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월드(Homeworld)


어드벤처게임을 좋아하지도 않았고, SF나 비행시뮬장르의 게임을 주로 좋아했던 Draco의 입장에서는, 시에라라는 게임회사는, 윌리암스 부부에 의해 PC게임의 세상을 열었고, 어드벤처장르 몇가지로 알려졌다는것 정도인, 그냥 과거의 회사였습니다.

눈이 좀 가는 건 하프라이프 정도?

그런데, 마침내, 홈월드라는 독창성 빼면 시체랄 수 있는 우주 전략게임을 내놓으면서 인식이 바뀌었습니다.

당시에는 전략게임들이 땅에서 기어다니는 틀에서 벗어나지 못한채로 그래픽만 3D화가 진행되고 있었고, 독창성 보다는 그래픽의 화려함으로 무장하던 시기였지요.

홈월드는 완전히 달랐습니다.
전투가 일어나는 장소, 즉 맵도 3D, 적은 위아래에서도 함대를 이끌고 다가올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래픽의 화려함과 웅장한 배경 스토리도 대단하거니와, 이런 3D환경에서도 어렵지 않은 인터페이스는 정말 대단했습니다.
(사실 인터페이스가 편했다기보단 체계적인 튜터리얼이 한 역할 했지요. ㅡ_ㅡ;)

전투기들이 끌고 다니는 빛의 꼬리, 함선들간에 교차되는 레이저포, 아름다운 모선과 숨막힐정도의 스케일로 펼쳐진 우주의 모습. 아리아 같은 애절한 배경음악.

고향을 찾아 우주를 떠도는 히가라종족과, 그들을 지위하기 위해 스스로를 희생해 사이보그가 된 여자 카란 사젯(Karan S’jet)을 따라 펼쳐지는 우주의 역사와 음모, 전투.

스타워즈가 1977년에 영화를 통해 우주전쟁을 표현하는데 혁명을 일으켰다면, 홈월드는 1999년에 우주 전략 게임을 통해 우주전쟁을 표현하는 혁명을 일으킨 게임입니다.

글쓴이 : Draco (https://draco.pe.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글은 CCL 저작자표시 3.0에 따라 원작자를 표시할 경우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8 Responses

  1. 파란등짝 댓글:

    지금도 가끔씩 꺼내서 해보곤하는 게임입니다만;;; 멀티를 하기엔 지나치게 게임스피드가 느린 즉 전투가 벌어지기 전까지의 시간이 너무 길고 지루하다는 느낌 때문에..빠른 러쉬가 주를 이루던 스타크래프트에 밀린 아쉬운 게임입니다. 뭐 에이지오브엠파이어도 비슷한 이유로 밀린 게임이라고 생각됩니다.
    예전에 학교 프리젠테이션 실에서 빔프로젝트로 했었던 감동을 잊을수가 없군요. 마치 영화와 같은 화려한 3d의 실체감에 전율을…^^;
    속편인 홈월드2 해보셨나요. 보다 화려해진 그래픽과 손상모델이 인상적이었지만…뭔지 모를 2%가 부족한 게임이었던걸로 기억합니다^^;
    어쨌거나 홈월드를 기억하신다는 글에서 나름대로 동료애 비스무리한것을 느끼고^^;;;

  2. HIGHMACS 댓글:

    이 게임 작살이죠. 처음에 접근하기가 조금 난감해서 그렇지
    익숙해지기만 하면 정말 재미있죠. 완전한 3D공간에서의
    조작도 그리 어렵지 않고.. 게임의 스토리라던가 동영상이라
    던가.. 에서의 분위기가 일본애니틱한 분위기.. 제작진도
    인정하더군요. 그쪽영향을 받았다고,.

  3. 믄디4 댓글:

    쪼매난 비행기 두 세개 붙여서 적군 비행기 훔쳐 올때 그 짜릿짜릿한 쾌감… ㅋㅋ

  4. Draco 댓글:

    파란등짝 // 홈월드2 해봤습니다. 콤포넌트 개념이 들어가서 다소 복잡해져서 좀 재미가 떨어지더군요.
    사실 우주전쟁이란게, 빠를 수가 없기 때문에, 스타크래프트처럼 되는건 반대이지만…^^;;

    HIGHMACS// 많은 분들이 은하영웅전설을 떠올리시더군요.

    믄디4// 홈월드2에서는 가끔 싱글플레이에서 전함 콜렉션 모으시는 분들이 있더군요 ㅡㅡ;

  5. Tarin 댓글:

    홈월드 잼죠~오리지날에선 마크로스 모드깔고 망상놀이도 하고
    특히 캐터칼리즘에서 저그(..?)와 붙을땐;..
    마더쉽의 야마토포(…–;)가 참 인상적이였던;..

    2에선 저도 콜랙션을 했었죠;..(실력이 안되 끝을 못봤지만)

  6. Draco 댓글:

    Tarin// 하하..;; 야마토;;

  7. osten 댓글:

    홈월드1도 홈월드2도 정말 훌륭하죠.
    그리고 그 작살의 난이도 때문에;; 쿨럭;
    2는 결국 사양이 안되서 지금은 4차 이후 접었습니다[먼산]
    몇가지 아류가 더 있는데 역시 오리지날 만한게 없습니다

  8. Draco 댓글:

    osten // 와주셔서 감사합니다 ^^;
    저도 홈월드의 난이도가….조금 장애요인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