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맨드 앤 컨커 리마스터 컬렉션

95년도에 나온 커맨드 앤 컨커 와 확장팩, 그리고 레드얼럿 1편과 확장팩을 리마스터해서 담은 게임. 숨겨진 미션인 공룡 미션과 개미 미션까지 담겨져 있다. (역시 숨겨져 있음 ㅋㅋ) 2020년 6월 6일 출시. 가격은 20달러 정도.

예전 게임의 느낌을 살리기 위해 애를 썼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심지어 DOS게임에서 처음 설치할 때, 파일 복사, 그래픽카드 설정, 사운드카드 설정 하는 영상까지 그대로 고해상도화 해서 담았다. 95년도 당시의 멍청한 인공지능이나 길찾기 지능까지 그대로 탑재. 조작 UI와 유닛/건물/지형 그래픽 등만 새로 만들어 선명해졌다.

C&C의 특징인 중간중간의 동영상은 아쉽게도 오리지널이 너무 저해상도라서 업스케일링을 했음에도 화질이 영 좋지 못하다. 다시 촬영할 수도 없으니 어쩔 수 없는 부분이다. 대신 볼거리를 늘리기 위해 게임을 진행 할 수록 촬영장면 등을 담은 보너스 갤러리가 해금된다. C&C의 멋진 음악들도 리마스터 되서 담겨 있고, 쥬크 박스 기능으로 원하는 트랙을 원하는 순서로 재생이 가능하다.

“C&C가 그래픽과 UI만 개선되서 다시 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싶은 고전 팬이라면 딱인 게임이다.

심각한 버그는 아직 못 느꼈지만 게임의 엔진이 95년도 것이다 보니 최신 멀티코어 CPU를 제대로 지원하지 않아서, 게임 중간중간 랙이 생기는 문제가 있다. 이건 쉽게 고쳐지지 않을 것 같다.

ps. 2020년 6월 23일에 첫번째 패치로 이것저것 개선되었다. 패치 내용은 이것저것 많지만, 게임 시작시 디스크 접근에 의한 랙과 하드모드 난이도 조절이 주요 내용.

글쓴이 : Draco (https://draco.pe.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