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들에 흔히 볼수 있는 글중에 이런게 있다. “어디어디 사이트에 한반도 그림이 그려져 있는데 독도가 없다”. 자세히 읽어보면 홈페이지 배경이거나, 한국 소개하느라고 넣은 작은 한반도 그림이다. 그런걸 따지는 사람을 보면, 뭐랄까… 독도가 우리땅이라는 자존심은 있지만, 독도의 크기같은건 미쳐 생각 안한것이 아닐까 생각이 든다.
독도의 크기는 가장 큰 두섬을 합쳐서 긴 부분을 이어도 1km가 채 안되는 크기이다. 울릉도가 손톱만하게 보이는 축척의 지도라 하더라도, 이미 독도는 하나의 점에 불과하다. 한반도까지 보이는 그림이라면, 독도는 거의 마이크로 단계의 크기이다.
따라서, 왠만한 웹사이트나 도안의 한반도 그림에는 독도가 안보이는게 논리적으로 맞다.
만약 독도 이상 크기의 섬들을 죄다 그려넣는다면 아마 고생 꽤나 할거다.
물론 독도의 영유권 주장을 위한 의도로 독도를 표기하는 것은 지지한다.
하지만 우리가 독도를 소유할 논리적인 근거중 대부분이 “과거의 정확도가 높은 지도들에 우리나라 소유로 그려져 있다”인데, 독도를 비논리적으로 확대해서 한반도 그림에 삽입하는 것이 과연 옳을까? 그것은 좀 생각해볼 문제이기도 하다.
어째튼 기계적으로 한국 그림만 보이면 독도부터 찾고 보는건 다소 문제가 있다. 그리고 독도가 빠졌다고 그 웹사이트의 주인이 악의가 있거나 일부러 뺀 것처럼 표현하는 경우도 종종 있는데, 그것도 근거가 약하다.
ps. 계속 이런 논쟁이 일어나는걸 보면, 독도는 현실에선 먼지만한 섬이지만, 우리 한국사람의 마음속에는 커~~다란 섬인가 보다.
님의 말대로 독도가 아주 작은 섬인 것은 알고 있는데…
생각을 해보세요 지금 국가 단체도 아닌 반크라는 민간 조직도 독도를 전세계에 알리는데.. 생각 있으신 국회의원님들이 세계에 우리나라를 소개 하는 지도에… 빼먹는 다는게 말이 됩니까?? 축척 적어서 안나온다는것은 핑계입니다. 독도는 우리나라에서 작은섬에 불과하지만 지리적인 위치로 인해 중요한 자원중의 한곳입니다. 중요도로 치면 제주도보다 더 중요하다고 할수 있는 그런 섬이 독도입니다.
좀… 생각좀 하세요~ 일본은 즈그땅이라고 기세 등등 한데…
홈페이지 삽화에 그거 1픽셀짜리 점하나 더 찍는다고 외국인이 “오..이 점이 독도! 대한민국거구나!” 이런단 말입니까? 우리나라 사람들도 일부러 찾아봐야 보일락 말락하는 점을요?
차라리 삽입된 그림 따지지 말고, 독도를 홍보하는 페이지나 메뉴를 별도로 만들라고 주장을 하세요. 그게 더 현실적입니다.
조그만 우리나라 지도나 배경그림가지고 따지는건 그냥 국회의원 깔려고 따지는것밖에 안되요. 제발 생각을 두번 하십시오. 한번만 가볍게 하지 말고.
지리시간에 ‘축척’라는 것을 배웠다면…..
지도의 성격 용도를 나타내는 이 작은 막대기를 찾았어야 합니다. 이를 안찾고 무작정 본다는건 한국 교육이 얼마나 쓸데없는걸 많이 가르치는지 알려주는거죠. -_-a
한국 교육이 잘못 방향을 잡은거야 글로 쓰자면 서버 DB가 부족하겠죠 ㅎ
‘무조건’ 분들에겐 차분히 설명해 줄 수 있는,
좋은 포스팅인 것 같습니다. ^^
저 역시 지도에 독도가 있나 없나 먼저 찾는 걸 보면,
뭔가에 길들여 진 것 같네요 ㅋ
잘 보고 갑니다.
좋게 봐주셔거 감사합니다 🙂
독도는 한국땅이 확실합니다!!!!!!!
Dokdo belongs to Korea!!!!!!!!
그건 말해봐야 입만 아프구요..
잘못 표기된 위젯이 있어요
우리가 사용하는 위젯에 있다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