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이 오픈웹에 지원군이 되어줄까?

관련뉴스 : 모바일 풀브라우징도 이통사와 액티브X 앞에 좌절?

우리나라는 웹표준이나 크로스 브라우징에 대해서는 불모지이다. 전세계에서는 IE6이 도태되고 IE7이 많이 사용되며, 유럽이나 여러 나라는 파이어폭스의 점유율이 큰 폭으로 상승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아직도 IE6이 사실상의 ‘표준’으로 인식되고 있다. 고려대학교 김기창 교수가 이끌고 있는 오픈웹많은 사람들의 기대에도 불구하고 큰 변화를 이끌어내지 못하고 있고, 최근 보급율이 크게 상승한 애플의 맥OS나 우분투 리눅스도 목소리만 커졌지, 웹환경을 변화시키기엔 부족했다.

사실, 이런 현실의 가장 큰 이유는 돈이 안되기 때문이다. 웹표준이나 여러 브라우저 환경을 지원하는 ‘수고’가 수입으로 이루어진다면 너도나도 몰려갈것이다. 우리나라 사람들 원래 뭐가 뜬다고 하면 쥐떼처럼 우르르 잘 몰려간다. 맥유저나 리눅스유저 지원해줘봐야, 그들은 이미 윈도나 IE를 에뮬레이션해서라도 결제를 하고 있기 때문에, 고객의 편의차원 문제가 되버리지, 자신들이 수입상승으로 이어지긴 힘들다. 무엇보다 그 대상이 적다.

그런데 갑자기 모바일(주로 핸드폰)의 풀브라우징이 이슈가 되었다. 핸드폰에 넣을 기능들이 다 떨어졌는지, 작년부터 모바일규격이 아닌 일반적인 웹을 핸드폰으로 쓸수 있게 해주겠다는 것이 이슈가 된것이다.  그리고 당연하겠지만, 핸드폰의 OS는 윈도 XP가 아니다. 결국 맥이나 리눅스에서 웹을 사용하는 것과 똑같은 호환성 문제가 생긴다.

핸드폰은 원래 돈벌이에 아주 민감한 수단이다. 광고도 최고 모델들로 찍고, 수없이 방송을 타며, 신기종 리사이클도 빠르고, PC한대값에 해당하는 제품들도 잘 팔리며, 전화비와 데이터료, 컨텐츠 이용료등은 무척 대단하다. MP3든 디카든 돈이 되는건 전부다 핸드폰에 결합되어 왔다. 그런데 이젠 넘기 힘든 산이 앞에 가로 막혀 있다. IE만 되는 웹. IE만 되어도 무엇이 문제냐던 우리나라 웹. 지금까지 무시해왔던 문제가 발목을 잡았다.

모바일 풀브라우징 기능은, 과연 한국웹을 변화시키는 지원군이 될것인가? 아니면 다시 옆길로 슬쩍 돌아가고 말것인가. 리눅스 유저로써 정말 기대되는 상황이다.

ps.
재미있는 글 발견. 개발자를 살려줘! IE6좀 쓰지 말아! ㅋㅋ

글쓴이 : Draco (https://draco.pe.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글은 CCL 저작자표시 3.0에 따라 원작자를 표시할 경우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You may also like...

12 Responses

  1. 渤海之狼 댓글:

    좋은 바람이 부는군요.

    전 여전히 공정거래위원회가 공인인증서에 문제가 없다 판단을 어떻게 내릴 수가 있는지 아직도 이해가 안 갑니다.(다른 곳도 아닌 공정위가..)

  2. 겐도 댓글:

    모바일용 결제 프로그램을 만든다에 한표 -ㅅ-
    모든 것을 고려해서 만들지 않고 항상 다이다이 뜨는 SI 특성상;;

    • Draco 댓글:

      ….모바일용 결제 페이지 따로 개발해서
      개발한 회사는 또 팔아먹고, 보안플러그인 개발사도 또 팔아먹고…그런겁니까?

  3. 마래바 댓글:

    지원군이 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모바일이라는 것이 누구나 사용하는 것이어서 환경만 갖추어진 다면 사용량이 많아질 겁니다.
    그렇게 된다면 각 웹싸이트들도 그에 맞추기 시작할 것이고..

    • Draco 댓글:

      아직 패킷요금제나 걸리는게 많아서 사용량이 많아지려면 좀더 기다려야 할것 같기는 합니다. 어째튼 지원군이 절실하군요.

  4. monOmato 댓글:

    아놔 병신들
    ㅈㄹ하는건 여전하네 ㅋㅋ
    명박이부터 리눅스 쓰라고해 ㅋㅋ

  5. 썰렁맨 댓글:

    글쎄요, 대한민국 인간들(저도 지금 글은 윈도에서 쓰는 대한민국 인간이지만 집에서는 리눅스를 더 많이 사용합니다.) 지금껏 해온 모양새를 볼 때 Draco님 말씀마따나

    ….모바일용 결제 페이지 따로 개발해서
    개발한 회사는 또 팔아먹고, 보안플러그인 개발사도 또 팔아먹고…

    그럴 위험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봅니다. 휴~

    • Draco 댓글:

      그래도 그런 삽질이 계속 되고 계속 되다 한도없어지면 잘못을 깨닫아가긴 할겁니다. 너무 깨닫는게 늦으면 낭패지만…

  6. meteos 댓글:

    걱정되는 바는 국내업체, 아니 정부에서 마이크로소프트에다가 국내만을 위한 모바일 액티브엑스 지원을 해달라고 할 지도 모른다는 생각입니다. 가능성이 전혀 없는 것도 아닌게 유사한 사례가 전에도 있었죠. ^^
    아무튼 세상을 변화시키는 것은 엉뚱한 곳에서 튀어나오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이번에도 보네요.

    • Draco 댓글:

      액티브엑스라는 자체가 워낙 특이해서 핸드폰 OS에 포팅되기엔 기술적으로 어려울거 같습니다. 하지만 뭐 모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