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형 안드로이드 기기중에 공장 초기화를 하거나 롬을 새로 설치하면 쾌적하게 빠른데, 오래 사용하다보면 앱을 많이 설치한것도 아닌데 느려지는 경우가 있다. 주로 플래시 메모리 성능이 충분치 않은 구형 기기에서 이런 일이 일어난다.
이 경우 커스텀롬을 설치해 본 고급유저라면 누구나 알만한 해결책이 있다. 리커버리의 백업/복원기능을 이용하는 것이다. 나도 구형 넥서스7에 가끔 사용하는데, 효과가 있다.
- 스토리지 영역에 충분한 빈공간을 남겨 놓는다.
- 리커버리로 부팅한다
- /data 파티션을 백업한다.
- /data 와 /cache 파티션만 포맷한다.
- /data 파티션을 백업한 것으로 복원한다.
- 리부팅한다.
이 경우 /data 와 /cache 파티션이 정리가 되고 trim문제가 해결되기 때문인지 속도가 다시 회복된다. /data 파티션을 백업했다가 복원하므로 잃어버리는 자료도 없다.
단지 3번과 5번 과정에서 20~30분의 시간이 소요된다는게 귀찮은 점.
주의 : 이 방법은 Clockworkmod나 TeamWin Recovery Project등의 커스텀 리커버리를 올린 경우만 이용할 수 있다. adb를 이용해서도 비슷하게 할 수 있겠지만, adb를 아는 사람이라면 알아서 하겠지.
글쓴이 : Draco (https://draco.pe.kr)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혹시 트림 때문에 느려진 거라면, LagFix (fstrim) Free처럼 트림을 시켜주는 앱을 사용하는 건 어떨까요? 그 앱을 사용하면 소개해주신 팁을 적용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까요?
저도 사실 그게 의문입니다.
LagFix를 하면 분명히 효과가 상당히 있습니다.
그런데 이걸 매일 돌려도 분명히 조금씩 랙이 생기고, 몇달 지나면 처음 롬을 올렸을 때보다 버벅입니다.
리커버리에서 위의 본문글처럼 밀어버리면 처음처럼 빨라지구요.
이게 무슨 원리인지, 트림외에 다른 느려지는 요인이 있어서 그런지는 저도 아직 공부가 더 필요합니다.
(이 댓글의 사용경험은 넥서스7 2012년 모델 기준입니다)
그렇군요. 그럼 사용하다가 많이 느려진다 싶으면 소개해주신 팁을 적용해봐야겠네요. 저도 가끔씩 LagFix를 사용하면서, 트림을 시켜주니까 괜찮겠지 하고 생각하고 있었거든요.
좋은 팁 소개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리고 fstrim 명령을 지원하지 않는 기기가 있다면, 이 방법이 유효할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