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료 호스팅 서비스 byus.net (비누넷) 사용기

이 블로그는 유료 계정인 byus.net, 일명 비누넷이라고 알려진 유료 웹 호스팅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다.

서비스 종류와 가격

서비스 종류와 가격은 http://www.byus.net/ 의 메인 페이지 아래쪽의 표를 보면 자세히 나온다. 계정용량/트래픽 요금이 흔히 사용하는 500MB/500MB는 1년에 만원, 1GB/1GB는 1년에 2만원으로 매우 저렴한 편이다. 용도에 따라 다양한 옵션을 지원하고 트래픽 초기화 기능도 월 3회 지원하기 때문에 한달에 한두번만 트래픽을 초과할 사람들에게는 매우 융통성있는 서비스이다.

지원

UTF-8이 지원되는 mysql서버를 따로 지원하고(즉 EUC-KR과 함께 mysql 계정이 두 개여서 필요에 다라 골라 쓸수 있다.), 태터툴즈나 텍스트큐브를 사용할 수 있는 옵션을 전부 지원한다. GD라이브러리도 지원하고, 구글의 app서비스 연결도 지원해주며, 텔넷 접속시 리눅스 명령어를 몰라도 대부분의 관리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쉘매니저를 지원한다. byus.net 사이트에는 각종 계정 사용 매뉴얼과 고객지원 게시판, 다양한 정보를 지원한다.

단점이라면 mp3파일등 미디어 파일을 사용하지 못하게 제한하고 있고, 따로 스트리밍 트래픽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미디어쪽 서비스가 필요하면 추천할수 없다.

관리

byus.net은 저가형 웹호스팅치고는 아주 우수한 서버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서버 접속 불량도 적고, 다운로드/업로드 속도도 빠르다. 문제점을 문의하면 답변도 매우 신속하게 달리며 처리도 확실하다.

다만 얼마전에 있었던 일 처럼 유명 블로그에 댓글 달았다고 서버가 정지되었다는 답변이 달리는것으로 보아 서버에 지나치게 많은 유저를 넣고 관리를 잘해서 잘 유지가 되는것 아닌가 하는 추측도 해본다.

그리고 과도한 엑세스등의 문제가 발생했을때 곧바로 E메일로 소유자에게 알리고 처리를 하는 점은 좋지만, 안내페이지가 뜨게 만드는것이 아니라 파일명을 무단으로 바꿔서 웹페이지 자체를 403에러가 나게 만들어버린다던지 하는 점은 문제이다.

가장 큰 문제는 구글에 관련된 것이다. 구글과 몇몇 검색엔진의 경우, 크롤러가 블로그에 접속하는데, 그것이 과도하다는 이유로 byus측에서 해당 IP 접근 금지 처리를 해린 것이다. 그러면 검색에서 내 블로그가 안나오고, 방문자도 줄고, 에드센스는 영문으로 광고가 나오게 되서 수입도 급감하게 된다. 내 블로그도 한달전의 포스팅부터 에드센스가 영문 광고이고, 광고수입도 절반으로 줄었다.

이러한 검색엔진 크롤러의 차단 문제는, 비누넷이 알아서 처리해주지 않는다. 회원이 해당 검색엔진의 IP를 알아내서 기술적으로 지적을 해야 한다. 단순히 비누넷에 ‘안되요~’식으로 문의했다가는 자기네들은 차단한것이 없다는 소리나 한다. 매번 이러다보니 상당히 성가시다.

때때로 비누넷은 “모든 것을 무시하고 서버가 잘 돌아가게만 하는 것이 목표”인듯 한 느낌이 들기도 한다.

좋은점 정리

  • 계정 스펙에 비해 저렴한 가격
  • UTF-8이나 기타 환경 지원
  • 다양한 고객지원
  • 상황에 따른 빠른 관리와 공지
  • 서버 정상상태 유지율이 높음

문제점 정리

  • 미디어 파일 지원 금지
  • 지나치게 엄격한 수준의 엑세스 관리
  • 무단으로 파일명을 바꾸는 방식의 관리 방법
  • 서버에 생각보다 많은 유저가 있는 것으로 추정됨
  • 일부 검색 엔진 크롤러가 차단될수 있고, 그로 인한 2차 문제 발생가능.
  • 로그 파일을 지나치게 많이 ‘사용자 계정’에 쌓아 둠.

결론

byus.net은 저렴한 가격에 안정적인 서비스를 원한다면 강추할 서비스이다. 하지만, 과도한 엑세스가 유발될 가능성이 있거나, 구글 에드센스 광고를 적극 사용하는 등, 뭔가 보조적인 융통성이 필요하다면, 다른 서비스를 사용하는 것이 좋을 듯하다.

ps. 2007년 8월 말 현재, 구글 검색과 관련된 문제가 해결된것을 확인했습니다.

그런데 2010년 7월부터 다시 구글 검색에서 제 글이 거의 안보이기 시작하네요 -_-; 아 짜증나

ps. 문제점 추가.
byus는 mym이라는 웹을 통해 계정을 관리하는 툴을 자동으로 설치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이 mym이 웹로그를 기록하는데, 그 용량이 상당합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mym 디렉토리의 총용량은 174MB나 됩니다. 제가 2단위의 1GB계정을 사용하는데, 그중 제가 돈을 내면서 지우거나 관리하지도 못하는 용량이 17%가 넘는 셈입니다. 더 작은 단위를 사용하거나 용량을 많이 사용하시는 분은 문제가 생길수 있습니다.

ps. 2008/04/16 추가

242MB 까지 증가 -_-……….. 심하다…

ps. 2009/02/22 추가
/1781331346.gif” width=”219″ height=”35″ />
1기가 계정중 419메가를 로그로 사용… 어이상실.

