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브라우저에 대한 주절주절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건 사용기도 아니고 팁도 아니고 그냥 주절거림

  • IE6이 깔려 있는 아는 사람들의 컴퓨터를 봐줄때 닥치는대로 IE8을 업그레이드 해놨습니다. -_- 그런데 이 사람들이 눈치를 못채네요. 신기합니다. 하긴 신경쓰는 분들이면 진작에 좋은 브라우저로 깔으셨겠지만;; 그냥 뭔가 깔려서 모양이 바뀌었나보다 하시나봐요. 이것저것 에러나거나 안되는게 있어도, 원래 IE가 문제가 많았으니 그럴려니 하게 되는걸테구요.
  • 파이어폭스는 윈도에서 상당히 빠릅니다만, 리눅스에서는 다소 느립니다.
    반대로 크롬은 윈도에서 빠릅니다만, 리눅스의 크로미움은 더 빠릅니다 -_-; 어이…
  • 크롬이 상당히 빠르기 때문에 크롬을 ‘가벼운 웹브라우저’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저사양 컴퓨터에서 돌려보면 크롬이 그리 가볍지 않아요.
    다른 웹브라우저는 게임이나 동영상과 같이 돌려도 같이 돌린만큼 같이 느려지지만, 크롬을 띄우면 크롬은 신나게 빨리 작동하고 게임이 갑자기 버벅거립니다. -_-;
    뭐랄까…크롬은 CPU나 메모리를 상당히 많이 쥐고 최대성능을 구현하는 느낌입니다. 크롬은 빠른 브라우저일 뿐입니다.
  • 그런데 리눅스에서는 플래시 플래이어의 퍼포먼스나 안정성이 나빠서
    아무리 좋은 웹브라우저도 플래시가 많은 페이지에서는 느리고 불안정해지지요.
  • 오페라는 리눅스에서 폰트가 이상하게 나오고 그걸 고치는 설정도 상당히 힘들었습니다.
    그런데 오페라10에서는 고쳐졌습니다.
    문제는 오페라10이 출시된 지금에는 오페라가 크롬만큼 빠르지도, 파이어폭스+확장기능보다 기능이 다양하지도 않은 애매한 브라우저. 물론 브라우저만 따지면 우수합니다만.
  • 크롬의 오픈소스 리눅스 버전인 크로미움은 데일리빌드 저장소가 있습니다.
    초기의 크로미움은 가장자리에 평범한 윈도 타이틀과 테두리를 가지고, 주소창에 주소치면 페이지만 보여주는 어설픈 모습이었지만, 지금은 윈도용 크롬과 거의 차이가 없는 수준까지 발전했습니다. 데일리빌드로 그렇게 매일매밀 발전하는 모습을 보는것도 참 재미있었습니다.
  • 아시는분은 아시겠지만 사파리4 웹브라우저가 예전에 테스트버전일때 잠시 구글 크롬의 탭인터페이스를 따라한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제가 돌아다니며 다른 PC를 쓸때, 그 버전의 사파리를 많이 깔아놔서 -_-; 그 컴퓨터 주인들중에 사파리가 크롬 스타일의 웹브라우저인줄 아는 분들이 몇명됩니다. ㅋㅋ
글쓴이 : Draco (https://draco.pe.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You may also like...

14 Responses

  1. 구차니 댓글:

    리눅스에서는 플래시 플래이어의 퍼포먼스나 안정성이 나빠서>>

    아키텍쳐를 잘 모르는 촙오라서 음…
    매번 생각하지만, 커널의 차이가 이러한 사용상의 차이로 나타나는게 아닐까 생각을 합니다. 윈도우 커널은 GUI를 커널에 포함시킨 heavy kernel이고, 리눅스 커널은 순수하게 커널의 내용만 있으며, X 라는 어플리케이션에서 GUI를 처리하게 되다 보니 한단계를 거쳐 처리해야 해서 더욱 느린게 아닐까 라고 말이죠.

    아무튼, DirectX 같은 표준편법이 리눅스 계에서도 추가되면 좋을텐데 말이죠.. 이러다가.. OpenGL window manager가 기본이 되는 세상이 오려나요? ㅎ

    • Draco 댓글:

      그걸로 퍼포먼스가 나쁜건 이해가 가지만, 안정성이 떨어지는건(특히 한글을 처리하는데 메모리 문제가 생기는 거라든지) 설명이 안되지 않나요. 저도 잘 모르지만 말입니다.

  2. 온새미 댓글:

    리눅스에서 파이어폭스가 자주 좀비상태(?)가 됩니다. 그래서 전 크로미움을 깔았는데… 부가기능을 못쓴다는게 참 아쉽지만 (저는 제스쳐가 참 ㅠㅠ) 깔끔하게 빠르게 잘 돌아가니까 좋군요 ^^
    오페라도 써볼까 했습니다만 글에서 언급하셨다시피 애매한 위치가 저를 크로미움을 깔게 만들었네요 ㅎ

    • Draco 댓글:

      파이어폭스 좀비는 확장기능중 한가지가 꼬였거나, 플래시 플래이어가 좀 문제가 있거나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던데요…좀 확인해보세요 ^^;

      크롬은 제가 쓰는 확장기능들(adbolock, xmarks, firebug)이랑 동일한 기능만 지원한다면 바로 주력 브라우저가 될듯합니다.

  3. 크롬이 제대로 동작하고 있다면, 크롬과 다른 프로그램을 같이 돌리면 다른 프로그램이 느려지는 현상은 탭마다 프로세스 하나씩 먹기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OS의 스케쥴링 알고리즘에 따라 다르겠지만 아무래도 프로세스가 많으면 그 프로세스들 다 합하면 cpu time을 갖는 비율이 더 높아지지 않을까요? 그냥 저도 주절주절입니다.

    • Draco 댓글:

      음 그럴수도 있겠죠. 크롬은 실행시키면 프로세스가, 브라우저 메인프로세스 하나 떠 있고, 플래시 플래이어도 별도 프로세스로 돌아가고, 각 탭별로, 각 확장기능별로 또 따로 있는게 보이더군요. 참 재미있는 웹브라우저입니다.

  4. 쿠나 댓글:

    호오, 크롬이 그런 존재인가요?
    구체적인 원리를 생각해보지도 않았는데 .. 위에분들 덧글 보니 그럴 만도 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p. 그래도 아무래도 빠른 데 장사 없다 싶어요 사실.

  5. 진사야 댓글:

    오~ 크로미움 속도가 빠르다니 꼭 써 봐야겠네요. 허나 정황상 파이어폭스와 같이 쓰기는 좀 난감해 보입니다 ㅠㅠ

  6. 구리 댓글:

    우분투에서 파이어폭스가 윈도우와는 비교불가일 정도로 빨라서 놀랐었는데 반대의 경우도 있네요. 부품을 타는 건지도 모르겠네요.

    • Draco 댓글:

      글쎄요…
      꽤 예전부터 있던 이야기기는 합니다.
      예전 모 사이트에서는 같은 ‘우분투에서’ 리눅스용 파이어폭스와 wine으로 돌린 윈도용 파이어폭스를 벤치마크해서 오히려 wine으로 돌린 윈도용 버전이 일부 항목에서 더 빠른결과가 나왔다고 해서 논란이 된적도 있었죠. 좀 극단적인 실험입니다만..

  7. 모노마토 댓글:

    행님.. 나 다시 사파리로 돌아갔다능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