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player 로 아날로그 tv보기

mplayer tv:// -tv driver=v4l2:device=/dev/video0:channel=6:chanlist=us-bcast:norm=NTSC-M:
alsa:adevice=hw.1:forceaudio:immediatemode=0

채널 바꾸려면 channel=6 을 다른걸로 바꿔주면 되는데…

솔직히 불편하다.

역시 영화재생툴이라 그런지 화질은 tvtime보다 낫더라 -_-

ps.
퍼르퍼르님이 channels 옵션을 쓰는 방법을 알려주셨다.

mplayer tv:// -tv driver=v4l2:device=/dev/video0:channels=6-SBS,7-KBS2,9-KBS1,11-MBS,13-EBS:chanlist=us-bcast:norm=NTSC-M:
alsa:adevice=hw.1:forceaudio:immediatemode=0

tvtime 의 낮은 볼륨

우분투에서 TV카드로 TV를 보는 프로그램으로 많이 쓰이는 것이 tvtime 이다.
그런데 일부 TV카드의 경우, 오디오 출력이 낮아서 tvtime에서 볼륨을 아무리 키워도 소리가 잘 들리지 않는다.

이 경우 볼륨 조정 믹서에서

기본 설정 버튼을 누른후, AC97 을 추가해서 슬라이더를 최대한 높히면 들을만 해진다.
(참고로 오디오 하드웨어에 따라서는 AC97이 아니라 다른 트랙일수도 있으니 안되면 다른 것을 찾아보기 바란다)

우분투 8.10 Intrepid Ibex 미해결 문제들

  1. nabi를 이용한 한글 입력이 제한적으로 안되고 있다.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된 프로그램과 stardict에서 한글입력이 안되고 있음
  2. hardy를 쓸때는 gconf-editor나 컴피즈 설정 관리자에서 <Super>e 키로 nautilus를 불러서 잘 썼엇는데, 지금은 안된다. 
    (해결) 명령어를 nautilus 가 아닌 nautilus ~ 로 주면 된다. ~는 홈 디렉토리를 가르키는 옵션
  3. hddtemp 를 추가해서 하드디스크 온도가 정상적으로 잡히는 상황인데도 (hddtemp -w /dev/sda6 이런식으로 하면 온도가 나옴), sensors-applet 이나 sensors 명령에서는 하드디스크 항목이 안나오고 있음. 뭔가 등록을 해줘야 하나…
    (해결) 터미널에서 sudo dpkg-reconfigure hddtemp 명령을 이용해서 hddtemp를 재설정해주니 해결되었다.
  4. 바탕화면을 바꿔주는 데스크탑 드레이프가 옵션에서 데스크탑 시작시 자동실행 되도록 해도 실행되지 않고 있다.
    (해결) 세션에 drapes 를 등록해주면 되지만…뭔가 꺼림직
  5. gmail 체크 유틸리티로 cgmail 을 hardy 때부터 써오고 있는데, Preferences 에서 자동시작 옵션을 켜도 데스크탑이 실행되었을때 자동실행되지 않는다.
    (해결) 세션에 /usr/bin/cgmailservice 로 명령을 등록하면 start버튼을 누르지 않아도 메일 확인 기능이 켜진다.
  6. smplayer로 영화보는데 화면보호기가 켜진다…버럭.;;

계속 갱신중.

마비노기 한복 열전

남성용 한복은 총 4가지가 있고, 여성은 3가지가 있다.
첫번째 남성 한복은…무슨 두꺼비 같은 체형을 가진 한복이라 버려졌다 -_-;


2번째로 나온 남성 한복. 나이들어보이는 저고리와 목도리


3번째로 나온 남성 한복. 동자옷. 홍길동 옷이라고 부르는 분들도…


4번째로 나온 디자인. 일명 고구려 한복. 모자랑 신발도 있음.

텍스트큐브닷컴 초대장 10장 배포합니다. (완료)

구글이 서비스하는( -_-) 블로그라 할수 있는 textcube.com 의 초대장 10장을 선착순 배포합니다.

비밀 댓글로 e-mail 주소를 적어주세요.

