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갤럭시 노트에서 옴니아의 망령이 엿보인다

삼성 갤럭시 노트는 오랫만에 감성을 자극하는 삼성의 제품이다. 압력을 감지하는 스타일러스로 자연스러운 필기와 그림 그리기가 가능한 대형 스마트폰. 이제 삼성은 기술적인 부분을 넘어서서 감성적인 부분도 생각하고 있다는 방증이 바로 갤럭시 노트다.

그런데 갤럭시 노트는 삼성이 오만에 다시 빠져들고 있다는 우려를 낳게 하는 제품이기도 하다.

갤럭시 노트는 해외판과 국내판이 다르다. 이전의 갤럭시는 DMB등만이 국내판이 달랐지만, 이번에는 통신망 지원 자체가 다르다. 해외판은 3G망 버전을 팔지만, 국내에서는 LTE망 전용으로만 판다. LTE를 지원하기 위해 엑시노스 AP가 아닌 스냅드래곤 AP를 사용했다. 해당 스냅드래곤 AP가 한세대 이전의 A8 기반이라 처리능력도 떨어지고, 배터리 효율도 떨어진다. 게다가 3G의 무제한데이터 요즘제가 LTE에는 없기 때문에 사람들은 이 점을 국내 사용자 차별로 인식하고 있다. 벌써 해외 갤럭시 노트를 수입해서 쓰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는 우선 LTE를 자리잡게 하려는 SKT의 요청으로 시작되었을 가능성이 크다. 삼성은 이렇게 할 경우, 3G시장에서 주로 팔리는 갤럭시 라인업을 카니발라이제이션 없이 별도의 시장으로 끌고 갈수 있고, LTE시장을 키울 수 있다. 설사 삼성에게 당장 이득이 나지 않더라도 SKT와의 동맹은 지킬 수 있다. 둘이 계속 이윤 추구를 위해 손잡을 수 있다.  물론 소비자들에게는 아무런 이득이 없다.

이러한 시도는 갤럭시 시리즈가 한국에서 이미 메이저이기 때문에 가능하다. 스마트폰중에 가장 잘 팔리는 브랜드이므로 시장 자체에 영향력을 행사해서 이윤을 추구하는 방법도 가능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손잡은 SKT도 메이저다. KT까지 끼워주면 이동통신 시장 대부분의 그들 아래에 있다. 일종의 독과점이나 담합의 폐해와 같다.

삼성이 앞으로도 계속 성장하여 스마트폰에서 단독 강자가 된다면, 이러한 일이 더 심해지지 않을까? 만약 그렇다면 외국 스마트폰이 수입되지 않을때, 제한 많은 기기를 최고라며 국민들에게 팔아먹었던 옴니아의 망령이 되살아 나는 것이다. 물론 예전처럼 완벽하게 국민들을 속일 수는 없겠지만, 시도는 계속되고 어느정도 성과도 거둘것이다. 그게 참 걱정이다.

 

결투 (Duel, 1971)

스티븐 스필버그의 데뷔작…이라기엔 극장용 영화가 아니라 TV 단편일 뿐이다. 그런데 너무 대단해서 미국외에서는 극장 개봉했다. -_- 결국 사람들에겐 데뷔작이라고 알려졌다. 이거 만들었을 때, 스필버그 나이 25세. -_-

내가 8살 때인가 TV에서 이것을 해줬는데, 너무 무시무시해서 아직도 주요 장면들이 기억이 난다. 그것이 나와 스필버그의 첫만남이었다.

스토리는 단순하다. 주인공이 차 몰고 가다가 트럭(대형 트레일러)을 추월하는데, 트럭이 마구 쫒아온다. 크기만 따져도 30분의 1도 안되는 주인공의 차는 밟힐 위기를 여러번 피한다. 주인공은 고생고생 끝에 차를 트럭에 맞부딛치게 한후 벼랑으로 트럭을 떨어트려 승리. 스토리는 단순하지만 보는 사람이 조마조마하게 만드는 연출은 수준급이다.

여기서도 훗날의 죠스나 ET의 연출 방법이 그대로 나온다. 얼굴이 나오지 않고 부츠 같은 악세사리만 나오는 적은 나중에 ET에서 정부요원의 등장에서 열쇠만 나오는 장면으로 그대로 나온다. 드럼 세탁기의 문을 통해 주인공을 비춤으로 앞으로 험난한 위험을 암시하는 장면은, 죠스에서 주인공들의 배가 상어 턱뼈들 사이로 비춰지는 장면과 같다. 그외에도 여러 장면에서 스필버그다운 연출 방법이 이어진다.

어렸을 때 봐서 중간중간 기억이 안나는데, 다시 볼 기회가 있었으면 하는 영화이다. 검색해보면 의외로 쉽게 나올것 같다만.

