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사양 PC에서 윈도7, 윈도xp, 우분투 9.10 부팅시간 테스트!!

OS 상태들이 다…달라서 공평한 비교는 불가능합니다만, 일단 비교해 보겠습니다.
부팅시간은 부트로더의 메뉴를 엔터키를 누른 순간부터, 로그인 화면이 나오고 하드디스크 읽기가 멈출때까지의 시간입니다.

컴퓨터 사양은 넷북보다 cpu나 그래픽카드가 조금 나은 수준으로…완전 똥컴입니다.

펜티엄4 2.0 노스우드 
ASUS P4B 266SE          
삼성 DDR 1G+512MB   
GeForce FX5900 128MB 
WD 130GB 유체베어링 하드 x2

윈도 7 얼티밋

58.20 초

– 윈도 7은 깐지 하루된 완전 새거입니다. 각종 드라이버와 AVG 백신만 깔려 있는 상태입니다.

윈도 XP sp3

34.05 초

– 윈도xp는 설치한지 19개월된 노인네이며, 20기가에 가까운 프로그램과 게임들이 깔려 있는 상태입니다 -_-; 그러나 1위…

우분투 9.10 Karmic Koala (숙명의 코알라!!…) RC버전

45.06 초

– 우분투 9.10은 약 1달전 베타버전으로 설치해서 업데이트를 해온 상태이며, 프로그램도 왠만한건 다 깔려 있는 상태이긴 합니다.

약간(?) 불공평한 상태입니다만…그래도 가장 불리한 윈도xp가 1위…네요;;;;

덧붙이기
새로 업그레이드한 시스템(인텔 코어2듀오 E6650, 램 2기가 DDR2. Geforce 8500GT)의 사양에서 부팅속도는 훨씬 빨라졌습니다.

윈도7 얼티밋 18.82초
우분투 9.10RC 16.64초

글쓴이 : Draco (https://draco.pe.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글은 CCL 저작자표시 3.0에 따라 원작자를 표시할 경우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You may also like...

18 Responses

  1. sooop 댓글:

    음.. 저정도 사양이면 준수한데요… 펜3 256MB에서 윈XP와 우분투9.04의 부팅속도를 비교해도 윈XP가 체감적으로 더 빨리 부팅되는 듯 합니다. 아, 물론 XP같은 경우에는 쓰지 않는 서비스며 시작프로그램 다 정리한 상태이지만 말입니다.

    우분투에서는 아무리 서비스며 시작프로그램들을 없애도 256MB 램으로는 사실상 원만한 사용이 거의 불가능하더군요. ㅠㅠ

  2. H.F.Kais 댓글:

    생각보다 윈도7의 부팅에 시간이 꽤 걸리네요. 좀더 최신사양(?)의 컴퓨터로는 어떤 결과가 나올지 궁금해 집니다.

  3. 구차니 댓글:

    어느새부터인가 리눅스도 생각보다 무거워진거 같더라구요. 음.. X-window의 혁혁한 공일려나요.. 아무튼, 역시 코알라는 느리군요 ㅋㅋ 유칼리투스나 먹는 (응?)

    다음버전은 치타라던가 라이트닝이라던가 이러면 10초를 해낼수 있을꺼라고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 Draco 댓글:

      우분투 9.10의 경우는 제 컴퓨터 특성상 저런 속도가 나온것일 수도 있습니다.
      부팅 로고가 나오기 전에 20초정도 가만히 있는 증상이 있거든요. (베타때는 그 시간에 fsck에러메시지도 나왔습니다만, 지금은 에러는 안나오네요)
      따라서 궁합이 더 잘 맞는 컴퓨터의 경우느 30초 이내의 기록이 나올지도 모릅니다.

  4. cartes 댓글:

    제 컴도 그정도인데, 저는 윈도XP.SP3 영문판 최적화 시켜서 아주 만족하면서 쓰고 있는데요 뭘…ㅋㅋㅋㅋㅋ(씁쓸;;)
    제가 계속 써온 PC사양: http://blog.designsence.net/161

    똥컴이라면 섭합니다;;; ㄷㄷㄷ
    (하긴, 요즘엔 야심작으로 인텔 코어2듀오 E7400짜리 데스크탑을 하나 조립했지만요…)

  5. cartes 댓글:

    아… 요즘엔 웹서핑, 웹개발 정도로만 PC를 사용하는 저에게 SSD가 확 와닿더군요… 그래서 SSD의 가격을 눈여겨보고있습니다;;
    근데 64GB가 30만원이 넘더군요 orz…

    • Draco 댓글:

      어차피 언젠가는 SSD가 일반화 되고 아주 싸질 것이라…급히 서두를 필요는 없을거 같습니다. 그리고 SSD가 아직은 write속도가 그리 좋지 못해서요.

  6. cartes 댓글:

    하긴(;;;),
    펜티엄4 노스우드 2.0에다가, 윈도7, 우분투 9.10까지 깔기엔 좀 무리가 따릅니다;;; ㄷㄷㄷ…

    윈도XP.SP3만 관리를 잘해서 최적상태로 유지한다면 쓰기 편하지요…aaa

    • Draco 댓글:

      윈도7은 게임 로딩이 빨라서 좋은거 같구요.
      우분투 9.10은 꽤 가볍습니다. 9.04에 비해 상당히 속도 향상이 있어서 만족 중이죠. 오히려 xp는 OS자체는 가볍지만 뭐 하려고만 하면 하드를 긁어대서 불안불안…

  7. Eltain 댓글:

    어짜피 노인네 XP는 부팅만 빠르고 다른건 다 느리잖심…

  8. A2 댓글:

    제 5년넘은 똥컴보다 더 똥컴이네요. ㅋ
    저는 노스우드 2.4, 램3기가, 지포스 FX5700 입니다. ㅎㅎ
    우분투 9.04 쯤이야 날아다니죠. ^^

  9. snowall 댓글:

    펜3 866위에 설치한 쥐분투에 E17설치해서 가끔 쓰는데, 그럭저럭 쓸만 합니다. (그럭저럭입니다. 느려요. -_-;)

    텍스트 많은 인터넷 검색, 메신저, Vi정도 돌리기에 딱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