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에 적응 못한 자의 Ubuntu 최근 버전 방황기

우분투 리눅스는 버전 11.04부터 Unity라는 UI를 채택하고 있다. (넷북 리믹스 버전은 10.10부터였나?) 그런데 개인적으로 유니티를 적응 못하고 있다. 느리고 에러나는 것은 둘째 치더라도 불편한게 있어도 커스터마이징이 되질 않으니. -_- 게다가 같이 채택된 Global Menu도 한 역할 한다. 맥에서 사용된 방식인데, 적응도 안될뿐더러, 요즘같은 대형 모니터나 듀얼 모니터 시대에는 좀 불합리적인 듯 하다. 우분투 UI 디자이너가 맥빠라는 소문이 있을 정도…

이 글은 최신 버전에 안착하지 못하고 방황하는 기록.

  • 우분투 11.04 나오자 설치했다가 많은 에러에 포기. 우분투 10.10으로 귀환.
  • 우분투 11.10 나오자 설치했다가 로그인하자 마자 바탕화면만 나오고 안되서 포기.
  • 나중에 우분투 11.10 재도전. 위의 문제는 Unity의 Compiz 플러그인이 활성화 안되서 생긴 문제. 2D모드로 로그인한 뒤 CCSM으로 해당 플러그인을 켜주고 다시 3D로 로그인해서 해결.
    그러나 그래도 여러 문제가 있고, 느리고, Compiz 설정에 따라서 화면이 깨지고 불안정하다. 유니티와 글로벌 메뉴의 적응도 안되고. 포기
  • 우분투 11.10 기반의 리눅스 민트12로 도전. 자잘한 문제는 있지만 나름 쓸만하긴 한데 Gnome3는 2에 비해 패널 설정등을 어떻게 하는지 배우는데도 한나절. 적응이 잘 안되서 고민.
  • Xubuntu 11.10 시도중. 이거 딱 우분투 6.x 시절 느낌이다. UI디자인이 유치하면서 가볍다.
    compiz와 emerald를 설치해서 꾸며 보려고 했는데, 큐브를 돌리면 잔상이 남는 문제는 우분투와 똑같다. 그리고 창 움직임이 버벅인다. 버벅이는건 emerald쪽 버그 같은데 못잡겠다. 포기.  xfwm4로 돌아왔다.
  • 우분투 11.10 계열에서 Compiz의 큐브를 쓰면 이런 문제가 있다.
    http://www.youtube.com/watch?v=vKWLavhaOuw
    https://bugs.launchpad.net/ubuntu/+source/compiz/+bug/861088
    https://bugs.launchpad.net/ubuntu/+source/compiz/+bug/876198
    큐브 돌리면 이전 창 그래픽이 잠시 깜빡이며 남아 있다 사라진다. -_-
    아직 해결책이 없는 듯.
  •  Xubuntu가 다른건 마음에 드는데 기능이 없어 불편해서 Lubuntu를 써볼까 하다가 Mint12로 다시 갔다. 한 일주일 써보며 적응 훈련 해볼 생각. 몇가지 문제는 해결했다.

ps. 한글 언어팩 제대로 설치 안되는건 최근 버전들의 공통 문제인듯. 우분투, 민트, 주분투 전부 그렇다. 해결 안되나. 특히 민트는 제어판의 언어 설정에서 자동으로 설치해서 교정하겠다고 해서 OK해도 받아오다 실패한다 -_- 뭔짓.

ps. Ubuntu Tweak 에서 가장 좋아하던 기능이 주요 어플들의 PPA 저장소와 설치를 버튼 한번에 하는 것이었는데, 요즘 버전에서는 그게 안된다. 아쉽…

 

넷북에서 Google 리더 빠르게 하기

나는 RSS리더로 구글 리더를 사용하고 있다. PC와 넷북, 스마트폰에 전부 동일하게 읽은 글을 동기화 할수 있고, 내 컴퓨터의 자원을 사용하지 않아 잇점이 많기 때문이다. 특히 넷북처럼 처리능력이 약한 경우 크롬 웹브라우저+구글 리더 조합은 매우 유용하다.

그런데 구글+가 생기고 구글 리더가 개편되었는데, 갑자기 구글 리더가 느려졌다. PC에서는 별 차이가 없는데 넷북에서는 유난히 느려졌다. 로딩속도는 비슷한데 스크롤 할 때 버벅 거린다.

이유는 바로 +1기능 때문이다. 구글 리더는 스크롤 할 때, 다음 2,3개의 글을 캐싱하는데, 그때마다 글들의 +1 수치를 읽어오느라 속도가 느려지는 것이다. +1 위젯을 블로그에 달아도 마찬가지로 블로그 로딩이 몇초 더 걸릴 정도로 +1은 무게감이 큰 기능이다. 구글이 저정도로 밖에 못만드는지가 의문이지만.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다음 스크린샷과 같이 Adblock Plus나 기타 차단기능이 있는 확장기능에 plusone.google.com 을 추가하면 된다.

