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지도 5.7 (안드로이드) 지도 다운로드 기능

업데이트 : 구글 지도 버전 7의 다운로드 기능은 여기로

안드로이드용 구글 지도가 5.7로 업데이트 되면서 새로운 기능이 생겼다. 미리 지도 데이터를 다운로드 했다가 사용하는 기능이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인터넷이 느리거나 안되더라도 구글 지도를 사용할 수 있다. (내가 작년 말에 신혼 여행 갈 때, 이 기능이 되었으면 좋았을 것을!)

screenshot_85

우선 구글 지도에서 메뉴 버튼을 눌러 실험실을 선택하면, ‘지도 영역 다운로드’ 기능을 켤 수 있다.

 

screenshot_89

다운로드를 할 지도의 중심점을 터치해 그대로 꾸욱 누르고 있으면, 그 지점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선택할 수 있다.

 

screenshot_88

맨 아래의 ‘지도 영역 다운로드’를 선택하면 다운로드가 시작된다. 다운로드 되는 영역은 중심점을 기준으로 가로세로 16km이다. (왜 하필 16km이냐면, 미쿡에서 만든 어플이라 10마일을 기준으로 다운로드 하기 때문이다) 약 10MB내외의 데이터를 다운로드 하며, 네트워크 속도에 따라 걸리는 시간은 다르다.

 

screenshot_91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다운로드 된 지도 데이터의 영역이 사각형으로 표시된다. 16km짜리 정사각형이면 거대도시인 서울도 대부분이 들어간다. 실제 사용해보면 무선랜과 구글 지도를 사용할 때보다 더 빠르게 지도 내용이 표시되는 것을 알 수 있다.

 

screenshot_86

지도에서 메뉴 버튼을 눌러, ‘캐시 설정’ – ‘다운로드한 지도 영역’을 선택하면, 다운로드된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다. 한 개 뿐 아니라 여러 영역을 다운로드해서 사용 할 수 있다.

평상시에는 거주 지역과 자주 이동하는 지역을 다운로드하고, 여행 갈 때도 해당 지역을 미리 다운로드 해두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기능이다.

글쓴이 : Draco (https://draco.pe.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글은 CCL 저작자표시 3.0에 따라 원작자를 표시할 경우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You may also like...

8 Responses

  1. 구차니 댓글:

    오 좋은 기능인데요?
    그런데 16km 정도면 용량이 얼마 차지하게 되나요?
    데이터는 SD에 저장되나요?

  2. mr kang 댓글:

    Thanks.thanks.

  3. ryan 댓글:

    감사합니다. 데이터요금이 부담되었는데 정말 좋은 정보네요^^

  4. Noh Hwaseung 댓글:

    Please inform me how to.update for goggle map version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