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서스7의 킷캣 팩토리 이미지가 올라왔습니다. https://developers.google.com/android/nexus/images 빌드넘버는 KRT16O
제가 쓰는건 아시다시피 넥7 2012.
- 젤리빈에 아무것도 설치 안한 상태로 부팅시 램을 452MB사용하고 있었는데,
킷캣의 경우는 373MB를 쓰고 있습니다.
부팅하자마자 80MB정도를 절약하고 있는 듯. - 젤리빈의 경우, 앱을 잔뜩 깔고, 이것저것 쓰다보면 가용램이 점차 줄어서 150MB이하로 가용램이 줄어드는 것을 쉽게 목격할 수 있습니다. 그보다 심해지면 자체적으로 오래된 앱을 죽여서 가용램을 확보하죠.
킷캣의 경우는 어떤 방식인지 몰라도 가용램이 500MB 내외로 계속 남아 있는 현상을 보였습니다. https://plus.google.com/+DracoKim/posts/WFrXukHxTAB - OS를 새로 설치해서인지 모르겠지만, 킷캣의 경우 젤리빈 때보다 약간 더 쾌적한 느낌입니다. 일반적인 터치감이나 그런건 그대로인데, 앱 실행이나 전환이 좀더 부드러운 듯 합니다.
- 제가 사용하는 앱중 몇몇 앱은 그래픽이 살짝 이그러지는 현상이 있습니다. 앱이 킷캣에 대응해 업데이트 하면 고쳐지겠죠.
아직 실행이 안되는 앱은 못 본거 같습니다. - 넥서스5 런처는 예상대로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구글 검색 앱에 포함되어 있어서 활성화시키면 쓸 수 있다고는 하는데, 딱히 쓰고 싶지는 않네요…
- 넥서스5에 들어 있던 배경화면 이미지도 안들어 있습니다.
- 상단바 아이콘이 회색 계열로 바뀌었습니다.
와이파이 아이콘이 좀 불만인데, 킷캣에서는 연결이 안되도 채워진 회색 부채 아이콘입니다. 연결되면 밝아지고요. 이건 연결 안된것과 안테나 감도가 낮은것이 구별이 잘 안됩니다. - 상단바가 아직 투명이 아닙니다. 일부 런처들은 킷캣에 대응하면서 지원하기 시작했습니다.
- GPS가 아니라 ‘위치’라는 기능으로 바뀌었는데, 별도로 GPS를 켜고 끄지 않아도 위치정보를 종합해서 앱에 전달합니다. 편하긴 한데, 저처럼 tasker를 이용해 GPS를 앱별로 꺼버려서 정확한 위치정보를 주지 않는 식으로 운영하긴 힘들어졌네요.
- 설정에 인쇄등의 새로운 기능이 생겼는데, 딱히 써보진 않았습니다.
- 기본 구글 TTS가 업데이트 되어서 한국어를 지원합니다(젤리빈에서도 설치 가능) 그런데 삼성TTS등에 비하면 읽는게 자연스럽지는 않습니다. 목소리조 좀 찟어지고, 11시를 ‘열한시’가 아닌 ‘십일시’로 읽는다던가…하는 유연성이 부족합니다.
- 달빅VM과 ART-VM을 선택할 수 있는 개발자 옵션이 넥서스5에는 있었는데, 넥서스7엔 없습니다.
- 배터리 사용시간등은 체감상 젤리빈과 차이가 없어보입니다.
- 킷캣 이스터에그 보는 방법 : http://www.youtube.com/watch?v=btzsbM-sxiU
- 구글 Play 북의 기본 한글 글꼴이 변경되었습니다.
- Play 북에서 젤리빈 때는 전체화면이라 해도 하단에 네비게이션 터치키 영역이 남아 있었는데, 이젠 없어지고 완전한 전체화면을 사용합니다.
- 전체화면 모드에서 상단을 드래그 하면 상태바가 나오게 변경되었습니다.
- 11월 20일에 1.4MB짜리 작은 업데이트가 되어서 빌드넘버가 KRT16S가 되었습니다.
- 뭔가 꼬집어 말할 수는 없지만 그래픽 처리에 있어서는 젤리빈보다는 쾌적하지 못하다고 생각했는데 사실로 밝혀졌습니다. http://techcrunch.com/2013/11/29/googles-android-4-4-update-seems-to-hurt-video-playback-performance-on-nexus-7/
계속 추가중…
글쓴이 : Draco (https://draco.pe.kr)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