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에 적응 못한 자의 Ubuntu 최근 버전 방황기

우분투 리눅스는 버전 11.04부터 Unity라는 UI를 채택하고 있다. (넷북 리믹스 버전은 10.10부터였나?) 그런데 개인적으로 유니티를 적응 못하고 있다. 느리고 에러나는 것은 둘째 치더라도 불편한게 있어도 커스터마이징이 되질 않으니. -_- 게다가 같이 채택된 Global Menu도 한 역할 한다. 맥에서 사용된 방식인데, 적응도 안될뿐더러, 요즘같은 대형 모니터나 듀얼 모니터 시대에는 좀 불합리적인 듯 하다. 우분투 UI 디자이너가 맥빠라는 소문이 있을 정도…

이 글은 최신 버전에 안착하지 못하고 방황하는 기록.

  • 우분투 11.04 나오자 설치했다가 많은 에러에 포기. 우분투 10.10으로 귀환.
  • 우분투 11.10 나오자 설치했다가 로그인하자 마자 바탕화면만 나오고 안되서 포기.
  • 나중에 우분투 11.10 재도전. 위의 문제는 Unity의 Compiz 플러그인이 활성화 안되서 생긴 문제. 2D모드로 로그인한 뒤 CCSM으로 해당 플러그인을 켜주고 다시 3D로 로그인해서 해결.
    그러나 그래도 여러 문제가 있고, 느리고, Compiz 설정에 따라서 화면이 깨지고 불안정하다. 유니티와 글로벌 메뉴의 적응도 안되고. 포기
  • 우분투 11.10 기반의 리눅스 민트12로 도전. 자잘한 문제는 있지만 나름 쓸만하긴 한데 Gnome3는 2에 비해 패널 설정등을 어떻게 하는지 배우는데도 한나절. 적응이 잘 안되서 고민.
  • Xubuntu 11.10 시도중. 이거 딱 우분투 6.x 시절 느낌이다. UI디자인이 유치하면서 가볍다.
    compiz와 emerald를 설치해서 꾸며 보려고 했는데, 큐브를 돌리면 잔상이 남는 문제는 우분투와 똑같다. 그리고 창 움직임이 버벅인다. 버벅이는건 emerald쪽 버그 같은데 못잡겠다. 포기.  xfwm4로 돌아왔다.
  • 우분투 11.10 계열에서 Compiz의 큐브를 쓰면 이런 문제가 있다.
    http://www.youtube.com/watch?v=vKWLavhaOuw
    https://bugs.launchpad.net/ubuntu/+source/compiz/+bug/861088
    https://bugs.launchpad.net/ubuntu/+source/compiz/+bug/876198
    큐브 돌리면 이전 창 그래픽이 잠시 깜빡이며 남아 있다 사라진다. -_-
    아직 해결책이 없는 듯.
  •  Xubuntu가 다른건 마음에 드는데 기능이 없어 불편해서 Lubuntu를 써볼까 하다가 Mint12로 다시 갔다. 한 일주일 써보며 적응 훈련 해볼 생각. 몇가지 문제는 해결했다.

ps. 한글 언어팩 제대로 설치 안되는건 최근 버전들의 공통 문제인듯. 우분투, 민트, 주분투 전부 그렇다. 해결 안되나. 특히 민트는 제어판의 언어 설정에서 자동으로 설치해서 교정하겠다고 해서 OK해도 받아오다 실패한다 -_- 뭔짓.

ps. Ubuntu Tweak 에서 가장 좋아하던 기능이 주요 어플들의 PPA 저장소와 설치를 버튼 한번에 하는 것이었는데, 요즘 버전에서는 그게 안된다. 아쉽…

 

글쓴이 : Draco (https://draco.pe.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글은 CCL 저작자표시 3.0에 따라 원작자를 표시할 경우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You may also like...

4 Responses

  1. 야크 댓글:

    저도 Unity가 매우 불편합니다. 그래서 클래식 모드로 설정해서 사용하고 있지요.
    우분투에서 왜 Unity같은 불편한 UI를 선택했는지 이해가 안 됩니다. ^^

    • Draco 댓글:

      캐노니컬은 우분투에 Gnome을 빼버리고
      Xorg대신 wayland를 사용해서
      구조 자체를 기존 리눅스 데스크탑에서 개혁해버리려는 거라고 하지요.
      나름 차근차근 바꾸자고 UI부터 바꾸는거 같은데 …참 적응이 어렵습니다 ㅋ
      Gnome3보다 서 생소하니…

  2. 구차니 댓글:

    unity가 먼가요? 우걱우걱
    LTS만 쓰다 보니 12.04만 기다리고 있어요 ㅋ

    전에 다른 녀석이 깔아놓은것에서 unity를 보긴했는데
    컨셉이 정말 아이패드 이런 느낌이더라구요.. 헤매기도 하고.. OTL

    아참참..
    ibus 사용중에 한글입력을 빠르게 하면 조합기가 이상하게 작동하는 듯한 현상이 있는데 역시.. ibus를 버리고 다른 한글 입력기로 갈아 타야 하려나요?
    그리고 한글 키(right alt)도 눌러도 바로바로 변경이 안되고 조금 시간이 걸리던데 변환시간을 단축할 방법은 없으려나요?

    • Draco 댓글:

      전 이상하게 10.04에서 트러블이 많아서 포기했죠 ㅎ

      ibus는 제가 잘 모르겠어요. 전 nabi만 쓰고 있어서요. 요즘 버전 ibus가 좋아졌다고는 하는데, 초기에 버그가 많아서 찍혔죠.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