한미 FTA를 반대합니다

저는 한미 FTA를 반대합니다.

한미 FTA의 불공정한 내용이라든지, 굴욕 협상이라든지, ISD라든지 여러 가지도 문제지만, 그보다 더 큰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한미 FTA는 흔히 나라에 손해보다 이익이 많은 협정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익은 누가 받고, 손해는 다른 누가 받는 식이라면, 아무리 많은 전체적인 이득이라고 해도 큰일입니다.

우리나라는 이미 세계 상위권 경제국입니다. 아직도 멈추지 않고 계속 성장하는 나라입니다. 손해를 감안하면서 더 빠른 속도로 올라갈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보다 시급한 것은 소외계층이나, 양극화라든가, 중소기업 문제라든가, 국민들의 체감 경기라든가, 사교육, 집값, 대학 등록금, 출산과 육아, 경쟁력을 잃어가는 IT라든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지금 국민들이 불행을 느끼는 부분은 경제성장률이 아니라 저런 부분들입니다.

하지만 FTA는 그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보다는 더 심화시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경제 성장만이 이득을 보겠지요.

 

대기업과 부자들이 돈을 벌어야 그 아래로 낙수가 떨어져 전체가 이득이라는 소리는 이미 지난 몇 년간 허위로 판명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나라 경제가 얼마나 성장했는데, 왜 체감 경기는 그만큼 성장이 안 되는 겁니까. 왜 양극화는 심해지고, 청년들은 일을 할 기회가 줄어드는 겁니까.

 

이렇게 FTA만 가지고 떠드는 정치권을 보면, 우리나라 정치가 국민들의 행복이 목표가 아니라, 경제만이 목표인가 생각이 듭니다. 경제는 정치가 책임지고 발전시킬테니, 국민은 경제가 책임지세요? 라는 느낌…

코스비 가족 (The Cosby Show, 1984~1990)

어렸을 때 앞집에 백인 미군 가족이 살았다. 그래서 미국인은 그렇게 생긴 줄 알았었는데, 흑인-미국인이라는 존재를 알게 해준 드라마가 있다.

바로 코스비 가족.

MV5BMTQ4ODY4MTgzOF5BMl5BanBnXkFtZTYwOTQ1NzU2._V1._SX272_SY420_

아빠들이 흔히 하는 팔불출 짓이나 사고고 치지만, 유머 넘치고 마음 따듯한 산부인과 의사 클리프 (빌 코스비).  
성공한 변호사이자 패션 감각 넘치는 엄마 클레어.
대학갔다면서 잘 등장하지 않지만 가끔 예쁜 외모를 선보였던 첫째 딸(이름이 기억 안나서 찾아보니 산드라).
사고뭉치이고 흑인 패션을 보여줬던 둘째 딸 데니스.
개구쟁이 셋째 테오.(처음엔 엄청 귀여웠는데 나중에 커서 징그러웠던…)
자녀들 중 주인공급의 이야기 축이었던 넷째 바네사.
최고의 귀여움을 보여줬던 막내딸 루디.

 

…그러고 보니 테오만 아들이고 딸부자였구나. 게다가 의사+변호사 커플. 진짜 부자+딸 부자…

 

에피소드는 제대로 기억이 안나는데, 전체적인 진행은 누군가 사고를 치고 수습하거나, 자잘한 문제거리가 커지다 수습되면서 가족애를 확인하는 그런 식이었던 것 같다. 코스비의 빵빵 터치는 유머와 아이들의 귀여움이 양념. 나중에 아이들이 크면서 남자친구나 결혼 문제도 꽤 사건이 되었다.

당시에 애들에게는 코스비 가족이 진짜 가족들이 찍은 거라는 둥. 첫째 딸이 뭔가 사고를 쳐서 출연을 못하는 거라는 둥 별의 별 소문이 다 돌았었다.

 

나중에 방영된 ‘개구쟁이 아놀드’라는 흑인 꼬맹이가 백인 가정에 입양되면서 시작되는 코메디 드라마가 있었는데, 코스비 가족을 재미있게 본 영향으로 그것도 재미있게 봤었다.

 

참고 http://www.imdb.com/title/tt0086687/

달걀 고르는 방법

달걀은 만능이다.

이리 해먹어도 맛있고, 저리 해먹어도 맛있다.

달걀만 있으면 반찬 한가지는 금방 만든다.

TV나 신문에 달걀 고르는 방법은 많이 나오는데, 솔직히 좀 애매하다.

꺼끌꺼끌한거 고르고 맨들거리는거 피하라는데 어느 정도 꺼끌거리는게 기준인가. 햇볕에 비춰보고 냉장보관된거 고르라는데 냉장고가 야외에 있는 곳에서 사야하나? ㅋㅋ

그냥 내 방식은 이렇다.