그러면 예전 개편하기 전 구글 리더의 속도가 나온다. 다만 구글 리더의 +1 버튼들이 사라진다. (구글+ 서비스와 +1은 별도의 서비스라서 구글+ 사용에는 지장이 없다)

이 설정의 단점은, 다른 사이트나 블로그등에 삽입된 +1 위젯들도 모조리 사라진다. +1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구글의 +1 버튼 확장기능을 이용하는 수밖에…-_-

삼성 이건희 회장을 거론하면 조회수가 뻥튀기 된다?

예전에 필진과 사이트 관리자로 일했던 디아이진에 아직 뉴스 게시판을 담당하고 있다. 별로 정성들인 글도 아니고 쉽게 쉽게 쓰고 있기도 하지만, 애초에 사이트가 활발하지를 못해서 뉴스 조회수가 100은 커녕 50도 넘기기 힘들다.

그런데 3일전 뉴스 한가지를 썼다가, 다음날 이건희 삼성 회장과 관련된 추가 소식이 있길래, 언급을 덧붙였다. 그때까지 조회수는 40회도 안되었다. 그런데 그 후 하루 만에 600건에 다다랐다. 3일 지난 지금은 664.

600

뉴스 게시판 특성상, 글쓴지 이틀이나 지난 뉴스에 사람들이 몰릴 리가 없다. 그리고 저 사이트의 활동 회원들이 전부 2,3번씩 읽어도 저 숫자는 불가능 하다. 그렇다면 외부요인. 즉, 삼성측에서 ‘어떤 넘이 우리 회장님을 욕하나’ 싶어서 둘러보러 온 것이다. 그것도 여러 번. 아마 봇이 자동으로 내용을 긁어가고 지지고 볶아서 담당자에게 대령했을 것이다. 무서운 세상.

이 이야기를 구글+에 올렸더니 다른 분도 비슷한 경험이 있다고 글을 써 주었다. http://cafe.daum.net/Machomans/L3hN/852

아마 다른 대기업과 정부, 지자체들도 이런 모니터링을 하고 있을 것이다. 서울시나 몇몇 곳은 이미 관련 내용이 인터넷에 알려진 바가 있었다. 이 블로그 글도 아마 모니터링 되겠지.

에버노트 vs 스프링패드

유명한 메모 서비스로 에버노트와 스프링패드가 있다. Catch도 간단히 쓸만하고 일기같은것엔 더 맞는듯 하지만 일단 두가지만 비교

에버노트 스프링패드
http://evernote.com/ 사이트 http://springpadit.com
O 한글화 X
O 사이트내 편집 O
O
(윈도우 어플이 핵심부분은 크로미움 웹브라우저를 사용중이다. 즉 일종의 웹앱.)
윈도우 어플 X
O
완성도와 기능이 우수
모바일 앱 O
작동 속도나 완성도 등이 조금 떨어짐
글쓰는 버튼과 최근글 위젯 안드로이드 위젯 글 리스트나 체크 리스트등 다양한 위젯
O
(다른 계정에서 편집까지 하는건 유료)
다른 계정
공유기능
X
O(유료회원만) 모바일 앱
보안 암호
O
스키치와 연동, 필기인식, 업로드한 사진이나 이미지 OCR, 스캐치기능 등 지원
(모바일 기기에 따라 다른듯)
특수기능
X 알림, 일정기능 O
X (메모의 URL을 삽입은 가능) 메모끼리 연결,
하위로 넣기
O
강력함.
다만 HTML전부를 표현하지 못하고 다소 깨짐.
tab등의 간격이 일정치 못해 소스코드를 메모하면 표현이 지저분해짐
편집기 서식기능 기본적임
가능 글꼴 설정 없음
없음 테마 기능 있음
생성 날짜/수정날짜 기록 글의 날짜 관리 없음
무료회원 월60MB 업로드
유료회원 월1GB 업로드
용량제한 없음(있긴 있는 것 같은데..)
있음(무료회원) 광고 없음
대부분 가능(웹페이지가 약간 깨지기도 함) 웹클리핑 제한적임

에버노트가 기능도 다양하고, 최근 한글화도 잘되고 업데이트와 버그 수정도 빨리 이루어지는 편. 하지만 복잡한 것이 싫고 단순히 텍스트 메모만 필요하다면 스프링패드쪽이 더 나을수도 있다. 특히 에버노트의 모바일 앱이 유료회원에게만 비밀번호 설정을 지원한다는건 에러. 보안은 기본이어야 하는거 아닌가.

스프링패드에서 실망인 점은, 모바일앱에서 비밀번호를 설정해도, 하위 노트나 글로 들어가 보고 있다가 앱을 닫으면 다시 실행할때 비밀번호를 묻지 않고 그 위치에서 열린다는 점이다. 혹시나 첫 화면으로 가면 비밀번호를 물을까 해서 열어보면 그냥 화면만 어두워지곤 한다. 완성도와 앱 실행속도, UI의 미려함등이 에버노트에 비해 좀 떨어진다. 무료 서비스의 한계일까.

이 글은 2011년말까지 써본 글이며, 나중에는 서비스들이 업데이트 되서 달라질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