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크롬(Google Chrome) 아쉬운점과 버그

구글의 또 다른 노림수, 구글의 웹브라우저, 크롬이 나왔습니다. 벌써부터 많은 분들에게 말들이 나오고 있군요. IE를 노리고 나와서는 파이어폭스의 뒤통수만 칠거라는 둥…. ^^;  얼마전에 파이어폭스용 구글 싱크 확장기능의 지원을 중단하더니…이런걸 내놓으려고 했나 봅니다.

구글 크롬 다운로드는 http://www.google.com/chrome 에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9월 3일 현재 베타버전이 올라와 있습니다.

일단 구글 크롬을 하루 써본 소감은

  1. 무척 빠르다. 파이어폭스3나 오페라에 아무런 확장기능 안깔고 쓰는 정도와 동등하거나 그 이상.
  2. 인터페이스가 무척이나 간결하다. 직관적이다. 구글스럽다.
  3. 유저의 정보를 남기지 않는 시크릿모드는 옮겨다니며 컴퓨터를 쓰는 시대에 적합.
  4. 탭별로 프로세스를 독립시키는 것은 의외로 큰 장점이 될지도…
  5. 파란색이라 마음에 든다 -_-;

정도로 요약할 수 있겠습니다. 물론 액티브 X 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일부 필수적인건 지원한다고 합니다만..) 우리나라 웹에서는 골치인것은 파이어폭스와 같습니다. 웹페이지 호환성도 파이어폭스와 거의 비슷합니다. 파폭에서 깨지는 페이지는 거의 비슷하게 깨지고, 파폭에서 잘 나오는 페이지는 잘 나옵니다.

아쉬운 점을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확장기능 미지원. 파이어폭스를 쓰는 분들중 대다수는 사실 파이어폭스가 잘나서가 아니라 확장기능이 편해서 쓰는것이죠. 그런면에서 크롬은 너무 가볍습니다.
  2. 리눅스와 맥 버전이 없습니다. 아직 개발중이라니 나오긴 나올 모양입니다만, 기약이 아직 없습니다. 제 주력 OS가 우분투라서 아쉬운 일입니다.
  3. 검색창이 없음

    물론 naver.com을 입력후 탭을 누르는 방식으로 위의 그림과 같이 검색엔진들을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파이어폭스나 IE7이 지원하는 방식의 검색창보다는 불편합니다.
  4. 위지익 에디터 호환성 문제

    요즘의 대부분 블로그나 게시판엔 위지익 기능을 지원하는데요, 텍스트큐브처럼 파이어폭스와 호환되는 위지익 에디터도 크롬에서는 표현이 안됩니다. 게다가 몇몇 입력 박스에서는 글자 크기가 너무 작게 표시되곤 합니다.
    그밖에 팝업창이 너무 착은 크기로 뜬다던지 하는 문제도 있습니다.

버그도 몇가지 발견했습니다.

  1. 게임을 실행하고 같이 크롬을 실행하면

    위와 같이 주소창이 검은색으로 변하고, 주소창에 맞는 주소를 입력해도 웹페이지를 표시 못한다는 에러가 나오곤 합니다. 모든 게임이 그런지는 모르겠고, 제가 실행해본 게임은 온라인 게임인 마비노기입니다.
  2. 몇몇 이미지나 버튼이 안나옵니다.

    어떤 경우에 안나오는지는 모르겠지만, 심지어 구글의 크롬 도움말에서도 이미지가 안나옵니다.
  3. 다른 분들도 그런지 모르겠는데….제 경우는 하드디스크를 심하게 읽으며 잠시 느려지는 현상이 종종 있습니다.

하루만에 사용해봐서 아직 뭐라 단정적으로 평하긴 이릅니다만, 구글의 공짜 해택(?)들을 좋아하는 저로서는 앞으로 기대되는 웹브라우저군요. 파이어폭스와 싸우지 말고 힘을 합쳐 IE점유율을 공략해줬으면 하는 바램도 가져봅니다.

PS.
개발자나 고급사용자용 기능들은 Mr.Dust님이 사용기를 올려주셨다.
http://mr-dust.pe.kr/1073

글쓴이 : Draco (https://draco.pe.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 37개

  1. 핑백: Web N Bizr
  2. 아쉬운점 3번에 대해서 한마디 적자면
    [환경설정 – 기본검색엔진 – 설정] 을 누르신후
    각 검색엔진마다 키워드를 간단히 변경 해 주시면 사용하기가 편해집니다.

    예를 들어)
    naver.com -> n
    google.com -> g

    이런식으로 키워드 설정해 주신 후에
    주소창에 ‘n 검색어’ 를 입력하시면 네이버로 바로 검색됩니다.
    ‘g 검색어’ 하면 구글에서 검색하겠지용.
    (하지만 한글이 한자가 분해되어버리는 버그가 있습죠)

    물론 블로그 주인장님께서는 아시는 내용이시겠지만
    모르시던 방문객 님들 참고 하시라 적어둡니다~

    즐거운 블로깅 되세요~

  3. 핑백: lunamoth 4th
  4. 핑백: 푸른초장
  5. 오랜만입니다.
    저도 오늘 사무실에서부터 써봤는데, 빠른 거 하나는 킹왕짱 먹으라고 해야할 거 같더군요. 워드프레스 위지윅 에디터에서는 아직까지 큰 문제를 발견하지는 못했습니다.

    다만, 구글 워드프레스 사용중에 여러탭이 통째로 얼어버리는 불상사는 한 두 번 경험했지요. (노트북 성능이 딸려서 그런 걸 수도 있구요;;)

  6. 핑백: Oddly Enough
  7. 위에 있는 내용중에 관리자 에디터 페이지요…
    tistory의 경우는 새로운 에디터에서 WISWIG로 가능하고, 제가 테스트해 보기로는 Textcube(설치본 아닌 서비스)에서도 WISWIG 에디팅이 가능한데요.. -_-

    물론 나머지 말씀에는 동감합니다. 🙂

  8. 크헉.. 들아코 사마!!
    들아코 사마의 블로그를 통해 쏟아져 들어오는 트래픽을 소인의 블로그는 도저히 감당할 수가 없나이다. thx 🙂

    여튼 전 우분투 커뮤니티에서도 말했듯이, 모질라로서는 크롬을 반길 것 같은데, 다들 “그렇지 않을 거다. 그리고 크롬은 모질라와 경쟁하게 될거다.” 라는 얘기를 하시네요. 흐응..

    1. 저보다 유명하신분이 뭔 엄살을…ㅋㅋㅋ

      모질라에서는 크롬을 반기긴 하겠지요. 원래 여러 브라우저가 생기길 원한다고 떠들고 다니기도 했구요. 하지만 마켓쉐어면에서는 분명 경쟁자가 되긴 할겁니다.

  9. 핑백: COMO LAND
    1. 그런 주소창을 이용한 기본검색을 말씀 드린게 아니구요….
      파폭에서 주소창 옆에 검색엔진 선택해서 쓰는 검색창이 있지 않습니까?
      전 거기에 구글이나 네이버뿐 아니라 여러 서비스의 입력창을 넣어놓고 간단한 마우스 조작만으로 같은 검색어를 여러 사이트에 적용하곤 합니다. 지금의 구글 크롬의 구조로는 그런건 손이 많이 가지요.

  10. 핑백: 강정훈닷컴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