아시다시피 1주일안에 블로그를 만들지 않으시면 제가 초대장을 회수해버립니다. ^^

(초대장은 현재 4장 남았습니다)

우분투 8.10 Intrepid Ibex 설치 주의사항

내 컴퓨터에만 해당되는 이야기지만…혹시나 비슷한 사람 있거나, 내가 잊을 경우를 대비해 메모.

  1. LiveCD나 설치후 부팅때 마우스와 키보드가 안움직이는 문제는, 커널 부팅옵션에 acpi=force nolapic 를 추가해 해결.  이거 만능 해결사구나…
  2. EnvyNG에서 NVIDIA 드라이버 선택시, 177.82-0ubuntu0.1 이 있길래 최신버전인줄 알고 깔았더니 X서버가 죽어버림 -_-; 173.14.12-1-0ubuntu4 나 써야겠다…

8.04 hardy 미해결 문제

1. conky를 배경에 깔고 쓸때, emerald 의 버튼들이 가끔 껌뻑거릴때가 있어서 신경이 거슬린다.

2. gedit 에서 긴줄의 글을 편집할때 무척이나 느려진다. 이미 알려진 버그라고 함. 버전업을 해야 고쳐질텐데, 그렇다고 8.10이후 버전을 깔기도 무리고(설치 실패), gnome만 버전업 하는것은 더욱더 고난이도이고, gedit만 최신버전으로 깔아보려다 컴파일 실패…

결국 미해결..

3. 실행중인 audacious 를 마우스로 끌어서 데스크탑에 재 배치시킬 때, 간혹 엄청나게 CPU를 잡아먹으며 느려질 경우가 있다. 음악을 재생 시키지 않을때 그런 경우도 있어서 원인 파악 불가능.

4. emerald 테마중에 쓰다보면 색이 보라색으로 번져버리거나, 깨지는 테마들이 있다. 내 컴퓨터가 문제인것인지 테마가 문제인지 파악이 안되고 있다.

윈도용 xchat 한글입력 설정관련 메모

윈도용 xchat의 한글 입력이나 출력에 문제가 생길경우에 참고할것

  1. 메뉴 XChat – Network List 에서 서버 선택후 Edit 버튼.  Character set 을 CP949 (Korean)으로 바꿔준다.
  2. 메뉴 Settings – Preferences – Interface – Text box – Text Box Appearance 에서 Font를 한글을 지원하는 폰트로 바꿔준다. 돋움 11 정도 추천.
  3. 메뉴 Settings – Preferences – Interface – Input box – use the Text box font and color 체크를 풀면 입력 박스에서 한글을 입력할때 네모네모로 보이는 현상을 해소할 수 있다.
  4. 3번같이 해도, 입력도중이 자소단위의 조합 상태는 보이지 않는다. 한글자가 완성되어야 한글이 보인다. 이 문제는 입력박스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눌러서 Input Methods 를 windows ime로 바꾸면 해결이 가능하지만, ime와 gtk의 소통과정이 원할하지 않아서인지 입력속도가 매우 느려진다.

최근 우분투 기록

1. 우분투 8.04.2로 업데이트 되었다.
( 사실 Linux Mint를 쓰고 있지만, 우분투랑 큰 차이 없고, lsb_release -a 명령에도 이렇게 나오니 무시…)

2. 오랫동안 괴롭혀온 불규칙한 시스템 정지 문제 에 대한 제대로된 해답을 찾은거 같다. 부팅 옵션에 acpi=force nolapic 를 추가하자, 전원은 제대로 꺼지면서도 시스템 정지는 일어나지 않고 있다. 2주째 테스트중.

3. SMPlayer가 편해서 사용하고 있었지만, 몇가지 버그가 있었다. 화면왼쪽에 흰색 창이 남는다던가, 예전에 재생했던 동영상을 다시 재생하면 재생은 되지만 검은 화면만 나오는 문제(화면을 리사이즈하면 제대로 나온다)등 여러가지가 있었다.

그런데 어이없게도 우분투에서 기본 제공되는 0.6 RC버전이 아닌 smplayer홈페이지의 다운로드에 표시된 저장소를 등록해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하니 문제가 전부 사라졌다.

역시 프로그램은 문제가 있으면 업데이트부터 하고 봐야 한다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