슬레이어즈 팬이라면 봐야할 작품입니다. 자나파와 듀크리스등 소설에서 따온 소재도 나오고, 가우리가 소설처럼 새로운 검을 얻을지도 궁금한 내용입니다. 리나 인버스의 컴플렉스나 유머 소재들도 여전히 건재해요. 화가 나서 나라들을 다 없애버릴까~하는 농담을 한다던지, 빈유왕이라는 단어에 발끈해 산을 날려버린다던지…-_-;

14~26화가 기대됩니다. 시청률 나쁘다고 제작취소하지 말아주세요!

딥 임팩트와 흑인 대통령

세기말인 1998년,
거대한 운석이 떨어져 지구가 멸망할 위기에 닥쳤다는 소재의 헐리우드 영화 두편이 경쟁중이었다. “딥 임팩트”“아마게돈”. 평가는 아마게돈이 액션과 캐릭터들이 더 재미있지만, 딥 임팩트가 종말에 임하는 사람들의 심리묘사나 현실성은 더 높다는 것이었다.

개인적으로는 딥 임팩트에 좀더 점수를 주고 있었지만, ‘현실성’에 대해서는 이견이 있었다. 바로 ‘모간 프리먼’에 대한 것이었다. 모간 프리먼은 내가 무척 좋아하는 흑인 배우였지만, 하필 그가 영화에서 대통령이었다. “미국에서 흑인 대통령? 어림없을걸…”

10년이 지나서 이제 영화속의 허구가 현실로 다가왔다. 흑인인(비록 혼혈이지만) 버락 후세인 오바마가 미국 대통령이 되었다. 세상 참 달라졌다는 생각이 든다.

ps.
그러고 보니 그 영화도 생각난다. 백 투더 퓨처.

과거로 돌아간 마티를 과거의 브라운 박사가 믿지 않으며 묻는다.
“그럼 말해다오. 미래의 소년. 1985년의 미국 대통령이 누구지?”
(Then tell me, “Future Boy”, who’s President in the United States in 1985?
)
“로널드 레이건요”
(Ronald Reagan.)
“로널드 레이건? 배우?”
(Ronald Reagan? The actor?)
후략…

마비노기 흰올빼미 펫 구입


흰 올빼미

소환시간 97분
생명력 47
마나 46
스태 54
체력 29
지력 34
솜씨 29
의지 22
행운 29
가방 7×9

동행 보너스 : 최대생명력 +7, 최대마나 +7, 크리티컬 +5

그야 말로 인벤토리 전용펫이다. 인벤토리만은 인간의 60칸을 초월하는 최대넓이를 자랑.

일반적인 펫에 타기 단축키인 R키를 누르면, 반대로 플레이어의 머리위에 탄다 -_-; 몬스터에게 따로 인식당하지 않고 머리위에서 동행보너스 효과를 노릴수 있다. 동행보너스의 크리티컬 +5는 크리 위주의 세팅인 나에게 유용. 머리위에 태운채로 가만히 있으면 졸기 시작하는게 귀엽고, 달리면 신나서 날개를 퍼덕이지만 작아서 잘 안보인다.

펫 이름은 “쥐박이킬러”.
순수한 의미로 쥐를 잡아먹는 올빼미의 습성을 참고했습니다.
이명박 대통령의 안티라고 생각이 된다면 그냥 착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