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툴즈 1.1 로 업그레이드, 그리고 아쉬운점

태터툴즈 1.1로 업그레이드를 했다. 업그레이드는 단순하고 쉬웠다. 하지만 아쉬운점 들이 많이 보인다.
우선 스팸을 막는 알고리즘이 달라진 듯하다. 전에는 나도 모르게 차단이 되었는데, 1.1부터는 일단 쓰여졌다 지워지는 방식인듯하다. 트랙백등이 남아 있지는 않지만 알리미로는 계속 메시지가 나타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리고 글에 그림을 삽입할 때 왠일인지 왼쪽,중앙,오른쪽 삽입등의 버튼이 작동하지 않는다. 사진을 올리고 나서 글을 다시 편집하면 사진이 없어지기도 한다. 그리고 사진들이 설정된 가로 사이즈(가로 800픽셀이라든가)로 출력되는게 아니라 스킨 가로폭에 맞춰져서 리사이즈 되 출련된다.

예전에는 카테고리등을 클릭하면, 위에 글 리스트가 전부 나오고 아래쪽에 페이지당 표시 글갯수만큼 본문이 보이는 방식이었는데, 이젠 따로 설정한 갯수만큼 리스트가 페이지로 나뉘고, 그 갯수만큼의 글 본문이 전부 보이는 형태다. 이거 좀 애매하다. 사진의 경우 5개의 표시만 해도 사진 로드가 너무 크다. 하지만 5개나 그 이하로 보여주면 페이지 숫자가 너무 많아져서 전체목록을 파악하기 힘들다. 예전 방식도 가능했으면 좋겠다.

태그 기능에 문제가 있는 듯 하다. 이 글도 태터툴즈라는 태그가 두개씩 달려 있다. 분명히 입력에는 한개만 했고, 한개를 지워도 또 생긴다.

하지만 부활한 키워드 기능도 기대되고, 개인화 페이지 비슷하게 만들수 있는 센터 페이지도 마음에 든다. 좀더 써보고 내용을 추가하도록 하겠다.

덧1. 기존 스킨에서 덧글이 안달리는 문제 발견해서, 기본스킨으로 바꿉니다 -_-; 골치군요.

덧2. 트랙백의 경우, 일단 받아들이고 표시만 안하는 방식이군요. 그래서 알리미의 DB쿼리만으로는 계속 트랙백을 받은걸로 표시하는 것입니다. -_-; 고치기 힘들겠네요.

덧3. 기본스킨을 FF2.0에서 봤을 때, 블로그 제목부분의 링크가 마우스 클릭이 잘 안되는 문제가 있군요.

글쓴이 : Draco (https://draco.pe.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 6개

  1. 1.1에서 해당 부분의 DB 동작이 달라져서 일어나는 문제입니다. 예전에는 스팸이면 그냥 지우고 끝이었지만 지금은 휴지통에 집어넣습니다. 이 경우 댓글이나 트랙백의 필드값 중 isFiltered값을 변경해서 휴지통에 들어갔는지의 여부를 판단합니다.

    1.0대에는 해당하는 부분이 없었고, 따라서 쿼리할 때 isFiltered에 상관없이 전부 불러와서 생기는 문제로 보이네요. 해당 플러그인을 업데이트 해야 할 것 같습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