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랫만에 들어온 번역 스팸 댓글

작년에 번역기를 돌려서 한글을 사용한 스팸 댓글이 많이 달린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오랫만에 오늘 다시 유행한 듯 하네요. 제 메인 블로그는 안당했지만, 서브 블로그들과 아는 사람들의 블로그가 많이 당했습니다.

작년에 비해 발전(?)한 것은, IP 대역이 다양하다는 것입니다. 덕분에 예전처럼 연속으로 달리는 속도는 느리지만, 그래도 많이 당하신 분은 새벽내내 수천건에 달하는 경우도 있더군요.

공통된 패턴은 주소에 무어무어-2008.com/어쩌구저쩌구 이라든지, 하는 식으로 연결 도메인 명에 “2008.com”이나 “2008.net”이란 문자열이 대부분 있다는 것입니다. 이미 EAS가 이와 관련해서 작동해서 추가적인 피해는 막고 있는 듯하지만,  ‘홈페이지 필터링’ 문자열로 추가하면 좋을 듯 합니다.

ps.
“우수한” “위치”등의 키워드를 스팸필터로 등록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한글단어를 필터로 쓰는건 되도록 자제하는것이 좋습니다. 한글의 경우 매칭이 이상하게 적용되서 괜히 정상적인 댓글을 스팸으로 처리하는 경우가 많거든요.

글쓴이 : Draco (https://draco.pe.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You may also like...

17 Responses

  1. brainchaos 댓글:

    문제네요 필터쓰기도 아이피 막기도 영문 막기도 깝깝한데..
    그렇다고 방치 해 놓자니 지우기가 너무 짜증납니다.

    트랙백 감사합니다.
    저도 트랙백 남기고 갑니다.

    • Draco 댓글:

      네 그러게요.
      스팸댓글 다는 방법이 점차 지능화 되어가니 대응하기 힘들군요. EAS도 이번에는 뒷북인걸 보니 패턴잡기가 어려웠나 봅니다.

  2. Early Adopter 댓글:

    저도 당했죠..일단 많지는 않아서 그냥 다지웠지만 뭐 한글단어필터로 힘드네요. 실제로 저번에도 똑같은 테러를 겪고 필터를 한 후 몇 댓글들이 등록이 안되었으니까요…ㅡ_ㅡ..

  3. 리넨 댓글:

    이게 한순간에 이렇게 팍 터졌는데 어떻게 된건지 참 궁금합니다–.–;

  4. 야매 댓글:

    오랫만에 드라코님에게 트랙백 한번 보내게 되네요.

    저도 이번에 어지간하게 당했습니다.

  1. 2008년 3월 13일 목요일

    오늘 블로그를 보니… 멋진 댓글 들이 달렸다. 저 많은 댓글을 보라.. 다 스팸이다. 댓글의 내용들은… 친구는 너의 위치의 현재 팬이 되었다! 우수한과 아주 도움이 되는! 이 위치는 유익한뿐 아니라 재미있는다! 너는 아름다운 웹사이트가 있는다! 이런 댓글들. 스팸이다. 스팸 스팸…. (햄?) 댓글이 달린 갯수가 무려 300개가 넘는다. 브카는 블로그에 댓글을 모두가 쓰도록 허용하고 있다. 물론 댓글 이름 부분도 영문을 허용하고 있다. 내..

  2. 2008년 3월 13일 목요일

    아침에 블로그에 들어왔는데 댓글이 달려있었습니다. 흐믓한 마음으로 댓글을 확인하는데 뭔가 이상했습니다. 마치 번역기를 돌린듯한 문장. 그러고보니 사이드의 최근 댓글에 전부 이런 종류의 댓글이 있는 것이었습니다. 불안한 마음에 관리 목록에서 확인하니 위의 캡쳐샷처럼 무수히 많은 스팸이 달려있었습니다. 한페이지에 30개씩 표시해도 40페이지가 넘어가는 분량이었습니다. 지우는것도 일이 더군요. 이게 저만 그랬는 줄 알았는데 메타사이트에 많은 분들이 이 스..

  3. 2008년 3월 13일 목요일

    어제 제가 드디어 나온 iriver의 ‘보급형’ MP3 Player, E100를 포스팅했었는데요. 생각지도 않았는데 정말 많은분들이 와주시고 댓글을 달아주셨습니다. 지금까지 제가 블로그를 하면서 이렇게 많은분들이 오시는건 처음이었구요. 덕분에 정말 오늘은 하루종일 기분이 좋았네요..^^ 그래서 기념이라도 할겸 이렇게 포스팅을 해봅니다. 1. 에드센스 오늘의 수입입니다. 제가 지금까지 번 수익 중에서 가장 많이 벌었네요. 40불이면 제 몇달치 에드센스..

