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 9.10 Karmic Koala 베타버전 설치 후기


9.04에 비해 눈에 띄는 변화는

  1. 부팅이 조금 빨라졌다
  2. 부팅시 로고와 로그인, 종료화면등의 디자인이 크게 바뀌었다.
  3. 기본 테마가 바뀌었고 사진종류의 배경화면이 많이 추가되었다. 일정시간마다 변하는 우주사진 세트도 있다. (윈도7 따라하기)
  4. 저장소의 많은 프로그램들이 새로 추가되거나 새버전으로 업데이트되서 추가 저장소를 등록할 필요가 많이 줄어들었다. 심지어 Gnome3의 이슈인 Gnome-shell 도 저장소에 추가되어 있다.
  5. 기본 메신저가 엠파시로 바뀌어 있고, 우분투원 웹하드도 기본설치되어 있다.
  6. 내 구형 컴퓨터에서 부팅옵션으로 acpi=force를 안써주면 시스템 종료시 전원이 안꺼지던 문제가 해결되었다.
  7. 9.04에서 pidgin의 pulse오디오와의 문제로 메시지가 도착할때 찌직거리는 잡음이 들렸는데, 그 문제가 사라졌다.
  8. compiz가 상당히 빨라졌다. 그러나 AWN이나 Gnome-Do같은 Compiz사용 어플들은 반대로 느려져서 아쉽다.

이 정도로 정리할 수 있을 것 같다.

아직 베타라서 그런지 원인 불명의 문제 거리도 많다. 아직 나를 괴롭히고 있는 프로그램의 불안정한 종료문제를 비롯해서, 갑자기 CPU사용량이 치솟는다거나, APT 갱신이 한참 멈추었다가 다시 시작한다거나 하는 문제들을 보이고 있다. 한글화도 아직 많이 부족하다.

여전히 /etc/fonts/conf.avail/29-language-selector-ko-kr.conf 가 문제를 일으켜 한글 안티 알리아싱이 안되고 있다. 해당 파일 삭제후 fc-cache -r

기타 문제점들은 http://ubuntu.textcube.com/86 여기에 정리

그런데 필요없는 서비스를 죽이려고 관리메뉴에서 서비스를 찾으려는데 없다 -_- 어디로 간 것일까.

글쓴이 : Draco (https://draco.pe.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You may also like...

5 Responses

  1. 환상경 댓글:

    ibus 한글 입력기 모듈은 어느분이 제작하고 계신건가요?
    scim보다 성능이 좋은지 궁금하네요

    • Draco 댓글:

      어느분이 제작하고 계신지는 잘 모르겠군요.
      ibus가 좀 문제가 많습니다. 기본적으로 특수문자 입력이 안되고….
      설정을 무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가 한영키가 없어서 오른쪽 alt키를 한영으로 자주 쓰는데, 분명히 설정에는 오른쪽 alt키를 설정했지만 작동하지 않더군요.

  2. 재성才誠 댓글:

    IBus에서 한글을 입력하고 나서 마지막 글자가 마우스 커서를 따라가서 다시 한 번 입력되지 않나요? 전 매번 마지막 글자가 자꾸 두 번씩 입력되네요…

    + 포럼에서 질문하는 것이 빠를지, 여기에 댓글을 다는 것이 빠를지, 트위터에서 질문하는 것이 빠를지 한참 고민했습니다… ㅎㅎ

  3. 모두놀라 댓글:

    9.10으로 업데이트 이후 빠른 실행메뉴가 실행되어서 화면을 가리는 문제가 생깁니다. 넷북리믹스 깔때도 이런 문제가 있어서 지웠는데 9.10 설정상에서 없애는게 가능한지 궁금해서 글 남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