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비노기] 마법 데미지와 데미지 인챈트의 상관관계 통계

마비노기의 질문답변 지식DB인 “지식왕”에 어떤 사람이 어떤 질문에 달아놓은 답변입니다.

지력은 마법의 대미지에 관여하지 않습니다. 단지 지력 7당 마법 밸런스를 1%올려주는 효과가 있지요.
대미지인첸은 마법대미지를 올려주지는 않았구요 예전에 G1패치이후로 적용되게끔 바뀌었습니다.

파이어볼트, 라이트닝볼트에는 100%효과를 (폭스헌터 하나당 맥뎀 2~4증가)
아이스볼트에게는 대미지인챈의 20%효과를 줍니다. (인챈대미지 총증가량 5당 1증가)

마법사를 하고 있는 저로서는 믿을 수가 없는 답변입니다. 답변에 있는 수치보다 데미지가 적게 나오거든요.

그래서 실험해봤습니다.
실험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제 Draco캐릭터는 순수지력 212이며, 지능을 올려주는 아이템없이 현명함을 달면 232까지 올라갑니다. 마법밸런스는 상당히 높을겁니다.

– 3가지 볼트류 마법은 모두 6랭크입니다.
6랭크 수치에서 아이스볼트 최대데미지는 48, 파이어볼트는 60, 라이트닝 볼트는 100의 데미지입니다.

– 한번은 데미지 인챈트 없이 10발 발사, 한번은 데미지 인챈 입고 10발을 발사합니다.

– 데미지 인챈은 모자, 옷, 장갑, 신발, 방패가 폭헌솔져 풀옵이라서 최대데미지 +4×5 입니다. 거기에 울헌 레이븐 롱소드를 들어서 최대 데미지 +6 + 8, 최소데미지 +3입니다.
즉, 최대데미지는 34가 올라갑니다.

– 오차를 줄이기 위해 지력은 고정이며, 크리티컬의 경우 제외합니다.

– 타겟은 피가 가장 적은 필드몹인 “새끼 너구리”이며 비슷한 거리에 스킬을 쓰고 있지 않은 타겟만을 씁니다.


인챈 없는 상태

데미지 인챈 있는 상태

총 10회를 통계 내 본결과 다음과 같았습니다.

결과

아이스볼트은 최대 데미지 2증가, 평균 데미지 1.3증가
파이어볼트는 최대 데미지 13증가, 평균 데미지 15.4증가
라이트닝볼트는 최대 데미지 14증가, 평균 데미지 8.1 증가입니다.

인챈트로 인한 최대 데미지가 34만큼 올라갔으니
결국 지식왕의 답변이 틀렸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데미지가 증가하긴 합니다만, 아이스볼트는 매우 미미하고, 파이어볼트와 라이트닝 볼트도 50%도 채 되지 못합니다.

글쓴이 : Draco (https://draco.pe.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발행일
카테고리 게임

댓글 7개

  1. 참 오랫만에 답글 올립니다.

    개인사정으로 바쁜 탓에 답글 & 실험결과 올리지 못 한 점 사과드립니다.

    (게다가 이제는 1년 반 잠수 예정되어있다죠.)

    제 모자라는 논리와 논술실력도 일단 사과드려야겠군요.

    다른 것은 몰라도 이것만은 생각해 주셨으면 합니다.

    ” 무의미와 쓸데없다는 뜻은 다른겁니다. ”

    … 그럼.

    – 예전에 겜어바웃 기사가 올라왔을때, 우연히 데미지 인챈트 공식이 맞다는 것을 확인한 적이 있었으나, 스샷을 찍지 못했습니다. 그 뒤로 정식으로 패치된 적은 한 번도 없었으나, 이번 글을 보고 나서 쓰기 시작했던 답글이 논란이 많았군요.

    역시 말로만은 되지 않는다는 것은 잘 압니다만…. 뭐 어쨌든 실험결과를 올리지 못했으니 반박해도 뭐 할 말은 없는듯 싶습니다. 다시 한번 바쁜 제 사정 이해해 주셨으면 하고 부탁드립니다.

  2. 제 기분을 상하게 하는 리플은 삭제하겠습니다.

    제 실험을 반박하고 싶으신 분은, 꼬투리 잡기나 근거 약한 논리전개를 하지 마시고, 직접 실험을 하셔서 다른 결과를 가져오시기 바랍니다.

    논리논리 하시는 분은 정말 많은데, 어떻게 실험결과를 실험으로 반박 안하고 인용된 데이터와 논리로만 편하게 반박하려는 분들이 이렇게 많을 줄이야. 세상 어느 과학자가 그러는지 알고 싶네요.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