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미스테릭한 컴퓨터 고장 -_-

윈도XP를 다시 깔고 생긴 문제입니다.

증상:

– 오래된 게임은 괜찮으나, 맥스페인2, 중간계의 전투등 그나마(?) 최근 게임을 할경우 4,5분 마다 버벅이다 정상으로 돌아오거나 컴퓨터가 리붓됨.

– 버벅임이 없을때는 좋은 프레임레이트가 나오며, 화질도 깨끗함.

– 버벅일때 소리가 늘어지며, 게임은 멈춰 있음

– 가끔 일반 PC작업중에도 한두번 같은 증상(리붓은 안되지만 소리가 늘어지며 멈추었다 회복)을 보이나, 대부분 게임할 때 그렇게 됨

컴퓨터 사양

펜티엄4 2.0, 램 1GB, 하드 160GB, ASUS P4B266 (인텔 칩셋)

ELSA GLADIAC A660GT (지포스 6600 AGP버전)

사운드블라스터 Live! DE

윈도 XP SP2, 다이렉트X 9.0c

350W 시소닉 슈퍼토네이도 파워서플라이

테스트

– 온도, 전압, 파워서플라이, 팬속도 모두 이상없음

– 그래픽카드의 전원 공급은 정상

– 윈도XP의 이벤트 뷰어에도 별 다른 메시지가 없음

– 윈도XP의 필수적인 패치는 다 되어 있음

– 그래픽카드 드라이버와 사운드 카드 드라이버는 버전별로 모두 가지고 있기에 다시 설치해봤으나 오래된 것으로도 차이가 없음

– 인텔 칩셋 패치, 보드 바이오스 등 최신버전에 정상이며, 이전 버전을 테스트해봐도 마찬가지임

– IRQ등의 하드웨어 충돌은 없음

– 그래픽카드등 하드웨어 교체는 여유부품이 없어서 테스트 못함.

– 바이러스 채이서와 몇몇 악성 소프트 검사 에서 이상이 발견되지 않았음

– 다이렉트X 테스트(dxdiag)에도 이상이 없으며, 모든 가속을 사용중입니다.

– 그래픽카드와 사운드 카드, 하드디스크, DVD-롬만 남겨두고 다 떼어낸후 게임을 돌려봤으나 마찬가지입니다.

해결이나 문제점을 테스트할 방법을 아시는 분 답변주시면 감사x1000

글쓴이 : Draco (https://draco.pe.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 4개

  1. 저도 이번에 새로 설치한 PC에서 중간계전투에서 동생이 가끔 이유없이 팅기거나 부팅된다고 하던데… 같은 이유일듯!?

    (원인이 알려지면 알려주세요 ㅇㅅㅇ/)

    1. 원인을 알아냈습니다. 그래픽카드가 고장난것이군요. 동생컴퓨터와 그래픽카드를 바꾸어봤는데, 제것은 모든 문제가 해결되고, 동생 컴퓨터가 그 증상을 물려받았습니다 -_-; A/S받으러 가야겠네요.

  2. 제 경우 오락할 때만 자주 발생한다면, 일단 VGA의 스트레스부터 해보겠습니다. 3DMark같은걸로 VGA부분을 계속 반복하게 하면 되죠.

    그리고 보드는 정상이라는 가정하에 사운드카드를 뽑아보고 테스트 하겠습니다. 사운드카드가 좋기는 하나 별도의 장비로 들어가는바, 뽑아보면 확실하죠. 왜 이 테스트를 하는가 하면 특정 코덱의 경우 충돌로 인하여 문제가 되곤 하죠.

    마지막으로, 떠 있는 프로그램을 모두 꺼보고 동일한 테스트를 다시 하겠습니다. 종종 떠 있는 프로그램 중에서 실시간 감시 프로그램이 쫑내는 경우가 있습니다. 웹서핑하다 설치되는 갖가지 ActiveX도 역시 이런 대상이죠.

    1. 감사합니다. 사양이 좋지는 않기 때문에 3DMark에서 좋은 결과가 나오지는 않지만 한시간 정도 반복한걸로는 그다지 문제가 생기지는 않네요. 그래픽카드외에 모든 카드를 뽑고 게임을 돌려도 마찬가지구요. 실시간 감시 소프트가 방화벽과 백신정도인데, 둘다 꺼도 마찬가지네요. 저도 컴퓨터를 좀 오래 써왔다고 생각했는데 이런 경우는 참 난감하군요. 윈도와 게임을 다시 한번 설치해볼 생각입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