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의 대안이 될것인가? Pixel Image Editor

전에도 언급한적이 있지만, 인간이란 한번 쉬운 방법을 이용하면 어려운 방법으로 일하기 정말 싫어한다. 정말 좋은 도구를 맛보면 훨씬 불편한 도구로 작업하기 싫어진다. 포토샵은 2D 컴퓨터 그래픽 작업에 최강 최적의 툴이다. 이미지를 리터칭했다는 의미로 “포샵질”이라는 용어가 사용될정도로 사진 편집과 이미지 작업에는 따라올 강자가 없다. 지금까지 수많은 경쟁 프로그램이 나왔으나, 결국 포토샵의 비싼가격의 약점을 파고든 페인트샵 정도만 빼고 전부 대결에서 패배했다.

그런데 포토샵은 윈도와 맥 OS에서만 돌아간다. 이게 무슨 문제냐 하면, 리눅스등 다른 OS에서는 포토샵이 안된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그래픽 작업하기 힘든 OS”가 되어버리고, 그 여파로 다른 유명 상용 그래픽 프로그램도 리눅스용은 수요와 공급이 0을 향해 무한히 수렴한다는 의미이다.

그래도 당연히 이미지 편집툴은 있는데, GIMP라는 유명한 GNU 이미지 편집기이다. GIMP는 훌륭한 이미지편집기이나, 포토샵을 쓰던 사람에게는 전혀 적응하기 힘든 인터페이스와, 단축키를 가지고 있고, 그리고 부가적인 고급 기능- 웹디자인과 관리를 위한 기능이라던지-이 여러가지 부족하다.

그런데 이런 프로그램이 있다. 일단 스크린샷을 보자.

포토샵 스크린샷이 아니다.

Pixel Image Editor http://www.kanzelsberger.com/pixel/

자세한 정보는 해당 홈페이지에 나와 있지만, 리눅스뿐 아니라 유닉스, 윈도, 맥OS 등 수십가지 OS를 지원하며, 포토샵에 거의 흡사한 인터페이스와 단축키, 메뉴, 기능을 지원한다. HDR 합성기능이나 웹작업을 위한 슬라이스, HTML 코드 생성등 포토샵 CS만의 기능도 지원한다. 어도비에게 고소당하지 않을지 걱정될 정도. 프로그램 용량도 작아서인지 포토샵에 비해 월등히 빠른 실행속도를 자랑한다.


제작자가 미놀타 7D 쓰시나..

Pixel에는 아직 문제가 있다. 올해말까지 정식 1.0버전이 나올것을 목표로 하고 있지만, 10월달인 지금도 아직 베타버전이다. 최신버전인 베타7 버전에는 아직 많은 버그가 있다. 내가 잠시동안 찾아낸것만

  • 우분투 7.04에는 에러와 함께 설치 안됨.
  • 우분투 7.10에서 와콤 타블렛에서 압력감지가 안됨. 윈도에서는 와콤으로 아예 커서도 안움직임.
  • 내 캐논 스캐너 작동시 오류.
  • 홈페이지 설명과 달리 한글이 입력 안됨.
  • 몇가지 메뉴 기능이 대화상자가 안열림
  • 불안정한 종료

이정도이다. 아직 디지털 카메라의 RAW포멧도 지원하지 못하고 있다. 현재 38달러(정식버전이 나오면 89달러로 인상 예정)로 세일해서 팔고 있어 매우 저렴하지만, 불안한 버그들 때문에 선뜻 살 마음이 내키지 않는다.

하지만 Pixel Image Editor는 포토샵이 필요한 리눅스등 유저들에게 큰 기대가 될 프로그램임은 분명하다. 실행 한 후 무심코 누르는 포토샵 단축키들이 정확히 작동되는 Pixel은 그렇지 못한 GIMP에 비하면 감동 그자체이다. 좀 더 프로그램의 개발 추이를 지켜봐야겠다.

글쓴이 : Draco (https://draco.pe.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You may also like...

11 Responses

  1. 인게이지 댓글:

    정말 고소당하지 않을까 걱정될 정도로 비슷하네요..ㅡ.ㅡ

    리눅스가 계속 대안의 이름만 달고 있는건 저변에 이런 이유가 있지요..

  2. Halkrine 댓글:

    저건 완전 포토샵이네요.
    결함만 적으면 차라리 저거 쓰는 게 나을지도

  3. zest,,, 댓글:

    누가 말 안해주면 포토샵으로 알겠네요 근데 저렇게 똑같으면 어도브에서 가만히 있으려나?? 가만 안 있을거 같은데 흠~

    • Draco 댓글:

      오래전 일인데…어도비는 지금은 합병해버린 매크로미디어와도 파레트 시스템 이용법이 닮았다고 법적다툼을 벌인적도 있지요. 그런거 생각하면 좀 걱정이 됩니다…^^;

  4. 다희 댓글:

    헉.. Raw파일이 불가능하다니;;
    가볍고 빠르다는 건 참 매력적이네요^-^

    • Draco 댓글:

      아직 완성도가 낮으니…다 완성되면 좀더 무거워질 가능성은 있죠. RAW는 GIMP처럼 따로 외부 플러그인을 사용하게 될지도 모르겠군요.

  5. 야매 댓글:

    포토샵만 하다가 다른 유틸을 사용하기엔 너무 버거운 편이예요. 하다못해 서점가서 참고 자료 찾기두 너무 힘들구요.
    근데 이 댓글 PDA로 쓰는건데 잘보여요?
    텍스트큐브는 PDA로 접속하기 너무 좋고 편리하네요.
    제 PDA에 http://www.draco.pe.kr/m/ 즐겨찾기 하고 갑니다^^

    • Draco 댓글:

      가끔 m디렉토리 접근하시는 분이 있던데, 야매님이신가 보군요. ^^ 댓글 잘 보입니다.
      정말이지 포토샵만한게 없죠. 적응되는 순간 adobe의 노예.

  1. 2009년 1월 7일 수요일

    blog/Draco :: 포토샵의 대안이 될것인가? Pixel Image Edit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