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어폭스 확장기능 Google Browser Sync

파이어폭스 웹브라우저의 많은 장점을 IE등의 브라우저도 따라가고 있지만, 아직 ‘확장기능(extension)’ 이라는 강력한 무기는 따라가지 못하고 있습니다. 많은 파이어폭스 유저들이 확장기능때문에 파이어폭스를 못버리고 있지요.

그런데 만약 확장기능중 한가지만 쓰라고 한다면 어떤 확장기능을 고르시겠습니까? 저는 Google Browser Sync를 고르겠습니다.

설명과 다운로드 http://www.google.com/tools/firefox/browsersync

Google Browser Sync는 쉽게 말해, 파이어폭스의 설정을 구글서버에 저장하고 가져오며 동기화(Sync)하는 확장기능입니다. 이 확장기능만 있으면, 여러개의 컴퓨터를 쓰든, 여러개의 OS를 쓰든, 인터넷만 연결되어 있으면 파이어폭스가 똑같은 즐겨찾기, 비밀번호, 세션, 히스토리, 창 설정등을 유지시켜 줍니다.


파이어폭스 우측구석에서 열심히 구글 서버와 싱크중.

Google Browser Sync 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구글 계정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필요하며, 따로 개인확인 번호 (PIN)를 지정해줘야 합니다. PIN번호는 종종 물어보고, 3번이상 틀리면 동기화가 중단되니 잊지 마시길.

설정화면에는 처음 설치할때 물어보던 구글 계정 아이디와 PIN설정이 있고, Full Refresh는 지금 당장 모든 정보를 Sync 하라는 명령입니다. Full Refresh는 오래걸리니 권하고 싶지 않습니다.


설정 화면 2

Sync탭에서는 Sync시킬 항목을 설정할수 있습니다. Cookes를 설정하면 다른 컴퓨터를 쓰거나 리부팅해도 사이트의 로그인을 유지시켜 줄수 있습니다.(쿠키 사용방식이나 기한에 따라 로그인 유지가 안될수도 있습니다)  Saved Passwords는 파이어폭스에 저장된 비밀번호를 동기화 합니다. Bookmarks는 즐겨찾기이고, History는 자신이 방문한 기록이지요. Tabs and Windows를 동기화 시켜놓으면 자신이 파이어폭스를 닫기전에 열어둔 페이지들과 탭들을 그대로 복구시킬수 있습니다. 무척 편리하지만 그만큼 동기화나 로딩에 시간이 걸리니 꼭 필요한 것만 선택하시면 좋습니다. Encrypt는 일종의 암호화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Google Browser Sync는 무척 편리한 확장기능입니다. 개인적으로 우분투를 주요 OS로 사용하고 게임이나 그래픽 작업에는 윈도를 사용하는데, 이 확장기능 덕분에 다른 OS나 다른 컴퓨터를 쓰더라도 똑같은 환경에서 신경쓰지 않고 파이어폭스를 쓸수 있습니다. 우분투에서 추가한 즐겨찾기가 그대로 윈도에서도 있고, 윈도에서 저장한 비밀번호도 우분투에서 그대로 사용합니다.

다만 즐겨찾기, 비밀번호, 쿠키등은 인터넷에서 소중한 개인정보입니다. 이 모든것을 구글에게 맏겨야 한다는 것. 단순히 구글의 빅브러더화를 걱정하는 문제뿐 아니라, 구글이 털리면 내 정보도 털린다는 면에서 주의해야 할 점일지도 모르겠습니다. 뭐 세계 제1의 기술을 가진 IT기업중 하나이니 다른 회사보다는 믿을수 있을지 모르겠지만요.

다른 단점으로, 처음 설치를 하고 하는 Sync는 모든 정보를 동기화 하기 때문에 약 5~10분간 한참 그래프가 움직이며 기다려야 합니다. 그래프 위에 “이 작업은 한번만 이루어지고, 몇분이 걸립니다”라는 뜻의 문구가 있는데, 정말 한번만 그렇게 오래걸리지만, 성질 급한 사람에게는 참 귀찮은 일이죠.

글쓴이 : Draco (https://draco.pe.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You may also like...

10 Responses

  1. 민트 댓글:

    저는 싱크를 이틀전에 지웠습니다. 제 컴에서는 상당히 오래 걸려서요. 아니 몇분까지는 아닌데 1분정도..?? 하여튼 답답해서 지우고 메일노티스랑 스피드업 ie탭 요거 세개만 쓰고 있습니다.

    • Draco 댓글:

      저도 윈도 쓸땐 그러길래 싱크옵션에서 Bookmarks랑 Saved Passwords만 켜고 나머진 다 끄고 쓰고 있습니다. 그렇게 하면 상당히 빨라지더라구요.

  2. 하류잡배 댓글:

    Draco님 덕분에 이거 잘 쓰고있어요 ㅎㅎ
    안그래도 회사랑 집이랑 즐겨찾기가 달라서 힘들었는데

  3. wizmusa 댓글:

    저는 풀 싱크로도 잘 쓰고 있습니다. 처음에 시간이 걸리긴 하는데 잠깐 화장실 다녀오면 끝나는 정도였던 걸로 기억합니다. 이 녀석 덕분에 집, 회사, 본가 모두 같은 환경의 웹 브라우저를 쓸 수 있어 정말 좋습니다.

    그런데 브라우저 스킨이 특이하고 예쁘네요.

    • Draco 댓글:

      네 맞습니다. 처음엔 좀 늦다가 나중에는 바뀐것만 싱크하는지 몰라도, 점차 빨라지죠.

      스킨은 에메랄드라고, 리눅스의 테마 프로그램입니다. ^^

  4. thankee 댓글:

    보통 다른건 몰라도 북마크 동기화를 많이 쓰지 않나요?
    Foxmark쓰고 있는데, 상당히 좋던데.
    쓰신다는 분이 없네영;

    • Draco 댓글:

      저도 폭스마크는 안써봤습니다.
      Google Browser Sync는 비밀번호나 히스토리, 탭까지 올인원이라 좀더 편하거든요. 문제는 아직 파이어폭스3용이 없네요.

  5. ChSoftblow 댓글:

    (슬쩍 지나가다가)
    요즘엔 Weave Sync를 쓰면 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