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의 ‘부정 클릭’에 대한 답변

질문 :
Subject: 부정한 클릭의 검출 방식에 대해 광고 게시자의 부정클릭을 자동으로 검출한다고 안내가 되어 있는데 “저에게 악감정이 있는 사람이 제 블로그에서 반복 클릭한 것”과 “제가 돈을 얻을 목적으로 부정하게 반복 클릭한 것”을 어떻게 구분하시는지 알고 싶습니다.

만약 그런것을 명확하게 구분하지 못한다면, 특정사이트의 애드센스 광고를 무효화시키는 테러가 가능할테니까요. 그또한 광고주의 권익을 보호하지 못하는 처사가 될수도 있구요.

제가 확신을 가질수 있도록 명확하고 자세한 답변주시기 바랍니다.

Google AdSense
안녕하세요,

이메일을 보내 주셔서 감사합니다.

Google은 광고주 이익 뿐 아니라 귀하의 이익을 보호하고 AdSense 프로그램의 남용을 막기 위해 Google 광고에 대한 클릭을 모니터합니다. Google의 독점 기술은 모든 광고 클릭을 분석하여 고의적으로 광고주의 클릭수나 게시자의 수입을 증대시키고자 하는 모든 무효한 클릭 행위를 찾아냅니다.

또한, 사이트의 방문객으로부터 무효 클릭이 발생된다고 의심되는 경우에는 모든 의심되는 활동에 대해 사이트의 로그를 검토해 보시고 그 결과를 Google에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Google의 이용 약관에 명시된 바와 같이 Google은 무효 클릭 행위를 결정하는데 전적인 재량권을 행사하지만, 이와 같은 정보는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추가 질문이 있으시면 https://www.google.com/support/adsense의 Google AdSense 지원 사이트를 참조하십시오. Google 사이트에서 원하는 답변을 찾으실 수 없으면 언제든지 이 이메일에 회신해 주십시오.

감사합니다.

뭐 요약하자면, 구글 맘대로긴 하지만 방문객으로부터 무효클릭이 발생한다고 의심되는 사이트 로그가 있으면 이의를 어느정도 받아들이겠다?

하지만, AdSense의 프로그램 정책에는 다음과 같이 되어 있다.

코드 수정
모든 AdSense 광고 코드 , 검색 상자 코드 또는 추천 코드는 수정되서는 안되며 그대로 웹 페이지에 붙여넣어야 합니다 . AdSense 참여자는 어떠한 이유로든 광고 코드의 어떠한 부분도 수정해서는 안되며 또한 광고의 레이아웃 , 작동 양식 , 타겟팅 및 게재 형식를 변경해서도 안됩니다.

소스코드를 수정할 수 없는 상태인데, 무슨수로 광고 클릭에 대한 로그를 게시자가 가지고 있을 수 있을까?

이에 대한 질문도 해보고, 답변이 오나 봐야겠다.

글쓴이 : Draco (https://draco.pe.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글은 CCL 저작자표시 3.0에 따라 원작자를 표시할 경우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4 Responses

  1. 고글 댓글:

    Google은 무효 클릭 행위를 결정하는데 전적인 재량권을 행사 ← …..

    얘네도 기계적인 답변을 하네요. 질문에 대한 답은 안 하고 쯧..

  2. jooni 댓글:

    “사이트의 로그” 라는 곳에서 볼때, 이 블로그로 따지면 이블로그 자체의 방문자를 뜻하는 것 같습니다. 즉, AdSense를 클릭하는가 안하는가에 대한 감시가 아니라 이 블로그를 방문하는 사람의 로그를 분석해 보라는 이야기 같습니다. 아마도 부정클릭을 위해서라면 페이지 전송요구 쪽에 부정한 행위가 있을테니 그 곳을 분석해 보라는 이야기 같습니다.

    결론적인 부분만 이야기 하자면, 제 생각에는 단순히 계정을 얻고 테터를 설치해서 사용하는 저같은 초보자에게는 조금 버거운 작업이 될 것 같군요. 이점에서는 구글에 대해서 실망입니다.

    웃대에 관해서 부정적인시각이 존재하기에 그런 것일지 몰라도 수익의 원천인 배너나 광고에 대해서 그렇게 쉽게 생각하는 웃대는 이해하기 힘듭니다. 그들이 주장하는 대로 국내에서 높은 순위에 드는 사이트라면, 정확하게 구글 한국 지사와 사업계획과 애드센스에 대한 여러 정책등을 정확하게 알아보고 일어날 수 있는 가능한 모든 경우의 수를 다 생각을 해보고 하는 것이 옳다는 생각입니다. 웃대 너무 방만하다는 생각을 약간 하게 만들더군요;;

    • Draco 댓글:

      글쎄요. 저기서 말한 사이트로그를 단순히 방문자 로그라는건 기술적으로 말이 안된다고 봅니다. 왜냐하면 단순히 방문자가 언제 몇번 들어왔는지 자료를 가지고는 부정클릭과 연관된 내용이 나올리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냥 방문자들 리스트일뿐이죠. 배너를 단순 클릭하는 동작에 페이지 전송요구가 있을리도 없잖습니까.

  3. jooni 댓글:

    아마도 의미없기는 하겠지만 기술적으로 완전히 불가능한 부분은 아닐겁니다. 애드센스로 불려지는 부분을 페이지상에서 캐쉬를 하지 못하게 하면 (즉, 방문자의 하드에 저장되지 못하게 하면, 이것은 그리 어렵지 않게 구현이 될겁니다. 스타일시트등을 이용해도 되거든요) 뒤로가기를 눌러도 로그에 찍히게 됩니다. 그리고 웃대 같은 경우에는 Apache나 IIS 같은 웹서버 로그 둘러보면 단순히 뒤로가기나 또는 애드센스를 누르는 그 순간 링크에 대한 요청이 있어서 아마 부정클릭 같은 걸 근원적으로 막지는 못해도 추적은 어떻게든 할 수 있을듯 하지만, (아마도 구글은 이런 부분을 알고리즘화 한듯 합니다) 사실 개인사용자에게는 무의미 합니다. 제가 강조하는 부분은 우리나라 50위권에 드는 사이트라면 사용자가 부정클릭을 만드는 것은 일도 아니라는 (웃대 사이트 자체가 좀;;) 것을 미리 생각하고 약관을 꼼꼼히 읽어본후에 이런 사태가 발생하기 이전에 방지를 했어야 하지 않는가…라는 생각을 합니다. 사실 이런 부분에서 아주 아주 고압적인 구글은 저도 좀 실망이기는 합니다만 이해는 합니다. (웃대가 금전적인 힘을 얻기 위해서 애드센스를 선택한 것처럼 구글도 금전적인 힘이 되어 주는 것이 애드센스라서 어쩔 수 없는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