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을 달리는 소녀

시간을 달리는 소녀2

 

“시간을 달리는 소녀”는 올해 본 애니매이션 중 단연 최고라고 하고 싶다. 반해버렸다. 주인공 마코토는 그리 똑똑하거나 정의감 넘치거나 착하거나 잘난 주인공이 아니다. 주변에서 흔히 볼수 있는, 혹은 나중에 성장해서 되돌아보면 자신의 어리석음이 부끄러워지는, 그런 평범한 여고생이다. 그런 평범한 여고생의 성장기를, 타임리프라는 평범하지 않은 능력(능력이 아니었지만)을 통해 벌어지는 에피소드를 통해 잔잔히 그려나간다.

 

대부분의 고등학생들이 시간을 자신의 대단치 않은, 그러나 당시에는 중요한 목적을 위해 사용하듯이, 마코토는 타임리프 능력을 그런 목적을 위해 사용한다. 노래방에서 무한히 노래부르기 위해 사용하고, 동생이 빼앗아 먹은 푸딩을 위해 사용하고, 부끄러운 상황을 모면하기 위해 사용한다. 그러다 약간의 보람을 위해 남들의 관계에 타임리프를 이용해 끼어들었다가 점점 일이 꼬인다. 친구들이 자신 대신 자전거 사고를 당할 처지에 까지 이른다. 그리고 자신도 모르게, 혹은 자신이 의식하고 싶어하지 않았던 첫사랑과 이별을 맛본다.

 

제목과는 달리 일본 애니에 흔한SF나 눈에 보이는 환상을 여행하는 이야기가 아니라, 잔잔한 성장 드라마. 그게 시간을 달리는 소녀였다.

 

개인적으로 ‘나디아’와 ‘에반겔리온’의 일러스트레이터였던 요시우키 사다모토의 그림 스타일을 좋아한다. 이 애니매이션도 그의 그림이다. 그의 화보를 보면 서구식 SF나 환타지 인물에 강한것 같았지만, 에반겔리온 이후로는 고교생에 어울리는 풋풋하고 떼묻지 않은 인물을 그리는구나 싶다. 특히 치아키나 마코토의 동생의 모습이 왠지 인물에 어울린다.

 

진정한 교훈 : 내리막길에서 자전거 타고 내려오면 안된다.

글쓴이 : Draco (https://draco.pe.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글은 CCL 저작자표시 3.0에 따라 원작자를 표시할 경우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You may also like...

18 Responses

  1. 유노 댓글:

    진정한 교훈에 공감합니다;;
    이걸 보니 그 이모분의 이야기도 궁금해지더군요.

  2. monOmato 댓글:

    이 포스트의 구글 광고 센스 있네 -_-
    다임클럽 여자친구
    후불제 만남, VJ특공대 방영, 인증된 회원간 일대일 전화, MSN 미팅서비스.
    http://www.dimeclub.co.kr

  3. 석짱 댓글:

    저도 시간을 달리는 소녀 봤습니다^^
    처음에 위에 있는 첫번째 그림을 보고서 그림체가 왠지 끌려서 보게 되었는데요,
    잔잔하면서도 독특한 소재로 참 재미있게 봤습니다.

    이렇게 포스팅하신 글을 보니 다시한번 잔잔한 여운이 느껴지네요^^

  4. 진정한 교훈-_-b
    저도 저러다가 천국의 문을 두드릴 뻔한 적이 있어서(…)

  5. 최종욱 댓글:

    진정한 교훈에 공감하는 2人. 감동적으로 잘 봤습니다. 대전에서 상영 안해서 xxx으로 봤습니다. (대전 CGV에 삐짐)

    • Draco 댓글:

      영화관은 몇배로 늘었는데, 블럭버스터외에는 보기 힘든건 예나 지금이나 마찮가지라는게 참 아이러니죠. 그나마 전 서울에 살아서 문화적인 접근성은 좋으니 망정이지요.(대기오염에 대한 접근성도 최고 -_-)

  6. min.s 댓글:

    나도 이거 얼마전에 봤는데
    좋았어~ 암~ ㅋㅋㅋ

  7. 열심히 댓글:

    허허 나우콤이라니… 저랑 비슷한 연배이신가보네요.

    음.. 프로필 찾아봤는데 동갑이시네요. 반갑습니다. 어쩐지. Draco 에서 용을 연상했어야 하는건데
    나우누리 얘기 나오니 반갑네요 ^^
    학교다닐 때 밤샌적 참 많았는데..^^ 옛날 생각 나네요.

    • Draco 댓글:

      나우누리에서 dracoman이라는 아이디를 쓴적이 있습니다. (draco라는 아이디는 어떤분이 저보다 몇달 일찍 아이디 만들어놓고 계정 정지를해서 놓친…)
      동갑이신 분을 만나니 반갑습니다.^^

  1. 2007년 6월 22일 금요일

    시간을 건너는 소녀 (時をかける少女) Time waits for no one. 살아가면서 그때 그말을 하지 않았더라면, 그 순간 있었더라면, 없었더라면… 한 순간 순간이 이루어져 우리는 하나의 삶을 만들어 가는데 그 소중함을 모르는지도 모른다. (아마 저 칠판 아래 그 말은 치아키가 써놓을 터이지? ) /Time waits for no one 굉장히 수수하고 어쩌면 많은 영화에서 써먹을 수도 있는 소재이겠지만, 왠지 수수한 주인공의 마음이나 주변..

  2. 2007년 7월 29일 일요일

    시간을 달리는 소녀 포토 감독 호소다 마모루 개봉일 2006,일본 별점 2007년 7월 28일 본 나의 2,655번째 영화.이 영화 또한 올해 SICAF에 특별초청된 애니메이션이다.SICAF 홈페이지에는 <시간을 건너간 소녀>로 표기되어 있다.타임리프라는 것을 통해서 시간을 되돌릴 수 있게 된 소녀의 이야기다.시간을 과거로 되돌린다는 소재를 아주 잔잔하게 터치하고 있다.얼핏 생각하기에는 이로 인해 판타지나 시간여행을 생각하기 쉬우나그것이..

  3. 2007년 7월 30일 월요일

    < 시간을 달리는 소녀>는 관객과의 친화력이 매우 높은 작품이다. 깔끔한 작화와 동심을 자극하는 감수성, 거기에 시간여행이라는 독특한 코드를 삽입해 무엇인가 생각해 보게 만드는 주제의식도 가미했다. 얼핏보면 한 작품에 너무 많은 기교를 부린 것은 아닌가하는 의심도 들지만 그 모든 요소들을 버겁게 가져가는 것이 아니라 적절한 유머와 새련된 구성으로 무난히 소화해낸 연출력이 돋보인다. 주인공 콘노 마코토가 우연히 손에 넣게 된 ‘타임리프’ 능력. 평범한..

  4. 2008년 5월 20일 화요일

    공미디어,공시디,공CD,공DVD,광랜,디빅,디빅스,디빅스플레이어,디빅플레이어,메가패스,모니터,블루레이,엑스피드,영화,영화다운,영화다운로드,외장하드,웹하드,최신영화,파워콤,프로젝터,하드디스크,한국통신,BLURAY,BLU RAY,BLU-RAY,DVD,DVDROM,DVD-ROM,DVI,FTTH,HDDVD,HD DVD,HDMI,KT,P2P,PMP,PSP,TVOUT,TV-OUT,WAF,XPEED 공미디어,공시디,공CD,공DVD,광랜,디빅,디빅스,디빅스플레이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