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글꼴, 네이버가 저에게 점수 땄습니다.

네이버가 한글날을 기념해서 한글 글꼴인 “나눔글꼴”을 무료배포했습니다. http://hangeul.naver.com/index.nhn


나눔 고딕


나눔 고딕 볼드


나눔 명조


나눔 명조 볼드

라이센스상 수정금지 등의 약간의 제한은 있습니다만, 무료인데다 자유로운 배포가 가능하고, 상업적인 저작물에 사용에 제한이 없는등 상당히 파격적입니다.

게다가 글꼴의 디자인 수준도 높습니다. 디자인이 깔끔해서 보기 편하면서도 예쁘고, 개성이 있으면서도 지나치게 튀지도 않습니다. 더 마음에 드는 점은 비공식적이지만 리눅스용 deb파일도 제공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네이버가 블로그나 검색에서 폐쇄성이 심해서 그런쪽에서는 점수를 못받고 있지만, 어제는 저에게 점수 좀 땄네요. 역시 공짜는 좋습니다.(엥?)

글쓴이 : Draco (https://draco.pe.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 9개

  1. 저에게도 점수 땄습니다! 🙂
    UI에서 작은 사이즈로 적용했을때 이제까지 맑은 고딕 만큼 클리어타입 잘 적용되서 나오는 폰트가 많이 없었는데, 나눔고딕은 클리어타입에서 잘 보이도록 특별히 신경도 썼더군요.

    근데 하나 발견한게, 저만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폰트 링크..라고 해야되나, 나눔고딕과 나눔고딕 볼드와 연결이 안 되고 2개의 다른 폰트로 인식이 되는 듯 합니다. 웹사이트나 파이어폭스UI에 적용을 하면 볼드체가 단순 faux 볼드로 표시되더군요. 에, 옆으로만 두꺼워보이는 느낌 말이죠.

    보통 맑은고딕같은 폰트가 볼드체 없이 설치되었을 때 나타나는 현상이었는데, 나눔고딕은 두개 다 설치 해도 따로따로 나타나네요. 어떻게 고칠 수 있는 방법이.. ;;

    또 하나 단점은 8pt이하로 내려가면 폰트가 세로로 길어보이더군요. -ㅅ-

    1. 저도 비슷한 문제를 발견했습니다.

      우분투에서 나눔고딕을 사용할때, Regular에서 볼드 처리된 Bold가 있고, Bold체 자체를 사용한 Bold가 따로 있는…즉, Bold가 두개로 처리되더군요.
      나눔 명조는 정상이구요.

      8포인트 이하 처리 문제의 경우는 우분투에서는 별로 문제는 없어보이는데…음…자세히 살펴봐야겠네요.

      어째튼 약간 버그가 있는 듯합니다. ^^;

  2. 나눔고딕관련글들을 보다가 여기도 와보네요~
    상당히 파격적이죠, 무료배포등(이건 공익성 차원에서 nhn이 그런거고 우리도 동의한거고~).. 좋은서체입니다. 잘만들었고, 정말많이 노력한..ㅋ (참고로 폰트가 무료로 배포된다는거에 대해선 폰트를 만드는 입장에서 부정적입니다. 우리의 노력은? ㅜㅜ 뭐~이런 이벤트+공익성을 목표로 한 서체가 아닐경우에는요..)

  3. 핑백: Windrivers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