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게임은 키로그 방식으로 해킹되어 피해가 자주 발생한다. 기본적인 예방법을 정리해보았다.
- 항상 윈도 보안 업데이트 – 이것만 제대로 해도 95%이상 예방가능. 복제판 윈도의 경우 따로 조작을 하지 않으면 자동 업데이트가 중지되었으니 확인하시길. 구형 윈도우는 보안이 약해 비추이다.
- 백신 사용 – 백신은 보안에 필수이다. 그러나 개인적으로 V3는 여러가지로 실망스러운 일을 겪어 비추. 카스퍼스키등 해외유명백신 추천. 백신은 항상 시스템 감시 기능을 켜놓을것.
- 구형 웹브라우저 사용 금지
IE같은 구형 웹브라우저는 보안의 최대 구멍이다. 크롬이나 파이어폭스를 사용해라. 그리고 항상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 한다. 액티브X등의 설치 프로그램은 믿을 수 있는 사이트에서만 최소한으로 사용하고, 사용한 뒤 지운다. - 모바일 인증, OTP 사용 – 요즘은 게임마다 모바일 인증등의 비밀번호 이상의 고급 인증 시스템을 두고 있다. 이것만으로도 거의 상당한 신뢰성으로 예방이 가능하다. 하지만 핸드폰과 게임계정의 주민등록번호가 일치해야 한다. 사용법을 잘 읽고 맞는것 사용할것.
- PC방이나 공용PC 이용 자제 – 여러 사람이 사용하는 PC는 그야말로 지뢰밭이다.
스파이웨어 검색과 프로세스 검색을 해야 하지만 그러느니 나같으면 귀찮아서 게임 안한다;; PC방 사용 후 꼭 바로 집에 가서
비밀번호를 바꾸도록. 공용 컴퓨터에서는 비밀번호 입력은 키보드를 직접 사용하기 보다 ‘스크린 키보드’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 계정은 혼자만 사용 – 누군가에게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알려주는 것, 사실 이게 바이러스보다 더 큰 구멍이다. 전체 계정도용중 지인인 경우가 절반이 넘는다고 한다.
- 비밀번호 변경 – 비밀번호를 최대한 자주 바꿔주는것이 좋다. PC보안이 철저하면 빠져나갈 구멍은 아는 사람이나 게임회사이다. 일반적인 사이트 이용이라면 비밀번호 변경이 큰 도움이 안될 수도 있지만 게임처럼 많이 노려지는 계정은 유용할 수 있다.
- 유니크한 비밀번호 – 비밀번호는 다른 사이트나 다른 게임, 핸드폰, 은행 비밀번호등과 다른 비밀번호를 쓰는게 좋다. 많은 해킹이 어설픈 웹서비스에서 비밀을 알아내서 게임계정에 아이디와 비번을 그대로 넣어보는 방법으로 이루어진다.
- 계정 거래 자제 – 이 경우에 일어나는 경우도 꽤 많다고 들었다. 본주가 비번 바꾼다거나, 기타등등
- P2P나 크랙툴 사용에 주의를 – P2P를 통해 파일을 다운로드 받았을 경우 백신으로 꼭 검사하고, 프로그램 크랙툴등 사용은 자제한다. 주요한 바이러스나 게임 해킹툴의 감염 경로이다.
해킹은 얍삽한 ‘비밀번호’ 알아내기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아무것도 모르는데 키보드 빨리 두들겨 통과해버릴 수 있는 영화 속
천재 해커는 없다. 자신이 똑똑하게 방어를 한다면 해킹은 예방할 수 있다. 평소에 보안정보나 이슈에 관심을 가지고 여러가지로
주의를 하자.
글쓴이 : Draco (https://draco.pe.kr)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OTP가 가장 안전하긴 하지만 불편함은 떨쳐낼수 없다죠… =_=;;
왠지 모르지만, 텍스트큐브의 스팸방지기능이 S2day님의 댓글을 휴지통으로 보내버렸네요 -_;
원타임 패스는..아무래도 게임에 적용하기엔 무리일겁니다. 어린이들이 사용하기엔 좀 복잡한 편이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