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만의 밴쿠버 동계 올림픽 등수

2월 16일 현재 네이버 스포츠 페이지를 비롯해 우리나라의 올림픽 관련 사이트, 뉴스 등에는 전부

사용자 삽입 이미지우리가 3위로 기록되어 있다. 은메달이 아무리 많아도 금메달 1개보다 못한 금메달 우선 위주로 계산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구글의 관련 페이지와  벤쿠버 동계 올림픽 공식 사이트에는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우리나라가 메달 합계 3개로 6위이다. 금메달 숫자는 메달 합계가 동일할 때 우위를 계산하기 위해서 쓰일 뿐이다.

우리나라만의 올림픽 등수 계산…과연 올바른 것일까?

ps.
iGoogle에 추가되는 올림픽 가젯에는 클릭에 따라 금메달 위주나 은메달, 동메달, 메달 합계 위주 등 여러 기준으로 등수를 계산 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다. 기본값은 금메달 위주.
사용자 삽입 이미지
벤쿠버 올림픽 메달 상세페이지에도 금메달을 클릭해서 금메달 위주의 등수 계산으로 바꿀 수 있게 되어 있다. 하지만 기본값은 메달 합계 위주이다.

글쓴이 : Draco (https://draco.pe.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10 Responses

  1. 베니 댓글:

    에고…
    쇼트트랙 우리 선수 끼리 싸우다 미국에 메달 놓쳐 울남편과 싸울 뻔 했네요.

  2. HurudeRika 댓글:

    우리나라의 1등주의가 낳은 것일라나요 ㅎ

  3. 00 댓글:

    올림픽에서는 공식적으로 각 나라별 순위에 대한 룰은 없습니다..

    미국이 금메달 제일 많다고 1위라고 정해진것도 없고 혹은 은메달 동메달은 어떻게 계산해서 순위를 메겨야 된다고 정해진 룰 역시 없습니다.

    자기네들 필요에 따라 보여주는것 뿐입니다.
    그렇니까 어떤식으로 순위를 메기던 그건 본인들 마음이죠.
    뭐 그냥 시시껄렁한 이야기입니다.

    시니컬하게 이야기하면 국가별로 경쟁시켜서 애국심 자극시켜서 돈 버는. 상업적인 거죠..

    • Draco 댓글:

      네 공식적인 규칙은 없겠죠. 다만, 너무 금메달만 인정하고, 금메달을 못따면 마치 목적을 이루지 못하고 실패한 듯 보는 것이 아쉬울 뿐입니다.

  4. 처음부터 방송에서 그렇게만 보도해서 그런줄알았는데여. 여기는 합계위주로만 하니깐 당연히 금이건 은이건 메달 자체가 더욱 중요하드라구여

  5. 합계 위주가 더 맞는거 같아여. 금이나 은은 차이가 별루 안날때도 많거든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