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트큐브로 업데이트

텍스트큐브 1.5 Counterpoint로 업데이트 했다. 프로그램과 기능은 이래저래 많이 바뀌었다고 하는데, 블로그 관리자 기준에서는 퍼포먼스 향상과 관리자 인터페이스 변화, 블로그 API 약간 변화, OpenID 공식 채용 정도 외에는 별로 차이를 못느낄 정도이다.

문제는 업데이트를 할때마다 느끼는 것이지만, 참 번거롭다는 것이다. 나만 그런건지 모르겠지만, 업데이트 방법대로 플러그인 다 끄고, 파일 덮어 쓰고, checkup을 하면 의외의 부분에서 자잘한 문제점들이 생긴다. 이번에는 RSS가 작동하지 않고, 버전업 체크하기 위한 파일을 만든다는 메시지가 계속 출력되는 문제가 생겼다. 결국 백업하고, 다 지우고, 새로 설치하고, 복원하는 방식을 사용해야 했다. 버전업 할때마다 이 고생이다.

플러그인 개발자들에게는 또 다른 변화가 일어났다. mysql쿼리를 쓸때 사용할 owner 컬럼이 blogid로 이름이 바뀌었다. 개념상으로는 맞는 변화이지만 플러그인 호환성을 버리면서까지 실용적인 변화인지는 좀 의문이다. 덕분에 지금까지 만든 프로그램들은 전부 고쳐야 하게 생겼다. Draco 카운터는 2.5버전을 준비중이기 때문에 2,3일후에 텍스트큐브용으로 발표할 예정이다.

메타 페이지라는 개념이 좀 흥미로운데, 그걸 이용할 수 있는 방법도 생각해봐야겠다.

글쓴이 : Draco (https://draco.pe.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발행일
카테고리 일상

댓글 12개

    1. 음…전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메타 페이지에 굳이 글 요약만 보여주는게 아니라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는 플러그인이 나온다면 쓸만하다고 생각해요. 보여주고 싶은 블로그 통계나, 공지나, 기타 다양한 용도로 활용될수 있을겁니다.

  1. 핑백: Mifplus.com
  2. 핑백: lunamoth 4th
  3. 저도 다행이 이제까지 한번도 문제가 생기진 않았내요. 저는 텍스트큐브가 글쓰기 입력 폼이 스킨 컨텐츠 가로넓이와 맞게 설정되어서 좋더군요. 글쓰기 폼에서 보이는대로 스킨에 출력되니까요. 물론 메타페이지는 텍스트큐브의 하이라이트이지 않나 싶습니다. ^_^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