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래의 뜻 : 맘모스와는 다른 ‘맘무트’라는 고대의 코끼리의 또 다른 이름.
- 많이 공유되는 설명 “갑자기 유행하기 시작한 마스토돈이 대체 뭐야?”(번역)
- 분산형 오픈소스 어쩌구 하는데, 간단히 말해 개인이 운영할 수 있는 트위터 비슷한 SNS(소셜 미디어)이다.
- 트위터나 페이스북은 하나의 환경을 가지지만, 마스토돈은 개인이나 회사들이 운영하는 서버들이 각각의 독립된 환경을 가지고 있다. 트위터는 단일 국가이고, 마스토돈은 연방국가 같은 것이다.
- 서버용 프로그램은 오픈소스로 되어 있어서 누구나 사용 가능하다.
- 서버가 여러 개이지만, 다른 서버 사용자와도 팔로잉과 멘션 등이 가능해서 같은 서버에 있는 것과 크게 다를 바 없다. 즉 한개 인스턴스만 선택해 가입하면 된다.
- 전체적인 사용법은 트위터와 거의 비슷하다. 글자수가 더 많고, 몇 가지 기능이 더 있다.
- 사용하는 용어를 트위터와 비교하면 다음과 같다.
- 트위터 / 마스토돈
- 서버 = 인스턴스
- 트윗 = 톳
- 리트윗 = 부스트
- 장점과 단점
- 트위터에 비해 기능적 제한이 없이 자유롭고, 페이스북 같이 상업적인 면이 없다.
- 개개인이 운영하는 인스턴스들은 개개인의 사정에 따라 관리되지 않거나 사라질 수 있는 것이 문제.
- 한국어 사용자가 무척 적다. 최대 인스턴스인 트잉여도 가입자가 800명이 안되고, 실제 활동 사용자는 100명 이하다.
- 공식 사이트. 소개 페이지 역할. 가입 및 사용은 각 인스턴스로 가야 한다.
- 한국 인스턴스
- 클라이언트 앱 https://joinmastodon.org/apps
- 주의사항
- 인스턴스마다 문화가 다소 다르고, 규칙도 다르다. 가입 전에 분위기를 살펴 보고, 규칙도 확인 하는 것이 좋다.
내용은 알아가면서 추가 할 예정.
글쓴이 : Draco (https://draco.pe.kr)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