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NX 시리즈?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삼성디지털이미징….그러니까 삼성테크윈에서 분사해 나온 ‘디카 전문회사’입니다. 여기에서 NX시리즈라는 디카를 발표했습니다.

이 카메라 특징이, DSLR에서 미러와 펜타프리즘 구조를 제거하고, 이미지 센서에서 -> LCD 혹은 -> EVF(전자식 뷰파인더)로 이미지를 보내서 그걸 보고 사진을 찍는 방식이라는 것입니다. 이런 짓을 하면 카메라의 내부구조가 단순해지고, 카메라의 크기와 생산단가가 대폭 감소하며, 렌즈와 이미지센서간의 거리가 줄어 화질을 개선할 여지가 생깁니다. 구조가 단순해지니 레인지 파인더형 같은 SLR외의 형태로 다양한 응용제품도 만들수 있지요.

하지만 미러와 뷰파인더를 사용하지 않으므로, DSLR이라고 부를수 없게 됩니다. 삼성에서는 하이브리드 방식이라고 부르기로 했나 봅니다. 하긴 일반 디카의 방식과 DSLR방식의 혼합이라고 할 수도 있죠.

물론 삼성이 처음 생각해낸 아이디어는 아닙니다. 올림푸스가 발표한 ‘마이크로 포서드’규격도 이것과 같은 아이디어인데, NX시리즈가 다른 점은 마이크로 포서드보다 큰 APS-C 규격의 이미지 센서…즉 일반적인 DSLR처럼 큰 이미지 센서를 사용한다는 점입니다.

그런데 장점만 있냐 하면, 그런것도 아닙니다. 일단 이론적으로 렌즈와 이미지센서의 거리가 줄어들었으므로, 기존의 DSLR에 사용하던 렌즈와 호환성 문제가 발생합니다. 저런 카메라에서 기존의 다양한 렌즈를 쓸수 없다는 것은 실용성을 잃는것과 같지요. 렌즈 거리만 확보하면 되므로 아마도 아답터 같은것을 이용해 기존 렌즈를 사용할 수 있게 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아답터나 끼워 쓸거면 생산단가를 줄인다는 장점외에는 뭔가 삽질을 한듯한 인상을 지울 수 없게 됩니다.

어째튼 삼성이 2005년에 ‘연내 개발’한다면서 큰소리 친 ‘자체개발 DSLR’이 드디어 나왔네요. 삼성이 하면 뭐가 다를지 기대를 해줍시다. -_-

글쓴이 : Draco (https://draco.pe.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You may also like...

4 Responses

  1. ㅈㄷㄱ 댓글:

    약간 삼성을 무시하는 투네요. ^ ^
    뭐, 언젠간 캐논/니콘을 누루거나 망하게 하리라 봅니다.
    가전대왕국 쏘니를 격침시키리라곤 그 누구도 예상 못했죠.
    이미 컴팩트 디카에서는 캐논/니콘수준의 매출을 올리고 있죠.
    남은건 dslr쪽.

    소니도 짧은기간에 성장해서 업계2위.
    삼성이 소니잡는건 시간문제고…소니자체를 인수할 계획도 있답니다. – –

    그런일이 있게되면.. 니콘을 먹는 일도 가능하겠고
    결국 멀게보면 캐논과도 충분히 경쟁이 가능하겠죠?
    10년 후엔 어떤 그림일지 상당히 기대가되네요.

    삼성이 디카부분에 상당한 투자를 하고 있다는 사실~
    이게 고무적이죠. 언제까지고 일제카메라만을 써야하는 현실은 타파되어야합니다. ^ ^

    삼성이 캐논수준의 카메라를 만들어만 준다면야~~

    • Draco 댓글:

      전 무시한적 없습니다.
      전 분명히 있었던 사실을 거론한거고,
      님은 일어나지도 않은, 삼성이 발표한 예상이나 떠도는 소문, 근거없는 기대를 가지고 삼성을 변호하고 있네요.
      누가 잘못 말하고 있는 것인지는 분명해 보입니다.

    • Draco 댓글:

      그리고 하나 물어보죠.
      일제카메라를 쓰는 현실을 타파하는건 좋은데, 삼성이 타파하면 뭐가 달라지죠? 삼성이 겉으로는 한국 회사라? 일본이 돈 버는걸 삼성이 버는 정도로는 달라지니까?

  1. 2009년 3월 4일 수요일

    삼성이 이번 PMA에 NX시리즈 하이브리드 시스템이라는걸 발표합니다.예전 삼성 직원 인터뷰 등에도 나왔던 것 처럼, 삼성은 앞으로 하이브리드 DSLR을 만들겠다고 천명해왔는데요, 오늘에서야 드디어 모습을 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