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7이 CLASSPNP.SYS 에서 멈추며 부팅이 안될 때

증상 :
회사 동료 직원의 PC가 부팅하면서 윈도우 로고만 나오고 멈춰 있었다. 펄럭이는 로고는 계속 펄럭이지만 계속 그러고만 있다. 안전모드의 프롬프트 모드로 부팅해보면, CLASSPNP.SYS에서 멈춰있다.
부팅전에도 이 PC는 USB가 작동하지 않는다거나 부팅이 오래걸리는 등 문제가 있었다.

원인 :
CLASSPNP.SYS 파일이 손상된 것. 구글 검색해보면 이런 경우가 꽤 많은 듯.

해결방법 :
1. 윈도우 설치 CD로 부팅한다.

2. SHIFT + F10 키를 눌러 DOS창을 연다.

3. rename c:\windows\system32\drivers\classpnp.sys classpnp.old
명령을 사용해 손상된 파일의 이름을 바꾼다.

4. 설치 CD로 부팅한 화면으로 돌아가 시동복구를 시도한다. (10여분 걸림)

5. 만약 디스크 섹터 손상으로 인한 문제라면 chkdsk /r 명령으로 복구시도

참고 : http://answers.microsoft.com/en-us/windows/forum/windows_7-hardware/pc-hangs-at-classpnpsys-loading/8c9eebeb-1c2e-4389-8a9f-20fb09fe9c93

4번까지만 해서 성공적으로 해결했다.
디스크 검사는 한번 돌려봐야 할듯.

ps. CLASSPNP.SYS 에서 멈추는 현상은 PNP장치에 문제가 생겼을 때도 발생 할 수 있다. 이 경우 윈도우 설치CD로도 부팅이 되지 않기 때문에 쉽게 알 수 있다. 장치들을 필수적인-핵심부품과 키보드/마우스 만 제외하고 다 빼고 부팅해보길. 우리 회사의 모 팀장님의 경우 개발용 USB장치 하나가 문제였다.

글쓴이 : Draco (https://draco.pe.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 2개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