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인터넷에서 유튜브가 재생이 안되서 ZenMate를 씁니다.

제가 KT의 FTTH 인터넷 서비스를 쓰는 이유는 딱 한가지 입니다. 포트 차단이 없어서이죠. 포트 차단이 없어야 홈서버로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KT 인터넷의 가장 큰 문제점이 바로 유튜브입니다. 유튜브로 동영상을 보면 360p는 몇번씩 끊어져가며 감상해야 하고, 720p이상의 HD동영상은 꿈도 못꿉니다. 왠지 주말이면 더 심해서  144p도 제대로 감상이 안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실 이건 KT의 멍청한 짓의 결과이자 횡포입니다. 전설(?)에 의하면 트래픽 걸리면 돈내라는 타령이 심했던 KT가 유튜브에게 돈내라고 했다가 거절당하자 삐쳐서, 유튜브의 캐시서버 제안을 거부했다고 합니다. 덕분에 KT는 유튜브 사용자가 늘어날 수록 해외 회선 사용료를 많이 내야하고, KT는 유튜브 트래픽을 제한하고 있다고 합니다. 사실이라면 망 중립성이고 뭐고 쌈싸먹은 행위죠.

이 문제는 크롬 웹브라우저에서는 ZenMate 라는 무료 VPN 서비스 확장기능으로 간단히 해결이 가능합니다. 확장기능을 설치하고 미국으로 설정해 놓으면 1080p의 고화질 동영상도 버퍼링없이 감상이 가능합니다. 다이렉트 보다 우회접속이 몇십배는 빠르다는 것이 바로 KT가 트래픽을 제한하고 있다는 명백한 증거입니다.

(저런 확장기능을 남들은 야한 성인 사이트에 접속하는데 사용할 텐데, 저는 참 건전하게 이용하는군요 -_- )

KT는 요즘 하는 짓이 점점 마음에 안드네요. 포트 차단을 안하고 있는 서비스가 있다면 바로 넘어갈 텐데 말입니다.

글쓴이 : Draco (https://draco.pe.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You may also like...

2 Responses

  1. 조성만 댓글:

    구글 플러스에서 드라코님 글 읽고 빵터졌었습니다. 아니 어떻게 우회가 더빨라~ ㅋㅋㅋㅋㅋ

    그런데 어이가 없는건 일반 인터넷 망이 그러한데 제가 사용하는 KT 무선 인터넷 망은 유튜브 영상이 잘나오더라구요. 노키아 루미아 710으로 HD 영상을 보는데 문제가 없었습니다. (ㅡ.,ㅡ;) 어찌된 영문일까요?

    • Draco 댓글:

      네, 제 센세이션XL도 잘 나오더라구요. 유튜브에서는 3G망보다 느린 FTTH입니다 ㅋ
      일부러 트래픽을 제한하고 있다고 밖에 볼 수 없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