펌과 도용의 차이

어떤 블로그(http://blog.naver.com/notes22)가 난리다. 이 블로그의 주인장은 라이카 클럽(http://www.leicaclub.net)이라는 유명 필름카메라 동호회의 사진들 다수를 무단으로 도용하여 포스팅하고, 마치 자기 사진인양 설명과 리플을 달고 있다가 꼬리가 잡혔다.

일단 본인 Draco의 입장은…이런 개념상실인 바보가 인터넷의 다수인 암울한 분위기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펌질’이 일반화 된 분위기에서 일어날만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펌질.
이미 대부분의 사람들은 나쁘게 생각하지 않을것이다. 아니, 오히려 “와 이 사진 너무 좋아서 퍼갈께요”는 칭찬을 하는 것인 줄 안다. “퍼갈께요”라는 글만 쓰면 퍼가도 되는 줄 안다. [펌]이라는 글자 하나로 모든것이 면죄 받는다고 생각한다. (사실 싸이월드와 네이버등의 황당한 펌질기능이 이런 인식 변화에 한 역할 했다)

하지만 펌질 자체도 일일이 주인허락을 받지 않고 하면 불법이다. 저작권은 “니가 주인인거 나도 알아. 알면 됐지?”라는 뜻이 아니라 “니가 주인이니 모든 권리는 너한데 있다”라는 뜻이다.

물론 이번 사건은 펌질과는 분명 다르다. 하지만 바늘도둑이 소도둑 된 경우라고 생각한다. 한번쯤 허락받은 게시와 펌, 도용의 차이를 생각해볼 때가 아닐까.

글쓴이 : Draco (https://draco.pe.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3 Responses

  1. she 댓글:

    거기 가봤는데… 어이없네요. 저 같으면 무슨 조치라도 취했을텐데… 매우 뻔뻔하신 듯^^:;;;;

  2. vicious 댓글:

    황당한놈이네요.. -_-)

  1. 2005년 8월 24일 수요일

    최근 한 유명 카메라 동호회는 회원들의 사진 도용 문제로 몸살 을 앓고 있다. 모 포털사이트의 블로거가 회원들의 사진을 ‘불 펌(온라인 상의 게시물을 허락없이 가져가는 행위)’해 마치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