밑바닥 지성이 활개친다.

http://cartoon.media.daum.net/daumtoon/saerim/

기새림이라는 어린 여학생이 만든 만화다.
만화는 인류의 걸작 레벨은 아니라도, 자신이 생각하는 학교생활, 어렸을때 스쳐지나갔을 생각들을 잘 표현하고 있고, 캐릭터들의 귀여운 모습도 웃음을 자아내게 한다.

그런데 문제는…
이 만화의 리플들이다.
만화의 수준이나 내용을 말도 안되는 논리로 비판하는 리플들부터, 아예 인신공격성 리플들까지 다양하다.(물론 변호하는 리플도 있지만)

악성 리플을 다는 사람들은…나중에 자신의 아들딸이 그런 만화를 그리다가 같은 리플을 받아도 화가 안날까?

이 만화 뿐만 아니라, 인터넷 만화 사이트나, 신문 사이트 만화란을 보면 이런 리플들은 매우 흔하다. 굳이 만화 사이트가 아니더라도 자신의 잘난척을 위해 충고하듯이 남을 깔아뭉게는 리플문화는 이미 상당히 퍼져 있다.(DC인사이드 같은데는 말할것도 없다.)

심지어 리플이나 게시판을 아예 없앤 사이트도 많고, 어떤 만화가들은 그런 리플은 읽어보지도 않는다고 한다.

자신 스스로가 올라가지 못하고, 남을 파묻어야만 자신이 상대적으로 올라가는 “밑바닥 지성”들….

정말 한심할 뿐.

글쓴이 : Draco (https://draco.pe.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발행일
카테고리 일상

댓글 5개

  1. 델버// 온라인에서는 특히 더 생각없이 가볍게 그러는거 같아….
    정말..남을 뭉게서라도 남보다 잘나야 한다는 경쟁위주의 사회 문제일까….
    암울하네;;

  2. 근데 그런게 사회 전반에 퍼져있다는게 문제지..
    삼성만 해도 자기가 진급하거나 연봉을 올려 받기 위해서는 동료들의 연봉을 깎아야만 올라가잖아..
    한국 사회의 전반적인 분위기겠지..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