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이런게 있나 보다. 한번 체크해보면..(밑줄을 그어봤다)
당신의 IT 내공은 어느 정도입니까?
1) PC를 통한 정보 검색과 간단한 문서 작업이 가능하다.
2) 이메일을 받고 쓸 수 있다.
3) 온라인 쇼핑몰이나 주식 거래를 자주 활용한다.
4) 블로그 / 싸이월드/까페 등에 사진이나 글을 올리곤 한다.
5) 사진이나 동영상을 편집할 수 있다.
6) 이메일을 통해 RSS 피드를 받아보고 있다.???
7) 트위터, 페이스북, 마이스페이스 등의 마이크로블로그 서비스를 이용 중이다.
8) 휴대전화로 웹 검색을 할 수 있다.
9) 휴대기기(휴대전화, PDA, PMP, MID 등)로 이메일을 확인한다.
10) 스마트폰과 일반 휴대전화의 차이를 이해하고 있다.
11) 7)의 마이크로블로그 서비스를 휴대기기에서 사용한다.
12) 휴대전화에 어플리케이션을 깔아본 적이 있다.
13) 휴대전화로 지도, 목적지까지의 경로, 대중 교통 정보 등을 검색할 수 있다.
14) 스카이피, 구글보이스 등의 서비스가 무엇인지 알고 있다.
15) Wi-fi, 3G, Wibro의 차이를 구분할 수 있다.
16) 웹 스케쥴러(예: 구글캘린더)나 동기화 프로그램(예: 모바일미)으로 일정을 관리한다.
17) 스마트폰을 해킹하거나 롬업(OS교체)을 시도해 본 적이 있다.
18) 구글 닥스/웨이브 등의 웹 협업(Web Collaboration) 서비스를 이용해 본 적이 있다.
19) 2~3종 이상의 스마트폰과 e북 등의 휴대 기기를 동시에 사용하고 있다.
20) 휴대전화에 추가되어야 할 기능과 서비스들이 아직도 많다고 생각한다.LG경제연구원 위클리 포커스
LG 경제연구원에 따르면 위 문항에서 ‘그렇다’고 대답한 문항이 17개 이상이면 IT의 달인이라고 할 수 있다. 13~16개
사이는 높은 IT지능을 가진 IT의 고수로 분류된다. 3~12개 사이는 IT 중수, 2개 이하는 IT 하수 즉 기술치라고 할 수
있다.
나는 12개가 체크되었으니 IT 중수 밖에 안된다. -_- 허허…
이 설문조사는 좀 문제가 있다. 일단 설문조사가 모바일의 유행에 지나치게 편중되어 있다. 아무리 IT에 전문가라고 해도 필요 없어서 모바일 기기를 안 쓰고, 그걸로 이메일과 일정 관리를 안 하면 별로 점수가 안 나온다. 아무래도 이 설문조사를 만든 사람이 최근 아이폰을 산 모양.
게다가 6번은 또 뭔가? RSS는 RSS리더 프로그램이나 구글리더/한RSS같은걸 쓰는 것이 편하지, 어째서 이메일을 쓰는가? 14번의 ‘스카이피’는 …스카이프의 오타일까? 20번은 굳이 IT에 관심 있는 사람이 아니더라도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생각할 것 같은데?
ps.
2010년 5월…
지금 테스트해보니 18개 체크 -_-; 스마트폰 하나 산거 차이로..
전.. 12번을 어떻게 이해해야하나… 고민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기준은 아닌거 같고, 그렇다고 WIPI를 말하는 것도 아닌거 같은데… 해킹 기술???
원래 이런 건…. 자기 맘대로 해석하는 겁니다;; ㅋㅋㅋ 글을 만든 사람의 의도를 해석하기엔 너무 정보가 없군요.
16 번 빼곤 모두 해당되는군…
온새미님처럼 역시 고수는 아닌데…
내 블로그에는 아무것도 없다! ㅋ
저건 돈 많은지 테스트도 될 수 있지 ㅎㅎㅎ
내서장에서 보면 저 테스트는 돈을 얼마나들였는지 테스트라 보면 되는듯
전 13개정도 되는군요;;
하지만 고수는 아닌데 ^^;
…… 온새미님이 고수가 아니라고 주장하시는 이 댓글을 보신 분은, 온새미님의 블로그를 방문해보시기 바랍니다. 훗. ㅋㅋ
LG경제연구소에서는 RSS를 이메일로 받아보는게 대세인가봐요;;
메일로 RSS받는다는 얘기는 들어본적 있기는 한것 같은데…
대부분 리더기나 브라우저 이런걸로 하지 않나요?
ㅎㅎ 그렇지요. 전에 어떤 분이…전자사전인가? 어떤 기기를 쓰는데, RSS리더는 없고 e메일은 열 수 있어서, 그걸로 RSS를 읽는다던 분이 있었지요. 왠지 갑자기 그분이 생각나네요.
스마트폰을 사기전엔 IT 중수 중에서도 낮은 편이지만 스마트폰을 사고나니 고수로 뛰어넘게되네요-_- 뭐 이런.. 게다가 17번 문항은 대체 뭘까요?ㄷㄷㄷ
그러고보니 17번 문항도 상당히 이상하죠.
마치 윈도에서 고수라면 레지스트리 좀 만져줘야지, 리눅스에서는 터미널 명령 좀 써야지 하는 느낌? 어찌보면 그런것도 같지만 성급한 일반화 오류와 실용적인 면에서는 큰 연관은 없다 문제가 겹쳐있죠..ㅎㅎ
전 항목 측정하다 gg 선언했답니다 ^^;
어우 2G 쓰는 사람은 서러워서 말이죠 ㅋ
하하. 저도 아직 2G쓰는데…
문제가 있는 테스트로군요. 1~5번까지는 싸이월드를 이용하고 인터넷으로 옷을 사는, 그럼에도 컴맹인 분들은 다 yes라고 답할 수 있는 문항이네요. 게다가 맞고 정도만 내려 받아도 휴대전화에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한 셈이니.. 이를 어쩐다, 그래서 우리나라가 IT강국일 수 밖에 없는 건가..싶어요.
ㅎㅎㅎ 그렇네요. 결국 쉬운문제는 너무 쉽고, 어려운 문제는 너무 특정조건만 강요한 체크방법이네요.
대세가 모바일이긴 하지만 너무 모바일에만 치중되어있긴 하더군요 흠흠…
^^ 아무래도 IT내공보다는 유행을 따라가는 지수라던지 매니아, 얼리아답터 지수라고 보는게 나을지도 모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