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 사이트의 고객 문의 게시판은 글을 쓰면 비밀글로 써 지는 경우가 많다.
그걸 사람들은 흔히 ‘문의 게시판에는 쇼핑몰에 불리한 글이 많으니 가려둔거겠지’ 라고 신뢰성 문제로 생각한다.
그런데 실제로는 다르다.
실제로는 프라이버시 문제인 경우가 많다.
고객 문의 글중 상당수가 어디로 연락달라며 전화번호를 넣거나,
주문 내용을 확인하려고 실명을 쓰거나, 주소 변경해 달라며 주소를 넣는다. 심지어 주민등록번호나 카드번호 남기는 사람도 있다.
그리고 그 글이 노출된다는걸 알면 항의하거나, 삭제 요청을 한다.
심한경우 검색 서비스에 내용이 노출되기도 한다.
그러한 대응이나 관리에도 무척 많은 인력이 요구된다.
만약 퇴근 직후에 누군가 개인정보를 잔뜩 남긴 글을 쓰면, 밤새도록 노출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 문제의 가장 간편한 해결 방법이 강제로 비밀글로 쓰게 만드는 것이다.
(선택해서 비밀글로 쓰라고 하면 진짜 아무도 옵션을 선택하지 않는다.)
ps. 현재 엘레파츠의 문의 게시판은 ‘기본값’으로 비밀글 옵션이 켜져 있고, 고객이 체크를 풀고 일반글로 쓸수 있게 되어 있다.
그래도 일부러 체크를 풀고 공개글로 개인정보를 남기는 고객이 종종 있어서, 체크를 풀때는 경고까지 나오게 되어 있다.
글쓴이 : Draco (https://draco.pe.kr)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