  1. 달걀을 냉장 보관하고 있는 마트에 간다. 얼지 않을 정도면 차게 보관할 수록 좋다. 실온 보관 이틀이면 냉장보관 일주일 된 놈과 같다.
  2. 출하 날짜가 하루나 이틀 이내로 고른다.
  3. 세척되고 계란마다 날짜 찍힌 놈으로 산다. 공장을 통해 출하된 놈들이 보통 불량(상한 놈이나 피가 맺힌 한을 품은 놈)을 걸러내고 출하한다. 그리고 세척된 놈을 사야 요리하다 닭똥을 만지는 불상사도 예방된다.
  4. 유황란이니 유정란이니 무슨 영양란이니 다 무시. 영양성분 차이 없다. 무항생제 같은건 골라볼만 하지만…과연 믿을 수 있을라나. 각자 판단 할것.
  5. 같은 가격이면 큰 놈. 왕란이나 특란으로 산다. 크면 클수록 나이든 닭이 낳은거라고 싫어하는 사람도 있지만 영양 차이는 없다. 양이 많은 쪽이 이득이다.
  6. 되도록 싼놈. 비싸다고 영양 차이 없다.
  7. 가족 수를 고려해서 너무 많이 사지 않는다. 일주일정도에 다 소비할 정도를 산다. 달걀은 신선도가 가장 중요하다.
  8. 흔들리지 않게 잘 가져간다.
  9. 집에 가서 바로 냉장 보관한다. 굵은 쪽을 위로 향하게 세워 보관하는게 좀더 오래간다.
  10. 냉장고 문에 보관하지 말고 냉장고 본체쪽에 보관한다. 흔들리면 신선도가 떨어진다.

이 정도만 지켜도 될듯.

이상, 입덧하는 마눌님이 계란 요리 잘 드셔서 신난 Draco 였다.

쿵푸 팬더2 (Kung Fu Panda 2, 2011)

s1

매트릭스1은 참 재미있었죠. 네오의 성장과 시련, 그리고 액션의 새로움. 하지만 매트릭스2에서 네오는 이미 성장했고, 네오의 기원만이 새로울 뿐이었습니다. 그래서 매트릭스2는 많은 참신한 소재와 화려함에도 불구하고 1편보다 평이 안 좋았죠.

왠지 딱 그 상황이 연상되는 건 왜 일까요?

포가 태극권하는 것도 별로 재미없고, 적은 약해 보이고, 포의 기원만 나오는 그런 스토리네요. 액션은 처음부터 너무 오버구요. 포의 심형래식 바보연기만이 남은 그런 작품이었습니다.

게다가, 포의 어린 시절은…왠지 3D는 좀 귀여운데 2D가 귀엽지 않은 –_-…. 괴현상이..

 

ps. 포의 친아빠가 살아 있는 걸로 나오는 것은 별로 불필요한 연출 같은데, 속편 나오려나… 엄마는?

페리오 46cm 사용기

이승기가 광고하는 페리오 46cm 치약.
사실 치약 따위 그게 그거라 생각해서 신경 안쓰는 취향인데, 이걸 쓰게 된 계기는 ‘마눌님의 입덧’이다.

마눌님 입덧이 심해지면서 기존의 강한 향이 나는 치약을 못쓰게 된 것이다. 칫솔질 할때마다 우웩 거리는 마눌님…

그래서 찾다보니 46cm의 녹색 포장이 향이 약하다고 해서 사보니 괜찮은 수준이더라는 결론. 가끔 우웩거리지만, 어째튼 많이 양호해지셨다.

써보니 녹색은 향이 아주 약하고, 파랑색은 보통 치약보다 조금 약한편. 흰색은 안써봤지만, 보통 치약보다 강하려나? 치약의 기능성 말고도 치약 향의 강도를 취향별로 선택할 수 있게 하다니, 좋은 아이디어다.

ps. 임산부용 치약 있던데, 용량대 가격이 무시무시하더군요 -_- 80g에 3만원인가? 하던데 금으로 만들었나…

블로그, 홈 서버 만들어 계정 이전

홈서버를 만들어 블로그를 옮겼습니다.

미리내닷컴의 호스팅이 계속 문제를 일으키다 요즘은 좀 괜찮아졌습니다만, 이젠 이렇게 내가 컨트롤 못하는 문제로 속썩이기가 싫더군요. 방법은 1) 서비스형 블로그로 간다. 2)더 돈내고 좋은데로 간다 3)내가 서버 운영한다. 정도의 선택지가 있는데, 아예 제가 해보기로 했습니다.

P1010561

집 구석 바닥에 굴러다니는 미니 서버…

서버 구성 컨셉은 ‘무소음’, ‘저전력’입니다.

