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 시스템 정지에 대해 삽질중

(계속 갱신중)
제 우분투가 8.04 하디에 와서 좀 불안정해졌습니다.
갑자기 이유없이 멈춰버리는 문제가 생겼거든요. 화면이 보이는 그대로 멈춰버리고, 어떠한 로그도 남지 않고, 특정 프로그램을 돌릴때만 생기는 것도 아니고, 매우 이상합니다.  어떤때는 부팅후 10여분 만에, 어떤때는 4시간만에 멈추는등, 전혀 규칙성도 없습니다.

아직 완전히 해결되지 않았습니다만, 이 기록은 그 해결과정을 기록해서 살펴보기 위해 적습니다.

1. 커널 업데이트 + nvidia 드라이버 (실패)

6월초에 커널 업데이트를 하고 envy를 이용해서 드라이버를 최신으로 깔자, 시스템이 멈추는 현상이 사라진적이 있습니다. 저는 이것이 해결책인줄 알았으나, 나중에 다시 설치한 우분투에서 같은 버전 커널과 같은 버전의 드라이버를 깔아도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2. 전원 절전 옵션 제거 (실패)

전원 절전과 관련된 옵션을 전부 제거하라는 충고를 어떤 분이 하셔서 해봤으나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3. acpi=force 제거 (되긴 되는데…)

제 컴퓨터는 오래된 컴퓨터인지 우분투에서 컴퓨터 자동 종료가 되지 않아서,  /boot/grub/menu.lst 에서 커널 부팅 옵션에 acpi=force 를 넣어 부팅하고 있었습니다. 물론 8.04이전에는 문제가 없었죠.
이 방법은 되긴 되는데, 시스템 종료시 전원이 자동으로 안꺼집니다.

4. acpi=force irqpoll 사용 (실패)

2번에서 acpi=force 옵션을  제거 하는 대신 acpi=force irqpoll 옵션을 사용하는 것을 테스트중입니다.  irqpoll 는 정확히는 모르지만 컴퓨터의 하드웨어 충돌로 부팅이 안되거나 시스템이 불안정할때 사용하는 옵션으로 알고 있습니다.
만약 이 방법으로 문제가 해결된다면, ACPI도 사용할수 있기 때문에 유익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추가 – 4번도 멈춤 발생. 3번을 계속 테스트중.

5. acpi=force nolapic (확인. 정답)

이 방법이 정답입니다.

sudo gedit /boot/grub/menu.lst

한뒤에 자신의 커널 부팅 옵션 뒤에  acpi=force nolapic 를 붙이면 됩니다.

 

추가. 요즘 우분투는 grub부팅 방식이 바뀌어서 다른 곳에 설정해줘야 합니다. 여기 참고

글쓴이 : Draco (https://draco.pe.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 8개

  1. 저도 이문제로 라이브 시디 부팅이 안되서 해결 방법을 찾다가

    바이오스에서 acpi 를 끄고 acpi=off 로 해결 했습니다
    종료/부팅에 문제 없고
    본체의 전원 스위치로 절대 안끄니 본체스위치로 끄는 기능은 필요 없어요…..(가끔 위급할때 필요하긴 하지만…)

  2. 저도 비슷한 증상이 일어나 같은 방법을 사용해 봤지만 해결이 안되네요. 우분투를 가만히 두면 마치 대기모드에 들어간 것 처럼 멈추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혹시 비슷한 현상을 보셨나요?

    1. 저와는 다른 현상이군요.
      가만히 두면 그런현상이 일어난다면, 문제가 생겼을때 가만히 둔 시간이 일정한지 측정해보시는건 어떨까요. 만약 그렇다면 내부의 전원절약과 관련된 것이 오동작을 일으키는 경우일수도 있습니다. 노트북 같은경우는 윈도에 맞춰서 해당부분을 만들었을테니까요.
      원인만 알아내면 구글에서 비슷한 경우를 찾아내기 쉬울겁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