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글에서 Reader 앱의 결정을 기다린다고 했는데, 이 팀에서 독자적인 RSS리더 서비스를 개시했습니다. http://www.ridly.net/ 아직 버그도 많고, 기능도 부족하지만, 일단 여기로 이사하기로 했습니다. 나중에 유료화나 기능 개선 등에 따라 다른 분들이 많이 이사하신 feedly로 갈지도 모르겠네요. -> 수정:Reader앱이 Reader+앱으로 개편되며, feedly도 지원하기 시작했습니다. feedly로 바로 바꿔야겠네요.
구글 리더의 별표 항목을 이용하는 것이 문제인데, 에버노트에 저장해 두기로 했습니다.
- 구글 리더의 내보내기(takeout) 기능으로 백업을 받는다.
- 압축을 풀어 starred.json 파일을 얻는다.
- 변환 스크립트를 받는다.
https://github.com/kerchen/export_gr2evernote/blob/master/export2enex.py - python ./export2enex.py > starred.enex
- 에버노트 클라이언트의 파일 > 가져오기로 불러들인다.
- 에버노트가 가져온 노트북을 동기화 시킬지를 물어보면 동기화 하지 않는다고 선택 한다.
(동기화하면 일부만 동기화 되거나 한달치 용량을 순식간에 소모시킨다) - 에버노트에서 노트를 하나씩 선택하면 글이 정렬되거나 사진이 불러들여 와지면서 자동으로 갱신된다.
- 갱신된 글을 동기화시킬 노트북을 하나 만들어서 몇개씩 이동시켜 놓는다.
- 동기화한다.
- 7번에서 9번까지 반복.
그런데 너무 항목이 많아서 그런지, 동기화가 일부만 되더군요. 그래서 이제는 필요없게된 항목을 지워서 1800개의 항목을 207개 정도로 줄여서 다시 하는 중입니다.
ps. 그나저나, 이 블로그의 RSS 구독자 460여개중 상당수가 구글 리더 사용자인데, 구글 리더의 서비스가 종료되면, 구독자가 급감하겠군요. 방문자는 별로 없고, RSS 구독자만 많은 블로그인데, 아쉽네요.
ps. 에버노트에 올린 뒤 동기화가 안되는 노트는 무슨 짓을 해도 동기화가 안되는 군요. 뭔가 특정 조건이 있는건지…
ps. 에버노트에 별표항목 100개 동기화 시켰다고 30메가를 쓰다니….
글쓴이 : Draco (https://draco.pe.kr)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리더가 모바일 페이지를 지원해줘서 윈도우폰으로 잘 사용하고 있었는데 종료되니 아쉽네요. 수익성이 없으니 어쩔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하…
현재 대체 리더로 떠오르고 있는 feedly는 윈도우폰으로 로딩이 안되고, ridly는 모바일 페이지 미제공인데다가 두 서비스 모두 한글 서비스 지원이 안되니, 제 기준에서는 한두가지씩 아쉬운 서비스들이네요.
아…피들리가 윈도우폰에서 안열리나 보군요. 음…
다들 점차 개선 되리라 생각합니다. 사용자가 많아지면 투자가 이루어 지겠죠. …구글이 사업을 포기해서 여러 서비스가 활성화되는 아이러니.
이제 피들리로 구독하고 있습니다 ㅎㅎ
피들리도 살짝 아쉬운 부분은 있지만 로그인 한번에 이사를 해결해줘서 이젠 구글 리더 들어가보지도 않네요.
tiny tiny rss 같은 개인 리더에서 별표 항목은 어쩌나 했더니 에버노트로 땡겨갈 방법이…..좋은 정보 알아 갑니다. 저도 쓸데없이 별 항목이 많아서ㅠㅠ
블로그를 구독하고, 별을 누르는 행위도 일종의 컨텐츠를 평가한 행위인데,
구글이 서비스를 접어서 많은 사람들의 노력이 수포로 돌아가네요.
구글은 좋은 정보원을 놓치는 거라고 생각해요.
저도 지금 사용하는 대체 서비스가 좋아지지 않으면 피들리로 가게 될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