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영화, ‘모텔’과 경쟁할 자신 있는가?

이런 움직임이 있다.

영화계 “영화관람요금 현실화하라”

극장관람료 인상 `뜨거운 감자`..”인상요인 검토해야”

영화계, `극장 관람료 인상` 바람 정부에 전달

요약하자면, 많은 영화들이 수익을 얻지 못하고 있고, 몇년간 영화 관람료는 그대로였으니, 수익분기점을 조절하기 위해 영화 관람료를 만원으로 올리겠다….라는 생각들인거다.

하지만, 내 생각으로는 이거 아주 위험한 폭탄이다.

영화 관람료 만원이면, 두사람에 2만원이다. 한국 영화는 불법 DVD 10장이나, P2P불법 다운로드 영화 50편과 경쟁해야 한다. 2만원이면 ‘쉬고 가는(?)’ 모텔과도 경쟁해야 한다. 극장들을 커플들이 다 먹여 살린다는 농담이 있을 정도니 이거 심각한 문제다.

지금 극장 영화는 아주 미묘한 상황에 있다. 한창 불법 다운로드와 불법 DVD판매, 영화 종영과 함께 방송되는 각종 케이블과 IPTV들로 인해, 극장 영화는 ‘경쟁자’가 있는 서비스화 되어 가고 있다. 쉽게 말해 ‘대체재’가 있다는 것이다. 어째서 우리나라 영화들이 ‘괴물’이나 ‘디워’ 같은 영화는 대박나고, 그외에는 쪽빡이 나는지 잘 생각해보면 답이 나온다. 사람들은 돈 안아까울 대작 한국 영화는 “이런건 극장에서 봐줘야해”하고 아낌없이 쓰지만, 그외의 한국 영화는 철저하게 무시해버리거나 ‘대체재’를 소비한다는 경향이 더 강해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영화 관람료가 만원으로 오른다면 어떻게 될까? 사람들은 5번 갈 극장을 4번으로 줄일 것이고, 그만큼 더 신중히 영화를 고를 것이다. 대작 영화의 비중이 낮고, 스타라는 외줄에 의지하는 한국영화는 더 엄격한 관객들의 평가와, 빈익빈 부익부를 당할 여지가 크다. 영화인들이 주장하는 ‘더 많은 영화가 수익을’보다는 ‘더 적은 영화가 더 큰 수익’으로 귀결되는 것이다. 사람들은 극장에 덜 가는 만큼 TV방영이나 디빅 나올때까지 기다리게 될것이고, 사람들은 지금보다 더 일부의 대작 한국 영화나 블럭버스터 해외 영화만을 볼것이다.

한국영화 위기가 다운로드 탓? 천만에~ 라는 익스트림 무비의 글에서 봤듯이, 한국 영화계는 지금까지 타이밍을 놓친 뒷북 주장덕에 오히려 스스로 위기를 자초하는 경향이 있다. 영화 관람료 인상이 오히려 작년에 한창 한국 영화의 흥행기에 이루어졌다면 관객들도 납득하고 수익에 플러스 요인이 이루어졌을 수도 있다. 하지만 지금 좀 수익이 줄어드니 그걸 바로 극장 관람료 인상으로 메꾸겠다는 발상은, 그야말로 스스로 목을 죄는 짓이다.

글쓴이 : Draco (https://draco.pe.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글은 CCL 저작자표시 3.0에 따라 원작자를 표시할 경우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You may also like...

31 Responses

  1. 이드,,, 댓글:

    예전 비디오 샵이 성행할때 한국영화는 대여료가 200원으로 떨어져야 볼까 말까 했었죠 만약 지금도 그런 비디오 샵이 성행한다면, 역시나 오랜 세월이 지났음에도 대여료가 200원이 되면 볼까 말까한게 한국영화 입니다

    그런데 7천원에서 만원으로 올리겠다니, 어찌저리 근시안적인 방법만 생각을 하고 있는건지?? 쫄딱 망해야 정신 차릴려나??

  2. 페니웨이™ 댓글:

    뭔 배짱인지 도대체가.. ㅡㅡ;;;

  3. 칫솔 댓글:

    이제 데이트 코스에서 극장이 사라지겠군요? ^^

  4. 골빈해커 댓글:

    이야! 제목 최고!! +_+)b

  5. 야매 댓글:

    영화관대 모텔이라…

    제 경험담으로 비춰볼때 영화관은 감동이 생기지만 모텔에서는 아들이 생긴다는..ㅡ.ㅡ;;

  6. snowall 댓글:

    조만간 연극하고도 경쟁하게 되겠군요.

  7. sooop 댓글:

    소심한 영화인들… 뭐 한 5만원 정도로 올려줘야 ‘선순환구조’로 옮겨갈까 말까 하다고 생각이 드는데요.

  8. 안불렀슈 댓글:

    영화 표가 만원 이만원이어도 크게 상관은 없습니다. 다만, 그 가격에 맞는 좋은 영화가 많이 나왔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관객이 조금 줄더라도 가격을 올리는 것이 전체 수익 구조를 좋게 만든다면 그렇게 하는게 맞는 방향이겠지요. 수요 예측을 잘못했다면 영화 공급자들이 실수하는거구요~

    • Draco 댓글:

      한국영화의 불황은 ‘돈주고 보기에 충분치 않은 품질’이 당장의 이유지요. 큰 스크린의 장점을 살려주는 액션이나 특수효과 영화가 적은 탓도 있지만. 그런 상황에서 가격을 올리는것이 수익구조가 크게 나아질것 같지는 않습니다.

