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어폭스는 매우 우수한 웹브라우저지만, 결코 완벽하지 않다. 의외로 무거우며 잘 망가지기도 한다. 인터넷을 조금만 검색해보면 파이어폭스가 이상해졋다는 글을 찾을 수 있다. (위 그림은 Gartoon Redux 아이콘 테마 사용시의 파이어폭스 아이콘. 귀엽긴 한데 살짝 맛이 간듯하다…;;)
파이어폭스가 자주 비정상적으로 종료되거나, 느려지거나, 멈추거나 하는 문제의 대부분은 확장기능이 잘못된 것이다. 그래서 “안전모드(Safe Mode)”로 확장기능만 실행 하지 않으면 파이어폭스는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파이어폭스의 안전모드는 다음과 같은 옵션을 주고 실행하면 사용할 수 있다.
firefox -safe-mode
이 명령은 윈도, 맥, 리눅스 공통이다.
리눅스에서의 파이어폭스 안전모드 실행 (터미널)
윈도에서의 파이어폭스 안전모드 실행 (시작-실행)
맥에서는 다음과 같이 해야 한다고 한다.
cd /Applications/Firefox.app/Contents/MacOS/
./firefox-bin -safe-mode
안전모드를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조그만 창이 열린다.
첫번째 옵션을 체크하고 Continue in Safe Mode 버튼을 누르면 모든 확장기능을 끄고 사용할 수 있다. Quit은 안전모드 사용을 취소하는 것이고, Make Changes and Restart는 해당 설정을 저장한채로 파이어폭스를 재시작하는 것이다.
만약 안전모드에서 파이어폭스의 문제점이 고쳐진다면, 확장기능때문에 문제를 일으켰음이 확인되는 것이다. 이 경우 최근에 설치한 확장기능들을 지우거나, 필요성이 낮고 무거운 확장기능들을 지운다음 정상적으로 실행시켜 보자. 그래도 다시 문제가 생긴다면, 하나하나 확장기능을 지워보거나 아예 지우고 다시 설치하는것도 좋다. 물론 문제가 생기기 전에 필요한 확장기능만 최소로 사용하는게 더 좋겠지만, 확장기능 없는 파이어폭스는 앙꼬없는 찐빵인데 어쩌리…
확장기능이 좀 무거운건 사실이더라구요…
윈도우처럼 안전 모드라는게 있는거군요. ^^
네, 확장기능 무겁지요.
저도 이 글 쓰려고 오랫만에 확장기능 다 끄고 돌려봤는데, 컴퓨터를 한단계 업그레이드 한듯한 느낌이 들더라구요 ^^;
전 스킨만 바꺼도 피드랑 쿠키가 다 날라간다능..
허허…그런 경우도 있군요.
제일 큰 장점인 확장기능이 문제를 일으키기도 하는거군요. 전 자동로그인 저장해놓은게 번번이 삭제되서 귀찮은 부분이 있습니다–ㅋ
아무래도 완벽한건 없는 법이죠 ^^; 왠지 요즘 주변에, 파이어폭스가 자주 꺼져서 IE로 돌아간다는 분들이 많기에 써봤습니다.
새로운 프로필 만들어서 테스트하는것 보다 간편하고 좋은 방법인것 같네요. 좋은 팁 배워가네요.. ^^
간편하긴 한데, 아무래도 명령어를 쳐야 한다는게 좀 문제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