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맥스 윈도9 발표회를 다녀와서 – 아직은 의문이다

요약정리

  • 졸라졸라 길고긴 2시간동안, 자기네 제품 소개와 컨셉, 그리고 OS구조에 대한 강의 -_- (그리고 몇분 시연)
  • 윈도뿐 아니라 리눅스와 맥까지 레이어 수준의 호환성 구성이라고 함
  • 티맥스 윈도9의 ‘9’는 2009를 의미. 내년에 티맥스 윈도11 발표예정.
  • 정식 출시는 회장은 10월이라고 하고 수석이라는 사람은 12월이라고 엇갈린 발언
  • 개인이용자는 무료 다운로드 제공예정

티맥스 윈도
  • 자체 커널과 호환성을 위한 레이어를 사용한 순수 자체 기술의 OS라고 주장
  • 소녀시대 뮤비를 자체 플래이어로 재생하다가 계속 끊겨서 중간에 중지함
  • MS오피스 2003을 실행해 문서를 읽고, 아까 소녀시대 뮤비의 스크린샷을 삽입하는 것을 보여줌 (글 편집은 안보여줌)
  • IE6 웹브라우저 실행시 가로로 선이 그어지며 잔상이 남는 현상이 발생
  • 스타크래프트 실행을 보여주는데 무척 느렸고, 리플레이만 실행가능한듯. 마우스에 데스크탑 커서가 따라다니는 현상도 발생

티맥스 오피스와 티맥스 스카우터(웹브라우저)
  • 윈도XP에서 시연했음.  윈도XP의 작업표시줄 숨겨놓음
  • 메일과 일정관리용 소프트는 어차피 관심없으므로 무시 (그런건 이미 웹으로 하는거다!)
  • 티맥스 오피스는 오픈 오피스 기반에 OOXML과 구식 오피스 바이너리 포멧을 위한 필터 재작성이라고 주장
  • HWP호환성은 언급조차 안함.
  • 오피스 2007과 상당한 수준의 문서 호환성을 시연했음
  • 티맥스 스카우터는 웹킷기반에 IE호환을 위한 API와 액티브X,자바스크립트 호환기능 추가
  • ACID3 테스트 99점 기록
  • User Agent 체크에서 IE로 인식됨
  • 은행사이트의 액티브X를 이용한 인증서 로그인 시연

결론 :

티맥스 윈도는 아직 극히 미완성. 자기네 소프트웨어도 티맥스 윈도에서 시연하지 못할정도.
티맥스 오피스와 스카우터등의 소프트웨어는 실행여부가 어느정도 입증되었고 윈도에서도 돌아간다. 하지만 오픈오피스나 웹킷을 쓰는 등의 자체개발 100%가 아닌데다 라이센스에 대해서는 아무런 언급이 없었다.

사진으로 보는 발표회

티맥스 윈도9의 출시 상자라고 합니다.

사람이 너무 많았습니다. 정말 만명 넘는듯. 하지만 행사장에는 2천명 정도 들어갈 공간뿐이었습니다.
다른 작은 방들을 -_- 3,4개 더 마련한 모양이지만 많은 사람들이 서서 행사장에 있어야 했습니다.
진행요원이 자리를 맡아 놓은 사람들의 짐을 치우고 특정 사람들을 앉혔다는 이야기가 돌아 분위기가 안좋아질 정도였습니다.

큰 북을 치는 퍼포먼스와 비보이 퍼포먼스가 있었습니다. 요즘 행사에 비보이는 기본?

우리 만수 왔네? -_-

할배들 테이프 커팅 -_-

각종 산업이 초기의 도전이 중요했다는 동영상이 나오더니

갑자기 블루스크린이 튀어나오며 유머감각을 발휘하기도했습니다. 윈도에 대한 패러디죠.

티맥스 박대연 회장님의 위대한 도전에 대한 발표가 이어졌습니다. -_-

무려 윈도와, 리눅스에 대한 호환!!

2011년에 티맥스 윈도9와 오피스의 점유률을 30%까지 올린답니다….덜덜

2014년까지 IT산업을 주도해 국민소득 4만달러 시대를 연답니다. 헐… 쥐박이의 747은 아직 날고 있다?

자 이번엔 김창환 교수님의 운영체제학 강의가 있겠습니다… -_-

같은 이야기 그만해…줘…

프로그램뿐 아니라 드라이버까지 윈도용을 그냥 쓰면 된다네요. 이야기를 지루하게 늘여 말하는..

분명히 윈도와 리눅스뿐 아니라 맥까지 호환입니다! 커널 수준이 아니라 호환레이어의 서브시스템을 이용

길고긴 기다림끝에 티맥스 윈도9의 시연입니다. 마우스 커서 방향이 일반적인 경우와는 반대로 기울어 있네요.

자체 개발 미디어 재생기에서 소녀시대 뮤비를 튼답니다. 파일 열기창.

돌아가긴 합니다만, 2,3초마다 동영상이 끊기며 재생됩니다.

