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걀 고르는 방법

달걀은 만능이다.

이리 해먹어도 맛있고, 저리 해먹어도 맛있다.

달걀만 있으면 반찬 한가지는 금방 만든다.

TV나 신문에 달걀 고르는 방법은 많이 나오는데, 솔직히 좀 애매하다.

꺼끌꺼끌한거 고르고 맨들거리는거 피하라는데 어느 정도 꺼끌거리는게 기준인가. 햇볕에 비춰보고 냉장보관된거 고르라는데 냉장고가 야외에 있는 곳에서 사야하나? ㅋㅋ

그냥 내 방식은 이렇다.

  1. 달걀을 냉장 보관하고 있는 마트에 간다. 얼지 않을 정도면 차게 보관할 수록 좋다. 실온 보관 이틀이면 냉장보관 일주일 된 놈과 같다.
  2. 출하 날짜가 하루나 이틀 이내로 고른다.
  3. 세척되고 계란마다 날짜 찍힌 놈으로 산다. 공장을 통해 출하된 놈들이 보통 불량(상한 놈이나 피가 맺힌 한을 품은 놈)을 걸러내고 출하한다. 그리고 세척된 놈을 사야 요리하다 닭똥을 만지는 불상사도 예방된다.
  4. 유황란이니 유정란이니 무슨 영양란이니 다 무시. 영양성분 차이 없다. 무항생제 같은건 골라볼만 하지만…과연 믿을 수 있을라나. 각자 판단 할것.
  5. 같은 가격이면 큰 놈. 왕란이나 특란으로 산다. 크면 클수록 나이든 닭이 낳은거라고 싫어하는 사람도 있지만 영양 차이는 없다. 양이 많은 쪽이 이득이다.
  6. 되도록 싼놈. 비싸다고 영양 차이 없다.
  7. 가족 수를 고려해서 너무 많이 사지 않는다. 일주일정도에 다 소비할 정도를 산다. 달걀은 신선도가 가장 중요하다.
  8. 흔들리지 않게 잘 가져간다.
  9. 집에 가서 바로 냉장 보관한다. 굵은 쪽을 위로 향하게 세워 보관하는게 좀더 오래간다.
  10. 냉장고 문에 보관하지 말고 냉장고 본체쪽에 보관한다. 흔들리면 신선도가 떨어진다.

이 정도만 지켜도 될듯.

이상, 입덧하는 마눌님이 계란 요리 잘 드셔서 신난 Draco 였다.

글쓴이 : Draco (https://draco.pe.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 4개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