  9. 다크맨 댓글:

    아.. 모텔과의 경쟁… 과연 이길 수 있을지가 -_-; 시설 좋은데 보면 화면 크기만 제외하면 극장보다 훨씬 안락한 ^^; 영화인들이 뭔가 발표를 하는건 좋은데… 그 뒤받침을 하는 이유란것이 늘 상식 밖의 -_-;

    • Draco 댓글:

      모텔은 영화에 집중할수 없다는 단점도 있지요 하하하하;;
      영화하시는 분들은 표현하는데 전문가들이시다보니, 논리적이거나 합리적인 주장보다는 과장되고 코앞만 생각하는 주장을 하시는 듯 합니다 🙁

  10. 오리에요 댓글:

    모텔에는 선입견이 있죠..
    근데 제가 모텔을 종종 상대? 하는데, 잘하는 모텔의 경우는 정말 쉬다가기(?) 좋은 곳이라 생각합니다.
    영화틀어주랴 PC도 커플로 2대 가져다놓고 따뜻한 물 펑펑 나오고… 얼마나 좋아요 >_<

  11. 꼬마얀 댓글:

    문제가 발생했을때 가장 간단하게 생각할 수 있는 방법이지요 -_-a 예전에 도로공사 관계자 인터뷰가 생각나는 대목이네요. “고속도로 통행료 올리면 해결됩니다” -____-;

    음반쪽 애들 생각하는거나… 얘네들 생각하는거나 마찬가지인거 같아요 -ㅛ-

  1. 2007년 12월 18일 화요일

    얼마전 “한국영화를 살리기 위해 불법다운로드를 근절해야 하겠다”는 발표로 인해 다운로드가 한국영화 침체의 주원인인 것처럼 비춰져 논란이 일었다. 영화와 미디어 관련 포스팅을 주로하는 3M흥업에서는 다운로드족은 영화의 품질을 논하지 말라! 는 다소 과격한 제목의 포스트로 이에대해 적극적인 지지 의사를 밝혔고, 국내 포털급 영화블로그 익스트림 무비는 한국영화 위기가 다운로드 탓? 천만에~ 라는 포스트로 현실적인 견지를 제시했다. 이 문제는 일부 네티즌들..

  2. 2007년 12월 18일 화요일

    17일 오후 7시 30분 서울 삼청동 아트선재선테에서 열린 ‘2007 여성영화인 축제’에 참석한 영화인회의 이춘연 이사장은 “7년간 한 번도 올리지 않은 관람료를 약 1만 원으로 인상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며 “영화인들의 선언에 동참해 달라”고 부탁했다. 이에 앞서 영화인회의와 한국영화제작가협회 등 영화관련 단체들은 17일 오후 3시경 영화인회의 홈페이지에 ‘한국 영화산업의 미래를 위한 제안’이란 제목으로 성명을 발표하고 관람료 인상의 뜻을 강력하게..

  3. 2007년 12월 18일 화요일

    나도 이제부터 영화 본다!!

    집에서 DVD를 보는 사람과 영화관에서 개봉영화를 보는 사람은 확연히 갈릴 것이고, 영화관에 걸리는 영화의 수는 줄어들 것이며, 상대적으로 DVD 대여시장 등은 크게 부각될 것이다. 그럼 한국에서 영화란 낭만주의 시대에 발레 등이 갖던 위상을 지니게 되지 않을까?

    아무튼 영화가 1만원 되면 난 영화관 반드시 한달에 한번은 간다. 영화 커뮤니티도 가입한다. 왜? 난 소중하니까. ㄲㄲ

    위이 링크한 글은 …

  4. 2007년 12월 18일 화요일

    영화요금을 올리자는 주장이 영화계에서 강하게 터져나왔다. 수익구조 악화와 물가인상을 핑계로 달고 영화요금을 1만원으로 올린다는 주장이다. 한국영화 위기론이니 머니 여러가지 핑계꺼리를 들먹이더니 드디어 영화요금으로 시선이 쏠린 모양이다. 그러나 이일을 어쩌나… 영화요금인상에 대한 주장을 한 것만으로도 국민들은 이미 심한 배신감에 휩싸여 있다는 것을… 왜 그렇게 까지 해야 했을까 도무지 가지 않는다. 한국영화에 대한 애착을 없애버리고 헐리웃과 동..

  5. 2007년 12월 18일 화요일

    그들의 말을 이해하기 힘든 것은 내 잘못일까요
    고백컨데, 저는 아주 오래 전부터 말귀를 잘 못 알아 듣는 편이었습니다.. 학창 시절부터 국어니 문학이니 하는 과목의 점수는 다른 과목에 비…

  6. 2007년 12월 19일 수요일

    주변 동네에 DVD 대여점이 있나요? 서점과 함께 대여점 수도 가파르게 줄어들고 있어 찾기 어려울 것입니다. 제가 중학교 다닐 때만해도 집 주변에는 서 너개의 만화방과 오락실이 있었는데 지금은 거의 자취를 감춘 듯 합니다. 실제로 영화진흥위원회에서 2007년 한국영화연감조사에 밝힌 자료에 따르면 비디오 대여점 수는 1999년 1만6000개에서 매해 줄어…

  7. 2009년 8월 25일 화요일

    2009년 8월 영화 값이 또다시 인상되었다. 영화 값이 인상된 이유에는 제작사와 극장(멀티플렉스) 사이의 수익 배분 부분인, 5:5 부분으로 제작사보다는 극장에 이익이 몰려 제작사가 힘들기 때문이란다. 맞는 이야기 이다. 외국의 경우 수익 배분은 제작사 6 과 극장 4 이다. 그런데 국내 는 5:5이기 때문에 제작사에게 수익을 더 주기 위해 영화 값을 인상 했다는것이다. 영화 값 인상으로 인해 수익 배분은 6:4로 조정했다는 것이다. 제작사의 수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