스샷 잡는것 시연. 프로그램들이 대부분 타이틀바만 한글화 되어 있고 내부는 영문 인터페이스였습니다.

오피스 2003이 작동하는 것을 시연중입니다. 왜 하필 2003인지…
떠 있는 경고창은 “이 문서를 등록할 수 없습니다. 다른 문서에서 이 문서를 연결 할 수 없습니다. D:\home\TmaxWindow\My Desktop\2009.doc)
home 디렉토리와 계정명을 보니 리눅스와 비슷한 기본구조를 가진듯 합니다.

티맥스 윈도9에서 돌아가는 오피스 2003의 파일 열기창

아까 잡은 스샷을 붙여봅니다.

이제 IE6을 실행시켜 본답니다.

그러나 구글을 들어가니 가로선이 그어지며 그래픽이 일부가 안나오고  깨집니다.

스타크래프트를 실행한다고 합니다.
해상도가 낮아서 직접 프리젠테이션은 안되고 카메라로 잡아서 보여준다는군요.

실행중인데 로딩이 무척 오래걸렸습니다.

게임을 플래이는 안보여주고 준비가 덜되서 리플레이만 보여준다고 합니다.

커서를 유심히 보면, 아까 데스크탑때의 커서가 따라다니고 있습니다 -_-

자 이젠 이장원 수석이라는 사람의 강의가…..아 시연만 보여주면 안되겠니?

티맥스 오피스는 오픈오피스 기반으로 호환을 위해 각종 문서모델을 새로 짜넣었다고 설명하더군요.
오픈오피스를 기반으로 했을때의 라이센스 문제에 대해서는 아무런 멘트가 없었습니다.

국내 웹환경의 문제점과 웹표준을 향한 이상, 그것을 보완하기 위한 절충점으로 티맥스 스카우터를 만들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액티브X를 완벽하게 호환되게 만드는것이 과연 해결책일지 의문입니다.

웹킷 엔진에 IE 호환용 부분을 합쳐놓은 구조인듯 합니다.

티맥스 오피스와 스카우터 시연시작. 티맥스 윈도9이라고 써 있지만…
휴지통이 익숙하죠?

프로그램의 실행과 종료시에 시작버튼과 작업표시줄이 들락날락합니다.
작업표시줄이 자동숨기기로 되어 있는 윈도XP였습니다.

오피스 프리젠테이션 프로그램 ‘프로포인트’의 실행과 오피스 2007과이 비교. 작업시 저장해도 내용이 거의 동일하게 호환됩니다.
개인적으로 내용은 같은데 사진 색감이 미묘하게 다른거 같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만…배경색이 달라서 그럴지도 모릅니다.

스프레드시트인 ‘프로셀’의 실행과 오피스 2007과의 비교. 정렬이나 선 굵기같은 미묘한 차이를 제외하고 거의 동일 합니다.

티맥스 스카우터와 IE8의 ACID 3테스트. 원래 100점을 맞을수 있었는데 IE와의 호환성 부분을 넣어서 99점이 되었다고 합니다.

네이버 웹메일과 유투브의 화면. 문제없이 작동합니다.

플래시 플래이어는 어도비것이 작동하고, 미디어 플래이어로는 티맥스의 자체 미디어 플래이어가 작동합니다.

기업은행에 액티브X로 인증서 로그인 하는 모습. 스카우터는 웹사이트에서 IE로 인식됩니다.
저 액티브X창이 바로…스샷합성의 주역인것입니다.
아직 윈도에서밖에 못돌려서 저 윈도 스샷과 티맥스 윈도9 스샷을 합성한거죠 -_-;

이 시연을 마치고 사람들의 환호성과 박수갈채가 터졌습니다만…
윈도xp에서 액티브X를 시연한게 과연 박수칠만한 것인지 좀 의문입니다.
티맥스의 마케팅적 속임수는 계속되는것 같습니다.

뒷풀이 공연의 사회를 맡은 연예인인데 누군지 모르겠습니다.

바비킴이라는 가수…한국말 하다 영어를 막 섞어 쓰더군요 -_-

윤하라고 합니다. 누군지 몰라. -_-

글쓴이 : Draco (https://draco.pe.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 44개

  1. 핑백: LovedWeb
  2. 핑백: LovedWeb
  3. 핑백: __아리솔
  4. 핑백: __아리솔
  5. 드라코님 제 앞에 분투 티를 입으신게 드라코님이셨군요 ㅡㅁㅡ/
    몰라뵈서 죄송합니다 ㅋㅋ.. 어디서 많이 뵌분인데.. 라는 생각을
    했었는데 .. 사진좀 쓰겠습니다 ~ 좋은사진 감사합니다.

  6. 저는 프로그래머입니다.
    많은 분들이 제발 우리나라에도 하나 번든한거 나왔으면 하는 바램 있을 수 있지만 적어도 티맥스라는 회사는 세계를 무대로 한다면 그냥 고객에게 좋은 저렴한 OS만들어 회사 대박 낸다는 개념이면 될것을 궃이 자~꾸 GNP4만이라는둥 ..그냥 세계 고객들에게 좋은 프로그램 만들면 됩니다.

