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그(Tag)의 작은 문제점 한가지.

최근 블로그에 태그나 태그 클라우드에 대한 유용성 이야기가 많다. 태그는 확실히 새롭고 좋은 접근 방법중 하나다.

그런데 최근…구글을 사용해 정보를 검색하다 몇 가지를 골치아픈 일을 당했다.

예를 들어, 나는 “올림푸스 DSLR인 E-330 미러 구조를 알고 싶어서” 검색어에 “E-300 mirror”라고 넣었다 치자.

그런데, 검색 결과중에는 단순히 “E-330 새로 나왔다는 내용”을 쓴 블로그가 잡힐수도 있다. mirror라는 단어는 없는데?? 이유는 몇일전 거울에 대한 내용을 포스팅하면서 태그로 mirror를 사용했고, 같은 페이지는 아니지만 태그 클라우드에 mirror가 표시되었기 때문이다.

구글처럼 페이지를 긁어가서 내용의 단어들을 검색어로 삼는 검색방식에서는 태그 클라우드가 일종의 반칙이 될수가 있다. 결과적으로는 마치 성인 자료나 성인물이 자주 검색되라고 “성인/18금/변태/근친/뭐뭐뭐뭐뭐”식으로 기다랗고 잡스러운 파일명 만드는 것과 같게 되는 것이다.

태그 표시나 태그 클라우드에도 robot.txt 처럼 검색엔진이 일부분 무시하는 기능이 있으면 좋겠지만..

글쓴이 : Draco (https://draco.pe.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2 Responses

  1. 아크몬드 댓글:

    그렇군요. 태그 클라우드에 표현된 단어 때문에 검색에 방해를 줄 수 있다는 문제점이 있겠네요.

    • Draco 댓글:

      그래도 태그 클라우드 구현해보고 싶네요. 태터 클래식 정식버전에서 된다는 소문이 있던데…^^; 아크몬드님 비스타 소식은 잘 보고 있습니다. 제 버릇때문에 리플 달기전에 창 닫아버리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