  • 인텔 D525MW Essential
  • 삼성 DDR3 2G PC3-8500U x2
  • 인텔 320 Series PVR G3 40GB

전원은 냉각팬이 없는 DC to DC 아답터 방식이라 모터가 하나도 없는 제로 스핀들 구성입니다. SSD도 처음 써봤네요.

외국의 모 블로거가 비슷한 구성으로 만들어 측정해보니 30W정도 소모한다던데, 그 정도면 저전력이라 할 수 있을 듯 합니다.

mini-itx 타입은 처음 조립해본 데다가 케이스의 전원부의 공간이 부족해서 조립에 2시간이나 걸려 버렸습니다. 지금은 잘 작동하는데, 내구성이 얼마나 될지는 모르겠군요. 한 2년만 고장 없이 돌아가주면 좋겠는데.

OS는 우분투 11.10 서버를 사용 중입니다. LTS인 10.04를 쓰려다가 SSD등의 지원에는 최신버전이 나을 듯 해서 11.10을 깔았습니다.

역시 우분투는 참 좋군요. 별다른 설정할게 없이 20분 정도면 서버가 준비가 되니. 시간되면 보안 설정이나 성능 튜닝을 해봐야겠습니다.

ps. 2012년 6월 21일. 33도가 나가는 무더위가 되자, 내부 온도가 상당히 올라가는 군요.
38도 나가는 한여름일 때도, 냉각팬없이 버틸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개구쟁이 스머프 (The Smurfs, 2011)

어렸을 때 봤던 베스트 애니메이션. 랄랄라 랄라라 랄라 랄라 라….하는 노래가 머리속에서 절대 지워지지 않는 애니메이션.

그런데 그런데… 이건….

스머프가 영화로 나왔다. 그런데 3D다. 맛깔나는 펜터치 그림이 아니라 3D다. 3D화는 나름 신경 썼지만 왠지 예쁘질 않다. 차라리 아바타의 원주민들이 더 귀여울 정도.

게다가 가가멜을 비롯한 사람은 실사다. 실사. 나름 가가멜은 잘 재현했다만 모여라 꿈동산 정도의 몸개그로 유치함만 느껴진다.

그리고 왜 하필 뉴욕인가. 스머프를 왜 뉴욕에 보내야 했는가. 스머프 세상에서도 재미있는 일이 많았잖아. 왜 뉴욕에서 어른들의 세상과 부딛쳐야 하는가? 두 세상은 왜 포털로 이어져 있는가? 이건 마치…다 커서 어렸을 때 봤던 추억의 애니를 보면 유치해서 계속 볼수 없는 듯한 느낌, 억지로 과학이론을 동원해 합리화 하려고 해도 어색한…그런 느낌만을 생산해 낸다.

보는게 아니었어. 나의 마지막 남아 있던 동심이 오염됐어…

ps. 덩치 스머프의 역할을 대신하는 듯한 스코틀랜드 스머프는 뭐여. -_-

대검찰청 사칭 피싱 전화

02-3484-2000 번호에서 갑자기 전화가 걸려 왔다.

내용은 이렇다.

김영찬씨 맞습니까? 여기 대검찰청 금융범죄특수수사팀이다.

범죄에 연류되셔서 전화했다.

전라남도의 박창식(42세)라는 사람을 아느냐?

이 사람이 김영찬씨 명의로 농협과 하나은행에 대포통장을 개설에서 사용했다.

어쩌구

ㅋㅋㅋ 감이 딱 와서 전화번호를 검색해보니 구글에 피싱 조심하라는 글이 2천개가 보이더라.
(주의할 점은, 전화번호는 대검찰청 맞다고한다. 검사 이름을 알려달라고 하면 실제 있는 검사와 부서 이름을 알려주기도 한다고)

저 상태에서 사람이 믿으면, 인터넷으로 어디 들어가서 신고하라면서 계좌등을 터는 거다. 비슷한 사연 링크

어째튼 감히 나에게 저런 짓을 시도하다니. ㅋ 될리가 있나. 삶의 활력소 일뿐.
눈치 채고 킥킥거리니 ‘지금 이 상황이 웃기십니까?’ 하면서 겁주기도 하고, 내가 ‘당신 피싱이지? 구글에 이름과 전화번호나 쳐봐라 하하하’하는 식으로 대하니 ‘통화음질이 안좋아서 알아듣기 힘드니 다시 전화하겠다’ 한다. 다시 전화해도 제가 저렇게 대응하니 계속 안들린다고만 한다. 예상외의 반응에는 저렇게 반응하기로 한듯.

그나저나…전화번호만 아는게 아니라 이름도 아는걸 보면, 제 개인정보가 나쁜놈들에게 넘어가긴 한 모양이다. 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