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되는 번역 스팸…좀 짱인듯.

어제 새벽에 시작된 스팸이 아직도 계속되고 있다.

지금(2008년 5월 24일 토요일 오전 02:11) 휴지통에 들어가 있는 스팸댓글은 2518건.
새벽에 들어온 댓글이 1600개였으니 그 후로 1000건 가까이가 더 들어온 것이다.
다행히 업데이트된 나의 조수가 바로바로 휴지통에 넣고 있는 중. 힘내라!

이번 공격자(?)는 정말 좀 짱인듯하다.
이전에 약 2회정도 비슷한 일이 있었는데, 첫회는 장난 수준이어서 ‘번역기 사용하다니 참신한 아이디어네’하고 평하고 재미있어하는 분위기였다. 그런데 두번째는 양도 늘고, IP도 다양해지는 바람에 EAS가 뚫려 버렸다. 텍스트큐브에서는 EAS Plus라는 되새김질 기능이 있는 EAS 변종 플러그인과 후라이팬이라는 삭제 플러그인을 공개해서 대응했다. 그리고 이번 공격은 더욱 대규모와 오랜시간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 티스토리도 못버티고 장애를 일으켰다. 스팸이 워낙 많아서 아예 블로그 이용자들에게 직접 스팸을 정리해줄것을 요청하고 있다. 개인 서버에 설치형 블로그를 사용하는 분들중에는 서버가 과부하 된 분들도 생겨나고 있다.

이제 방어와 공격이라는 무한 싸움이 텍스트큐브와 티스토리에도 본격적으로 시작되려나 보다.

ps.
혹시 텍스트큐브가 나중에 차차차기 버전에라도 트랙백 주소나 댓글 입력폼, 댓글추가를 처리하는 경로 자체를 개인이 변경할 수 있게 하면 어떨까. 텍스트큐브와 태터툴즈, 티스토리가 워낙 많이 쓰이다보니 스패머들이 똑같은 방식으로 너무 큰 재미를 보는거 같다.

ps.
이 글을 쓰는 동안에도 휴지통에 계속 들어오고 있다.
2008년 5월 24일 토요일 오전 02:27 – 2534개

일단 자야겠다….내일 아침 어떨지 -_-

ps.
다른 EAS적용 블로그들의 댓글 다는 속도가 현저히 느리다. 한 10초이상 기다려야 달리는 상황.  EAS서버가 힘들어하고 있는 모양이다.

ps.
아침까지 약 2700개의 스팸댓글이 들어왔다. 이 블로그는 지금까지 내 댓글을 빼면 약 3300개 조금 넘는 댓글이 달려 있었다. 그런데 하루만에 2700개의 스팸댓글이라니 황당하다.

ps.
재미들려서 더 통계를 내봤다. 내 블로그에 달린 정상 트랙백은 401개이다. 그리고 트래백DB의  index 넘버는 25390까지 올라가 있다. 그러면 다른건 대충 무시하고 대략 2만5천개의 스팸 트랙백이 있었다고 볼수 있다.

놀랍다…

ps.
각기 다른 IP로 달린 2700개의 스팸댓글에도 불구하고 방문자 숫자는 정상이다. 댓글을 /blog/comment/add 등의 서브 경로를 통해 직접 입력이 가능한가보다. 제로보드는 비정상적인 접근의 스팸을 막는 기능이 미약하마다 들어 있었는데, 텍스트큐브는 그런게 없나…

글쓴이 : Draco (https://draco.pe.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 12개

  1. 다행히도 저는 하나도 안 받았습니다. 아하하..;;
    라기보다는.. 처음 폭격당했을 당시의 모든 아이피를 하나씩
    스팸필터에 추가했기때문이랄까..ㅋㅋ
    그것덕에 안 받았을수도 있겠네요.ㅋ

    1. 타겟이 안된사람은 아예 안되고 된사람은 엄청 공격당하고…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스패머들에게 등록된 블로그가 따로 있는건지…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