    1. 저도 그게 좀 의문이긴 합니다.
      자기들 스스로 정부투자도 안받았고, 주식상장도 안했다면서 왜 그렇게 불가능한 일정을 서두르고, 부정적인 내용은 절대 노출 안하면서 포장만 하려고 하는지 이해가 안되네요.

  7. MS는 Windows7 일반베타를 올해 1월 내보낸걸로 아는데… 출시까지 지금까지 무려 7개월을 베타테스트 한 셈. 그러나 일반 베타 이전에 사내 베타로 얼마나 테스트 했을지.. 아마도 7개월 이상이지 않을까? 그런데 티맥스는 10월에 베타 내보내고 11월에 출시한다고 한다. 왜 이렇게 성급하지? 분명 허접투성이 짜집기 OS에 오픈소스 카피한 오피스와 스카우터… 아무리 생각해도 내년 상반기 상장한다는 소문 있던데… 국대 사기 황우석 닥터처럼 투자유치용 이벤트 SHOW???

  8. 사진까지 잘 봤습니다. 너무 크게 확대만 안했어도, 그냥 자체 OS를 만들었다 정도까지만 했어도 무난히 넘길 수 있었을 텐데 처음부터 그림을 너무 크게 잡은것 같아요.^^;

  9. 정말이지, 지못미 윤하~ ^^;;

    자세히보니, 정말 심각한 수준이군요.

    지금까지의 노력과 성과에 박수를 보내며, 이번 기회(실패?)에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과 함께 제~대로 한번 만들어 봤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아니면 기업간 연대를 하던지요….

    같은 개발자로서 그들의 지금까지의 노력이 헛되지 않기를 바랍니다.

  10. 티맥스 윈도를 너무 안 좋게만 보는 것 같아서 씁쓸합니다.
    사실 저 정도 만든 것만으로도 대단한 일이 아닌가 싶네요.
    그래도 운영체제를 만드려는 시도라도 했다는 것에 의미를 부여할 수 있지 않을까요;;

    1. 운영체제를 만드는데 시도했다는건 확실히 좋은일입니다.

      하지만, 제대로 돌아가지 않는것을 거의 완성한것처럼 거짓말하고, 오픈소스를 가져다 썼으면서 자신들이 100% 개발한것처럼 말하는데다, 그런 입장에서도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와 다른 MS 소프트웨어의 단점을 비교나열하는 등, 마케팅적으로 너무 과도한 행동을 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애국심 마케팅까지 하고 있죠.

      시도했다고 다 좋고, 속으론 미완성이라고 해도 겉으로는 다 자신들이 잘 한것처럼 포장하고, 애국심이나 자존심에 호소하고….그게 황우석이나 심형래가 한짓과 정도의 차이만 있지 뭐가 다릅니까?

      제가 바라는건 솔직하고 합리적인 발표와 미래의 고객들에 대한 소통입니다. 아니, 최소한 자신들이 말한것은 지켜야죠. 그것을 못했으니 비판하는 것이구요.

    2. 애국심이나 자존심에 호소 할려고 개인 회사가 몇백억을 R&D에 투자했다고는 상상이 안갑니다.

      자신감에서 시작된 결과 이전에 계란에 바위를 쳐서 깨지지 않았던 사례를 보여줬던 회사라는건 아시는지요…

      절대 넘 볼 수 없다던 ORACLE이라는 회사의 영역을 깼던 회사입니다.

      기업대 기업이었으니 대중은 잘 모르는게 당연합니다.

      이번에 처음 B2C(Business To Customer) 시장에서 발표하는 거라 많은 우여곡절이 있는것 뿐입니다.

      잘했다, 잘못했다 말이 많은 B2C시장에서 이런 상황은 당연합니다.

      하지만 분명 OS도 티베로처럼 굳건히 설것이란 장담합니다.

      당신같은 분의 질타가 자양분이 될것이니까요…

      우리나라가 반드시 MS의 아성을 깨는 첫 주자라고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11. 티맥스 오피스는 결국 그냥 오픈오피스군요. 보면 아이콘 배치 조금 바꾼거 외에 다른 건 없어 보이던데 -_-; 심지어 프로그램 정보보면 오픈오피스라고 뜰 거 같은 예감마저 듭니다.

    1. 음..잘 모르겠습니다.
      저도 처음엔 그렇게 생각했는데, 윈도xp에서 시연할때 보면 MS오피스 2007의 파일을 잘도 읽어내고 저장하더군요.
      최소한 오피스 파일을 읽고 저장하는 기능 하나는 확실히 개량한거 같습니다.

    2. 나쁘게 보면 안되겠지만, 어느 정도 비슷한 화면을 보여주는 파일만을 선별했을 가능성도 간과할 수 없습니다. 작업표시줄 숨겨놓고, 티맥스 윈도9이라고 속이는 티맥스의 행태를 보고 있노라면..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