글쓴이 : Draco (https://draco.pe.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You may also like...

26 Responses

  1. S2day 댓글:

    4년전쯤에 1년정도 써봤었는데, 속도와 기타 부가서비스적인 면은 굉장히 만족할수준이었습니다.
    지금도 변함없이 그대로 유지하고 있게지만요 ^^
    그런데, 크롤링때문에 아이피차단은 조금 심했네요=_=;;;

  2. XROK 댓글:

    저도 비누넷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가격대비 성능에서는 비누넷을 따라올 데가 없다고 단언할 정도죠 -.-
    다만 아쉬운건 말씀하신대로 ip차단이 이루어진다는 것 정도랄까요.

    저야 뭐 수익형 블로그가 아니므로 그닥 신경쓰지 않고 있습니다만
    아무래도 방문자 급감은 확실히 좀 움찔하게 만드는 조건이랄까요 -_-;

  3. Karinn 댓글:

    좋은 글 잘봤습니다.
    저도 비누넷 3년 쓰고 있는데, ip차단이라던가 모르는 것들이 참 많네요..^^;

    일단 비누넷 자체는 무척 만족스럽습니다. A/S(?)도 무지 빠르고 친절하고 말이죠.
    다른 호스팅 업체로 옮길까 했는데, 도저히 비누넷보다 좋은 곳을 못 찾겠더라구요.

    개인적으로 가장 큰 불만은 하드용량과 트래픽이 동시에 증가된다는 겁니다.
    하드용량은 남아 도는데, 트래픽 때문에 한단계 높은 서비스를 신청해야 하지요.
    물론 500mb/500mb 증가하는데 1년 만원밖에 안되는 싼 가격이지만,
    그래도 하드용량은 유지하고, 트래픽을 1기가 올리는데 1년 만원 같은 서비스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ㅠ_ㅠ

  4. 푸른가을 댓글:

    비누넷, 좋은 호스팅사이긴 합니다.
    다만, 드라코님 말씀 처럼 한 서버에 사용자를 좀 몰아놓은 상태로 운영을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개인 홈페이지를 아직 유지하고 있기는 한데..
    연장을 하게 될지 고민 중입니다.. ^^;
    뭐.. 저야 불만은 전혀 없습니다만..

  5. webdj 댓글:

    저는 카페24 사용중 인데 저렴하고 좋습니다^^

    • Draco 댓글:

      카페24쪽에 일과 관련되서 작업을 한적이 있는데, 전화문의상의 보안쪽에서 약간 아쉬운 점이 있더군요. 하지만 그쪽도 여러모로 편리하고 좋은 웹호스팅인거 같아 마음에 들었습니다.

  6. nology 댓글:

    비누넷의 장점이자 단점인 엄격함. 후덜덜 ^^;; 아직 기간 남아 있는데, 티스토리로 옮겼다는…
    비누넷에서 텍스트큐브나 한 번 깔아 볼까나~~~ ^^a

    • Draco 댓글:

      콩나물식이 될수 밖에 없는 저가형 호스팅에서는 어쩔수 없는 양날의 칼인거 같습니다. 관리를 잘 안하면 서버 상태가 엉망이고, 관리 엄격하게 하면 불편함을 야기하고…

  7. lunamoth 댓글:

    헛 robots.txt 인식 문제가 비누넷의 구글봇 차단 때문이었나요? 모르고 한참을 헤맸네요;; 저도 운영자분께 재청해봐야 겠네요 🙂

  8. 인게이지 댓글:

    제경우는 하나는 2006년 12-21, 다른 하나는 2007년 08-03
    그래도 수집은 잘되는거 같던데……

    최근 저도 차단 해제를 요청했더니 간만에 구글봇들이 방문하긴 하더군요..
    그런데 왠지 이번엔 야후봇이 차단을 당한거 같은…(급속한 크롤링 감소..)

  9. 망고 댓글:

    아. 좋은 글 감사합니다.
    저도 비누넷 유저인데, 얼마전부터 검색엔진 크롤러 유입이 차단되는 것 같아서 관리자께 문의드려볼려고 하던 참이었습니다.

  10. Asinayo 댓글:

    비누넷 이라.. 쓰지는 않지만 참고로 나중에 유료 계정 돌리면 한번 생각해 봐야 겟군여~

  11. 오옷 드라코님이 비누넷을 사용하는군요..
    그런데 크롤러 차단이라 이건 좀 문제인듯 한데…..

    • Draco 댓글:

      구글 크롤러 차단 문제는 해결된 상태입니다. 저가형 호스팅이 관리를 열심히 하는 점은 높게 살만해서 나름 만족하고 쓰는 중이죠.

  12. cyberchan 댓글:

    팀장 닷컴도 추천합니다.
    제가 만으로 3년 썼었고, 그 이후로 제 친구가 1년째 쓰고 있지만 문제 거의 없고(안정적이란 얘기), 무엇보다 비누넷 보다 가격이 많이 쌉니다.
    저는 서버호스팅 세들어가서 이제 팀장은 안쓰는데 비누보다 더 저가 찾는 분들 참고하시라고요.^^*

  1. 2008년 1월 15일 화요일

    어제 미리내 서비스에 투덜된 포스팅을 작성하고 오늘 출근하자마자 웹호스팅 서비스를 뒤져 보았습니다.기본 스펙은 현재 미리내에서 받고 있는 스펙으로 잡고 비교를 해보았습니다. 참 많은 호스팅 업체가 있더군요. 그중 몇가지를 추출 하였습니다.추출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스펙 : 1G 트래픽에 하드 1G, UTF-8 지원- 조건 : 가격이 무조건 착해야 한다. 그리고 고객센터 게시판에 서비스 불만이 적어야 한다.(게시판이 닫아 놓았거나 한 경우 무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