  4. 2008년 3월 13일 목요일

    오늘 새벽부터 스팸의 공격이 태터툴즈/텍스트큐브 계열의 블로그에 집중되었습니다. 정형화된 패턴이 아니고 다양한 변조를 자동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기존의 방법으로 막히지 않아 EAS(Eolin Antispam Service)가 얼마동안 스팸 검출을 제대로 하지 못하였습니다. 현재 TNF/니들웍스에서는 EASplus 플러그인을 중심으로 해당 방법에 대한 근본적인 대응 방법을 세우고 있으며, TNC에서는 EAS 서비스의 동작 알고리즘에 대한 논의 및 보…

  5. 2008년 3월 13일 목요일

    아쉽게도 죄다 삭제를 해서 증거는 없지만 어제(2008년 3월 12일) “[07040506] 담양 소쇄원 潭陽 瀟灑園” 포스트에 어눌한 말투의 댓글이 하나 달렸다. 홈페이지 링크를 보니 모르긴 해도 성인 사이트의 주소로 보여 우선 스팸으로 처리하고 삭제하였다. 그리고 오늘(2008년 3월 13일) 오전에 블로그에 들어와 보니 말도 안 되는 내용의 댓글이 엄청나게 달렸었다. 개인적으로 두 개의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데 두 곳 모두 스팸 댓글의 공격을…

  6. 2008년 3월 13일 목요일

    우왕~굿~!!!!새벽에 스팸리플폭탄을 맞았다.무려 1991개+60개(60개는 이미 지운 댓글) ㄷㄷㄷ그 중에는 이미 차단된 IP도 있었다.텍스트큐브 1.6.1로 판올림한지 3일만에 이런 폭탄을 맞아버렸으니.. 아무래도 IP 필터링 기능이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듯 하다.포스팅을 안한다고 스패머들이 포스팅거리를 만들어 준건가?그렇치만 이건 아니잖아… ㄷㄷㄷ아무 생각없이 댓글관리 페이지에서 두페이지 지우다가 전체 갯수를 보고 놀라 부랴부랴 스샷찍었다….

  7. 2008년 3월 13일 목요일

    오늘 블로그 접속하셔서 놀라신 분들이 많으리라 생각합니다. ‘내 블로그에 댓글이 엄청 달렸네!! 드디어 나도 메이저가 되는건가..’ ….하지만 현실은…. 오늘 참상의 한 부분 이거야 원… 내용이 한글이니 플러그인에도 안걸리고… 아이피랑 닉네임이 다 달라서 일괄삭제도 안되고;;; 오늘 이거 지우느라 손이 후달리게 고생했습죠..ㅠㅠ 텍스트큐브(태터툴즈)에서 발빠르게 대처해서 대항 플러그인을 내놓았습니다. 하지만 티스토리에는 아직 적용되지..

  8. 2008년 3월 13일 목요일

    요즘들어… 이상한 댓글이 자주 달립니다..;; 스팸필터를 통해서 아이피 차단을 해둬도.. 휴지통으로 가는게 아니라..;; 그냥 달립니다.; 하루에 100여개쯤 달리더군요..;; 누가 어떤 장난을 하는건지는 모르지만 정말 짜증난다고나 할까..;; 특히 신경쓰이는 부분이 “우수한 위치!!”라는 말인데..;; 어떤 위치가 우수하다는건지…;; 이런 리플을 다는 사람.. 아니 사람인지 봇인지 모르지만.. 아마 봇이겠지요..;; 닉네임도.. 참.. 에로..

  9. 2008년 3월 13일 목요일

    자고 일어 났더니 엄청나게 댓글이 달렸더라구요. 내용을 보면 이건 한글도 아닌것이 영어도 아니고 번역기를 읽는듯한 내용으로만 가득차 있었습니다. IP도 제각각이고 링크된 사이트도 제각각인데 내용에서 느껴지는 뉘앙스는 모두 같은 로봇 댓글 같았습니다. 아래의 이미지는 어제 하루동안 달렸던 댓글 내용인데 댓글 내용이 완전 번역기 입니다. 좋은 위치! 너를 감사 하십시요. 아주 재미 있는 지점 감사 아주 좋은 위치 나는 그것을 감사 좋아한다. 중대하고 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