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운하를 상식수준에서 비판하기

1. 거리

그림 대충 그려보자. 음 내가 생각해도 1분만에 그린것치곤 그럴듯하게 그렸다. (사실 모 신문에 나온 예상도를 레이어에 넣고 대고 그렸다..)

자 A는 대운하고, B는 연안해운이다.
일반적으로 연안해운이 운하보다 속도 2배이상, 운송량 2배 이상이라는 것이 상식이다.
그러면 A가 B보다 먼저 도착하려면 거리가 반이하로 단축되어야 한다.
저게 반으로 보이는 사람?

2. 속도

우리나라가 부산을 비롯한 경상남도, 인천 등에 주요 산업이 몰려 있는 이유는, ‘수출입’을 위해서이다. (국민학교때 배웠다) 그렇다면 인천,서울과 부산을 잇는 대운하의 물건중 상당수는 수출입하거나 그 원자재가 될 화물일것이다.

수출입은 선적기일이라고 해서 외국에 보내는 날짜가 꼭 지켜져야 한다. 생각해봐라, 우리들 쇼핑몰 택배 하루 늦으면 얼마나 짜증나나. 그게 회사차원에서 벌어지면 큰일난다.

그런데 속도는 항공 > 고속철도 > 철도 > 도로 > 해운 > 운하 순서이다.
특히 저들중 항공과 해운, 운하는 날씨에 큰 영향을 받고, 특히 운하는 홍수때나 가뭄일때는 운행에 장시간 차질이 생긴다.

우리나라 수량이 일정하다고 배운사람?

3. 수송량과 수송 비용

운하의 수송량에 대해서는 양호한 편일것이다. 하지만 해운은 더 빠르고 더 많이 나를수 있다. 철도는 더더 빠르고, 만만치 않게 나를수 있다. 철도는 백년단위의 운송 노하우를 가진 시스템이다. 그래서 이 두 가지는 운하의 상당한 경쟁 상대이다.

그런데 수송비용면에서, 대운하가 쌀까? 15조라는 예산을 정부에서 안들이고 민간에게 들인다고, 민간의 돈은 그냥 꽁돈일까? 15조 들이고 만들어놓고 운하 이용비를 싸게 책정할수 있을까?

4. 정치

“새만금 사업”, “고속철도 도입”나 “행정수도 건설” 등, 대통령이 되기 위해서나 정치적인 목적으로 시작한 대형 국책사업 치고, 제대로 멋지게 된거 봤나? 누군가 손해보고, 적자나고, 혈세 낭비되고, 어딘가 기술적인 문제가 생기고, 여기저기 환경 파괴되어 왔다.

경부 고속도로야 박정희가 대통령되고 나서 일본과 조약맺고 꾼돈과 베트남에 피판돈을 산업기반으로 써먹으려고 만든거지, 대통령 될려고 만든건 아니다.

5. 환경

대운하에 찬성하는 자들은 이래저래 해서 환경에는 전혀 문제 없이 한다고 주장한다.

인간이 뭔가 이득 얻으려고 큰판 벌이는 것치고 환경에 문제 없었던 예가 있던가?

6. 관광

청계천의 관광자원화의 성공(?)에서 힘입었는지, 최근 난대없이 운하에도 관광 논리를 많이 사용하고 있다.

그런데 우리나라가 언제 물구경 할데 없어서 관광이 안되었나?

혹시 해외 어학연수 수요를 흡수하기 위해 국내 영어마을 만들듯이, 해외여행 수요를 흡수하려고 운하 만드는거야?

7. 문제점은 보완? 훗.

대운하에 반대하는 사람들이 문제점이라고 거론하는 것들은 수없이 많은데, 그것에 대한 대책은 다 있는 것처럼 말한다.

과학의 원리에 “오컴의 면도날”이라는 개념이 있다. 산타의 존재를 따지려면, 산타가 수억의 어린이에게 하룻밤에 선물돌리는 원리를 루돌프나 날아다니는 초음속 썰매등 어거지로 설명해야 한다. 어린이가 우는지 안우는지 스토킹하는 노인네라는 설명도 필요하다. 그런 것보다 부모님이 몰래 선물을 놓고 갔다는 설명이 더 간단하므로 그것이 진리이다. “오컴의 면도날”은 과학이나 논리의 경제성을 따지는 개념으로써, 더 간단한것이 진리라는 의미이다.

얻는 작은 이득에 비해 수많은 문제점이 있고, 그것의 보완을 위해 이것저것 따지는 짓보다, 안하는 것이 진리이다.

글쓴이 : Draco (https://draco.p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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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30개

    1. 검색해보시면 나올텐데 굽시니스트님의 블로그에 있는 작품입니다. 자매품(?)으로 다른분이 대선돌파 한나라간도 만들어 주셨습니다.
      뭐든 할 수있을 것 같은 그 희망찬 분위기속에서 ‘제발 하지마’라고 말해주고 싶은 그 이상한 느낌이란….^^:;

  1. 핑백: LEVEL-b
  2. 근데 대고 그리신 모신문의 예상도랑 이재오의원나리께서 친히 자기 블로그에 올려놓은 예상도랑 또 다르네요.
    남한강과 낙동강의 상류를 스카이라인이든 터널이든으로 연결시키면 운하가 완성된답니다.
    환장하는 줄 알았습니다.

    1. 검색해봤는데 예상도는 여러가지 있더군요. 설계의 기본도 시작된 프로젝트가 아니라 아직 정치적인 검토단계인 것이니까요. 제 나름대로 가장 현실성 있을걸로 추정되는 예상도를 바탕으로 그렸습니다.
      배가 통과할수 있을만한 규모의 수량이 유지되는 지류를 이어야 하고 수십킬로 터널을 파야 하니까 만만한게 아닌데, 입만 가지고 일하는 자들은 쉽겠죠.

  3. 핑백: DJ군
  4. 대운하 그것은 정말 ~ 아 .니. 죠 ~
    심시티 하다가 강줄기 흐르는 곳에 항구가 안만들어져서 넓히다 보니 옆건물 다 뿌수고 땅 닦고 하다보니 돈이 궁해서 치트를 하다 결국 만들고 보니,
    옆 도시와 경계면은 뒤틀리고…..

  5. 저도 이명박 당선자가 정말 운하만 포기해주면 고맙게 생각할 것 같습니다. 어떤 환경의 재앙이 생길지도 모르는 국토의 역사가 바뀌는 대공사를 특유의 밀어부치기로 그냥 해버릴까봐 조마조마하네요.

    1. 개인적인 희망은
      이명박씨가 대통령 하고, 나라 안망할정도로만 망가트려서
      국민들이 교훈을 얻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만…
      뭐 IMF의 교훈도 10년을 안갔으니 소용없을지도 모르겠군요.

  6. 운하가 운반속도 느리다니깐 물건을 하루일찍 만들어서 하루일찍 보내면 된다는 사람들이니 뭐 이렇게 장황이 적지 않으셔도….

    소귀에 경읽기지요 ㅋㅋㅋ

    1. 하루 이틀 먼저 선적한다고 느린게 커버된다면…
      우리나라는 나라 세운지 4천300년이 넘는데, 왠만한 나라보다 몇천년은 더 되었는데 왜 이따위일까요….ㅎㅎㅎ
      한나라당 사람들 참 한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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