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어폭스가 망가졌다면? 이렇게 응급조치하자.

Gartoon Redux 아이콘 테마 사용시의 파이어폭스 아이콘

파이어폭스는 매우 우수한 웹브라우저지만, 결코 완벽하지 않다. 의외로 무거우며 잘 망가지기도 한다. 인터넷을 조금만 검색해보면 파이어폭스가 이상해졋다는 글을 찾을 수 있다. (위 그림은 Gartoon Redux 아이콘 테마 사용시의 파이어폭스 아이콘. 귀엽긴 한데 살짝 맛이 간듯하다…;;)

파이어폭스가 자주 비정상적으로 종료되거나, 느려지거나, 멈추거나 하는 문제의 대부분은 확장기능이 잘못된 것이다. 그래서 “안전모드(Safe Mode)”로 확장기능만 실행 하지 않으면 파이어폭스는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파이어폭스의 안전모드는 다음과 같은 옵션을 주고 실행하면 사용할 수 있다.

firefox -safe-mode

이 명령은 윈도, 맥, 리눅스 공통이다.


리눅스에서의 파이어폭스 안전모드 실행 (터미널)


윈도에서의 파이어폭스 안전모드 실행 (시작-실행)

맥에서는 다음과 같이 해야 한다고 한다.


cd /Applications/Firefox.app/Contents/MacOS/
./firefox-bin -safe-mode

안전모드를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조그만 창이 열린다.

첫번째 옵션을 체크하고 Continue in Safe Mode 버튼을 누르면 모든 확장기능을 끄고 사용할 수 있다. Quit은 안전모드 사용을 취소하는 것이고, Make Changes and Restart는 해당 설정을 저장한채로 파이어폭스를 재시작하는 것이다.

만약 안전모드에서 파이어폭스의 문제점이 고쳐진다면, 확장기능때문에 문제를 일으켰음이 확인되는 것이다. 이 경우 최근에 설치한 확장기능들을 지우거나, 필요성이 낮고 무거운 확장기능들을 지운다음 정상적으로 실행시켜 보자. 그래도 다시 문제가 생긴다면, 하나하나 확장기능을 지워보거나 아예 지우고 다시 설치하는것도 좋다. 물론 문제가 생기기 전에 필요한 확장기능만 최소로 사용하는게 더 좋겠지만, 확장기능 없는 파이어폭스는 앙꼬없는 찐빵인데 어쩌리…

글쓴이 : Draco (https://draco.pe.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 8개

    1. 네, 확장기능 무겁지요.
      저도 이 글 쓰려고 오랫만에 확장기능 다 끄고 돌려봤는데, 컴퓨터를 한단계 업그레이드 한듯한 느낌이 들더라구요 ^^;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