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와 구글의 차이? 네이버는 자료 갱신을 안해

네이버는 검색엔진이 아니라 야후처럼 링크를 정리해놓고 광고를 바른 서비스일 뿐이다.

내 홈페이지가 네이버에 등록된게 약 10년전이다. 그 당시 구글등 다른 검색엔진에는 내 홈페이지의 주소나 일부 페이지가 보이기 시작했지만, 네이버에는 내 홈페이지가 나오지 않았다. 그래서 알아보니 직접 신청을 하란다. 신청했더니 이리 저리 트집잡으며 다시 신청하게 했다. 메뉴 구조가 한눈에 안보인다느니 뭐니. 고쳐가며 신청했는데, 그 뒤로 감감 무소식. 그러더니 7개월인가 8개월인가만에 등록되었다.

등록되었는데, 설명을 자기 마음대로 붙여 놨다. 그래도 놔뒀다가, 홈페이지를 블로그로 바꾸면서 내용을 수정해달라고 신청했던가 했었다. “개인 일상과 카메라 정보, 사진갤러리, 팁”을 내용이라고 신청했다. 그랬더니 결과물이

사진기가 뭐냐! 사진기가!

그리고 나서 10년후인 지금도 저 내용 그대로이다. 사이트 주인이 움직이지 않으면 내용 수정을 안한다. 검색엔진이라면 자신들이 알아서 사이트의 변화를 감지하고 갱신해야 하는거 아닐까. 그 사이트에 무슨 글이 올라왔는지 파악해서 결과로 보여줘야 하는것 아닐까.

아마 내가 성인정보 사이트로 이걸 바꿔도, 네이버는 누가 신고하기 전까지는 모를거다.

구글의 경우는
나름 상단 메뉴와 최근 2년간 인기있었던 글 내용을 정리해서 보여주고 있다. 구글의 경우는 site:draco.pe.kr 로 검색해도 내 블로그 글이 죄다 나온다. 따로 검색엔진 최적화를 안해도 서버에 이상만 없으면 갱신된다. 예전에 호스팅 업체에서 구글 봇의 진입을 차단한적이 있는데, 그렇게 하자 글이 지워진줄 알고 구글은 검색되는 결과도 지웠다. 그리고 서버 설정이 복구되자 다시 글을 채집해 갔다.

이런게 검색엔진이다.

네이버의 경우는, 내 블로그 글을 올블로그가 네이버와 제휴했을 때, 올블로그에서 제공한 글만 가지고 있다 -_- 거의 3,4년전 글들이다.

글쓴이 : Draco (https://draco.pe.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You may also like...

6 Responses

  1. 데굴대굴 댓글:

    외국에 만들어두면 아예 찾지도 않더군요…. 그냥 포기하고 살아요.

  2. 로딘 댓글:

    네이버 검색은 네이버 내부에 있는 자료 찾기용이죠. 한국어로 된 정보의 대다수가 네이버 내부에 있다 보니 나름대로의 역할은 있습니다. 다만 말씀하신대로 어디가서 검색엔진이라고 말하고 다니진 않았으면 좋겠어요. 창피함.

  3. 구차니 댓글:

    네이버가 먼가요? 웹툰 덴마 보는데 아니에요? 우걱우걱

    솔찍한 심정으로는 언제부터 야곰야곰 와서 제 블로그 검색 유입의 30%를 차지하는 네이버를 차단하고 싶은 마음마저 들더라구요. 구글이 선은 아니지만 네이버가 그렇게 크롤링 해가면 내 컨텐츠를 훔쳐간다는 생각밖에 안들거든요 -_-

    간단하게 티스토리에서도 네이버 유입을 막을 좋은 방법이 있을까요?

    • Draco 댓글:

      덴마 ㅋ 저도 덴마 좋아합니다. 너무 곁다리 이야기가 길어지지만 그것마저 재미있죠.

      티스토리에서는 차단할 방법이 없을것 같습니다.
      제가 다른 서비스에 안들어가는 이유중 하나가 들어오는 사람들이나 글을 긁어가도 통제가 안된다는 것이었죠. 제 글이어도 제 글을 관리할 권한이 없다고 할까.

      제 서버에서는 그와 관련된 실험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글을 긁어가면 사진이 야한 사진으로 바뀌어 보여진다거나 ㅋㅋㅋ 장난이 지나친거 같아서 요즘은 껐지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