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ster of Orion II: Battle at Antares


우주에 식민지들을 건설하고, 다른 종족과 외교와 전쟁을 하는 턴방식 전략게임. 1997년작.

원래 이런 종류의 게임은 많았고, 지금도 계속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Master of Orion II(일명 MOO2)는 조금 다릅니다.

바로 다른 게임들보다 체계적이고, 이해하기 쉬우면서도 다양한 플레이를 할 수 있고, 게임 자체의 완성도가 높다는 것입니다. 지금도 우주 전략시뮬레이션은 거의 MOO2가 교과서 적인 모델로 취급받고 있지요.

특히 다양한 기술을 연구,개발해 직접 설계할 수 있는 전함들은, 큰 매력이었습니다.

또 한가지, 이런 류의 게임들은, 게임 후반에 식민지가 많아져 수십개가 되면, 각 식민지를 관리하기가 엄청나게 번잡하다는데 문제가 있기 마련인데, MOO2는 그 당시에 나온 게임치고는 자동적인 관리나 예약건설,생산 기능 등, 편리한 요소가 많았습니다.

생산능력, 환경, 크기등이 최적이지만 엄청난 위력의 가디언이 지키고 있는 Orion행성과 가끔씩 나타나서 항성계 하나를 쑥밭으로 만들어 놓고 가는 안타레스종족. (게임 초반엔 안타레스 프리게이트가 왠만한 구축함은 그냥 박살낸다는;;) 우주의 환경적인 변화로 생산, 연구 능력이 일시적으로 증폭되거나 서브시스템 점프 사용이 제한되기도 하고, 별이 초신성으로 폭파되고, 해적이 나타나고…
이런 다양한 무작위 이벤트들과 적국의 인공지능이 게이머를 긴장하게 했지요.

우주선 설계는 가장 재미있었지만, 중간쯤에 개발되는 플라즈마 캐논의 위력과 다용도성, 효율이 게임 후반까지 최고로 통할 정도라서 밸런스는 약간 안맞았습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플레이는, 제가 지구인으로 우주크기를 가장 크게 잡고, 난이도를 노말로 놓고 한적이 있는데, 초반에 안타레스에게 연속으로 두번이나 당해서, 식민지 확장에 크게 늦었습니다.
위기에 처한 상태에서, 그나마 강했던 Psilon 종족과 연합을 할수 있었습니다. Psilon은 신체조건은 마이너스이지만, 지능이 높아서(거의 화성침공의 화성인급 머리를 가진 ㅡㅡ;) 기술 연구는 최강을 자랑하기 때문에, 초반에만 안당하면 상당한 성장을 보이는 종족이죠.

제 원래 계획은, Psilon과 연합해, 꼬드겨 다른 종족들과 전쟁을 벌이게 하면, 일시적으로 나는 방어되고, Psilon은 약화되서 내가 1위를 탈환할 기회가 있을것이다….였는데…

Psilon이 거의 모든 종족을 멸망시켜 버리고, 우주의 90%를 장악해버렸습니다 ㅡㅡ; 저는 항성계 4개 가지고 있었고..;; 이를 우짜노.

다행히 Psilon족과는 친밀도가 최강이어서, 한번 아양을 부려보기로 했습니다. “별 하나만 주면 안잡아 먹지~~”

그런데 흔쾌히 주더군요. ㅡㅡ;
오호라~ 반복했습니다.
중요 거점의 가능성 큰 별들을 계속 달라고 해서, 제 소유로 만들고, 우리 국민이 된 Psilon국민들은 연구원으로 고용하고, 친밀도를 계속 관리하며 별 달라고 해서 받아내고….

결국 별 구걸 작전은 성공해서, Psilon은 항성계 3개를 제외하고 저에게 다 넘겨주고 말았습니다 ㅡㅡ;
이제는 더 이상 달라고 해도 안주더군요.

DOOMSTAR급 수십척을 만들어, 전쟁을 벌였습니다. (아~ 은혜를 배신으로 갚다니…난 사악해.)

Psilon족의 모성으로 쳐들어 가자…허걱…;;
은하계를 전부 쥐어 흔들던 병력이…별 3개로 압축되자 엄청난 숫자가!!!(스크린 완전도배;; 제 병력의 3배. -_-;)

수십분간의 치열한 전투후에….제 함대는 전멸했고, Psilon에게는 Doomstar급 5척 정도의 병력이 남았습니다. 위기의 순간이죠. 반격을 들어가면 순식간에 많은것을 잃을 운명이었습니다.

다시 비굴모드, 돈 왕창 주면서 “휴전하자~”
휴전 성공 ㅡㅡv 아싸.

다시 Doomstar급 수십척을 최신의 기술로 만들어. 쓸어버렸습니다.
외교와 전략을 갖춘 Draco는 위대했습니다.;;;

ps. 이 게임 윈도XP에서도 잘 돌아가더군요;;

글쓴이 : Draco (https://draco.pe.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 9개

  1. 저도 이녀석 예전에 해본적이 있습니다~ㅋ
    저도 전략시뮬을 매우 좋아하거든요. ^-^
    이녀석 한다고 원체 안보는 영어사전들고서 설친 기억이 나네요~ 허허~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