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사람이 자유가 유린되면 모두가 ….

나는 미네르바를 옹호할 마음은 없다. 그가 쓴 글중 몇 가지는 문제 소지가 충분히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정부와 검찰이 원하는 것이 “정의의 심판”인지, 단순히 ‘키보드 잘못 놀리면 어떻게 되는지 보여주겠다’라는 것인지는 무척 의심스럽다. 검찰의 목적이 후자에 가깝다면, 앞으로 인터넷에 입바른 소리를 써서 사람들의 주목을 받는다는 것은 곧 검찰의 감시를 받는다는 의미가 된다. 군사정권시대와 무엇이 다른가.

사용자 삽입 이미지
“With the first link, the chain is forged. The first speech censored, the first thought forbidden, the first freedom denied, chains us all
irrevocably.”

 The first time any man’s freedom is trodden on, we’re all
damaged.

번역>
첫번째 연결부터 사슬은 얽힌다. 첫 하나의 발언이 비난받고, 첫 하나의 생각이 금지되고, 첫 하나의 자유가 부인되면, 사슬은 우리 전부를 얽게 된다.
한사람의 자유가 유린되면 우리 모두 피해를 받는다.

스타트렉 더 넥스트 제네레이션, 시즌4 21번째 에피소드 “The Drumhead”중에서… 피카드 함장의 발언.

ps.
나는 우리가 나아졌다고 생각했어.

이단자를 고문하고, 마녀를 불태우는 것은 오래된 역사의 일이라고 생각했어.

그런데,
우리가 눈을 한 번 깜박이기도 전에

우리를 위협하면서 갑작스럽게 다시 시작되려고 했어.

역시 같은 에피소드 중에서  피카드 함장의 발언.

글쓴이 : Draco (https://draco.pe.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글은 CCL 저작자표시 3.0에 따라 원작자를 표시할 경우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You may also like...

17 Responses

  1. LieBe 댓글:

    Draco님 블로그는 오랜만에 와보는듯 하네요…^^

  2. Laputian 댓글:

    굉장히 찝찝하죠. 표면상으로 보면 검찰은 ‘맞는 일’을 한 것이지만 실상을 까발려보면 그렇지도 않으니..

    정부와 검찰의 주시대상에 포함되었다는 이유만으로, 아무리 작은 꼬투리라 해도 그게 포착되자마자 체포를 위한 수사가 시작되었다는 점은 Draco님께서 언급하신 ‘두 번째 경우’에 더욱 무게를 실어주고 있지 않나 싶습니다.

  3. 버번홀릭 댓글:

    앞으로도 쓸떼없는 말하는 블로거 한명을 잡기위해 검찰, 법원, 언론 합동 작전을 펼치지 않을까 우려됩니다.

  4. [ J ] 댓글:

    뉴스보니까

    검찰이 또 소설하나 쓰기 시작했던데;;;

  5. 빨간여우 댓글:

    와! 오랜만이십니다…..방가…^^

    요즘 돌아가는 꼴이 영~~ 아니네요….

  6. 모노마토 댓글:

    그래도 난 할말은 해야겠어

    이명박 머저리

    강만수 똘아이

    한나라당 = 똥떵어리들

    해외에서도 우스개가 된 미네르바 사건……

    60년대 마인드로 21세기 국민을 어떻게 해 보겠다는 심산 부터가 마음에 안들어…..
    머리 속에 삽만 들어서 그런듯

  1. 2009년 1월 8일 목요일

    오늘처럼 제가 대한민국 국민임이 부끄러운 때가 없습니다. 자칭 민주주의 국가라면서, 정권 맘에 안드는 소리 하면 그냥 이유 없이 닥치고 감옥 가라는 거로군요. (여기 헌법 있는 나라 맞습니까? 군사 독재 국가였나요?) 긴급체포를 할 정도면 매우 중한 범죄를 저질렀다는 건데, 대체 어디가 \’허위사실 유포\’ 고 무엇이 중한 범죄인지를 모르겠습니다. 허위사실 유포라고 하지말고 그냥 \’반정부 인사\’ 라고 하지 그래요? 정말 신기한 일입니다….

  2. 2009년 1월 8일 목요일

    인터넷 논객 `미네르바’ 긴급 체포 (서울=연합뉴스) 강훈상 기자 = 서울중앙지검은 인터넷 논객 `미네르바’로 추정되는 네티즌을 7일 긴급체포해 조사 중이라고 8일 밝혔다. 검찰 관계자는 “30세 박모씨를 어제 체포해 인터넷상에서 허위사실을 유포한 혐의에 대해 수사 중”이라고 말했다. 결국 미네르바는 체포되어 조사 받는다고 합니다. – 체포라는 말을 단어 그대로 직시하자면… 사건이 어떻게 흘러갈지는 추이를 지켜봐야 할테지만 기사를 보면서 이런 저..

  3. 2009년 1월 8일 목요일

    이 상황에서 어설픈 양비론을 들이대고 싶은 생각은 없다. 다만, 내가 지금 마음 속에서 찝찝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을 말하려 할 뿐이다. 내 마음이 이토록 찝찝한 이유는, 다음과 같은 기사의 한 부분 때문이다. 검찰은 지난해 12월29일 미네르바라는 필명으로 “정부가 주요 7대 금융기관과 수출입 관련 주요 기업에 달러 매수를 금지할 것을 긴급 공문 전송했다”는 글이 인터넷에 게시되자 허위사실을 유포했다는 혐의를 잡고 내사에 착수했다. – 한겨레 정부의..

  4. 2009년 1월 9일 금요일

    만수 과외 시키려고… 만수 백점~ 만수 백점~ 만수 백점~ 만수 백점~ 만수 백점~ 만수 백점~ 만수 백점~ 만수 백점~ 만수 백점~ 만수 백점~ 만수 백점~ 만수 백점~ 만수 백점~ 만수 백점~ 만수 백점~ 만수 백점~ 만수 백점~ 만수 백점~ p.s : 퇴근이 시급한 관계로 발 합성한 점, 양해의 말씀 드립니다. p,s2 : 아이디어 출처는 DC 밀내갤입니다. 저도 보고 재밌어서 이미지로 구현해봤습니다. 본 포스트는 실제상황,사건,인물과는 상..

  5. 2009년 1월 9일 금요일

    미네르바 체포.구속과 영화 < 효자동 이발사>의 ‘마루구스 병’ 설사만해도 애어른 할 것 없이 잡아다 족치던 세상이 또 왔구나!! 다음 아고라 경제 게시판에서 ‘경제대통령’으로 군림하던 미네르바로 추정되는 30대 남자가 검찰에 체포되어 수사까지 받고 이제 구속영장까지 발부한다고 한다. 진짜 미네르바인지 아닌지는 모르겠지만, 검찰은 ‘제2의 미네르바는 없다’며 그를 ‘원조 미네르바’로 몰고 있고, 동조중 등 보수언론과 KBS 등 방송도 거짓과 유언비어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